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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사용자 관점에서의 건설 정보시스템 만족도 분석
A Survey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 From Users' Viewpoints On Construction Site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7 no.4 = no.32, 2006년, pp.126 - 136  

윤정환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윤수원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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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대형 건설기업은 정보화의 일환으로 건설현장의 관리 효율화를 위해 건설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건설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건설 정보시스템은 도입과정에서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실무자 요구사항에 대한 반영은 미흡한 상태에 있으며, 실제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가 부족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0개 건설기업 현장을 대상으로 사용자 관점에서의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현재 구축되어져 있는 건설 정보시스템의 기능 현황 및 건설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건설 정보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구축수준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전설 정보시스템에 대한 건설현잔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건설정보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건설정보화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large construction companies have developed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s and their ultimate goals should be improvement of the management efficiency of the construction projects. In order to make them successful, the systems should be designed to meet system users' needs Therefor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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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 정보시스템에 대한 직무별 현황 분석은, 담당업무별로시스템의 구축에 대해 어떠한 패턴을 보이는 지에 대한 분석과이를 통하여 시스템의 기능별로 구축 정도가 어떠한 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구성 및 운영을 위해정보 시스템의 성공과 실패를 대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사용자 만족도(Cyert and March, 1963)를 중심으로 현장의 시스템 사용자의 의견 및 인식 정도를 반영할 수 있는 지표를 제안하고, 제안된 지표를 중심으로 현장의 시스템사용자들이 해당 건설 정보 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기대효과 및 인식 정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건설 현장 사용자의 의견이 반영된 건설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에 있어 기초로 삼을 수 있는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만족도와 정보화 지원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시스템 구축 및 정보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지표를 중심으로 지표를 구성하였다.<표 3>
  • 만족도 그룹별 정보 시스템 현황 분석은 만족도의 정도가 시스템의 효과, 효과 인식, 회사의 정보화 지원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것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이는 본 연구의 가정인 만족도가 높은 시스템일수록 효과 등이 높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 관점에서의 성공적인 건설 정보시스템 구축및 운영을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급순위 30 위 이내의 건설기업 18개 현장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런 다양한 시스템의 사용자 중, 프로젝트 기반의 PME를 중심으로 건설 현장과 관련된 시스템 사용자를 현장 사용자로 국한하여,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시스템 구축 및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정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건설 현장 사용자의 의견이 반영된 건설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에 있어 기초로 삼을 수 있는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직위별 현황 분석의 특이 사항으로는 직위별 역할에 따라 인식의 정도가 다르게 평가된다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경향의 원인 파악을 위해 직위 그룹별 인터뷰를 통해 몇 가지 원인을 파악하였다.
  • 직위에 따른 현황 분석은 정보 시스템에 대하여 가장 많은 업무를 하는 사원, 대리 정도의 직위 그룹과 검토 및 승인 위주의 업무를 하는 중간 관리 직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건설 현장의 사용자 관점에서의 건설 정보화 시스템의 만족도란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 또는 정보시스템에서 산출되는 정보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정의되는 최종사용자(End user)1 11 관점에서 각각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는 수준을 의미하며, 기존 연구에서와 같이 정보 시스템이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가 높은 시스템일수록 성공적인 시스템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 정보시스템 사용 효과 인식은 사용자들이 시스템의 효과가 어떤 측면에 있는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시스템의 구축 전략 및 정보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수준이 정보시스템 구축 수준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평가항목을 구성하고, 건설 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평가항목은 “20B 기업 정보화 수준 평가 결과보고서”에서 사용된 정보화 효과 평가항목을 인용하고, 건설현장에 적합한 항목을 추가 시 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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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건설산업연구원(1997), '건설관리 및 경영', 보성각 

  2. 기업정보화센터(2002) '2001 기업정보화수준평가 결과보고서', http://www.itr.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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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현경(2000) '건설산업의 IT 사용현황 평가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5. 김효석과 홍일유(2000),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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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oll W. et al.(1988),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12. Garrity E. J. and Sanders G.(1998), 'Informa- tion systems success measurement', IDEA Group Publishing 

  13. Henry J. and Stone R.(1994),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end-user satisfaction with a computer-based medical information system',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7(3) 

  14. Howard J. A. and Sheth J.(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ur', New York: Wiley 

  15. Khalil O. and Elkordy M.(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systems usage: empirical evidence from Egypt', Journal of End User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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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Oliver R. et al.(1989),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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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eter, P. (1995), Integrated Construction Information, E&FN SPON,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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