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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충돌 상황에 따른 FRP 어선 간의 충돌 해석
Collision Analysis between FRP Fishing Boats According to Various Configuration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9 no.4, 2006년, pp.253 - 262  

장인식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김용섭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일동 (홍익대학교 대학원 기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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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규모의 증대와 더불어 해상물동량이 많아지고 운행하는 선박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해상에서의 해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선박의 충돌 사고에 대한 연구는 주로 충돌 사고의 원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역학적인 해석이 더 첨가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FRP 재질의 어선간의 여러 충돌 상황에서의 시간에 따른 변형 거동에 대한 것이다. 선체에 대한 3차원 기하학적인 모델링을 수행 한 후,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고 역학적인 해석 기법인 유한 요소법을 이용하여 동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7.93톤급의 소형어선과 39톤급의 대형어선을사용하고 두 가지의 충돌각도($90^{\circ},\;135^{\circ}$)와 세 가지의 충돌속력(5, 10, 15 노트)의 조건을 조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응력분포와 변형상태를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90^{\circ}$ 충돌 각도에서 $135^{\circ}$ 경우보다 응력이 컸으며, 두 선박이 모두 운항 중에 발생하는 충돌에서 더 큰 최대 응력이 발생하였다. $90^{\circ}$ 충돌각도의 경우 소형어선 간 충돌이나 소형 어선과 대형 어선간의 충돌에서도 충돌하는 전체의 선수부보다 충돌당하는 선체의 측면 부위에서 큰 응력이 발생하였다. $135^{\circ}$ 충돌각도로 정지된 소형 어선과 대형어선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대형 어선에서 치대 응력이 발생하였다. 150 ms의 해석시간인 경우 $90^{\circ}$ 충돌각도에서는 10knot, 15knot 모두 충돌하는 선체나 층돌 당하는 선체에서 파단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석 결과는 추후에 부분 별 강도를 고려한 선체의 설계나 충돌사고재구성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ollision analysis is carried out between two FRP fishing boats. A computer simulation with finite element method is used to accomplish this objective. At first, a detailed geometric model of the boat is constructed using 3-D CAD program. The formation of a finite element from a geo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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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RP선박은 성형 을 제작하여 그 위에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건조하는 방법으로 강 선 설계시의 강판의 선정 및 부재의 조합에 의한 설계방식과는 달리 재료설계와 구조설계를 동시에 행하여야 하는 특징으로 FRP 선박의 관련 규칙은 강선에 비하여 설계자유도가 큰 반면 부재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확정되지 못하고 잠정규정을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Koh[2002]) 이러한 강도를 가지는 FRP 선박이 충돌 시 나타내는 역학적인 거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RP 어선 간의 충돌을 여러가지 상황에 대하여 역학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FRP선박은 적당한 강도를 가지 면서도 배를 가볍게 건조할 수 있고 썩거나 부식하지 않으며 선 박의 수리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중 .
  • 본 연구에서는 소형 FRP 어선의 충돌을 여러가지 상황에 대하여 역학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FRP선박은 적당한 강도 를 가지면서도 배를 가볍게 건조할 수 있고 썩거나 부식하지 않 으며 강선 .
  • 선박의 충돌에 대한 연구는 충돌의 역학적인 해석과 사고의 원 인 규명 및 사고의 재구성 등 다양하게 수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은 유조선과 같은 대형선박을 대상으로 행하여졌으며, 어선 같은 소형선박에 대해서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형 어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충돌 사고의 원인 분석에 중점을 둔 연구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법을 이용하여 선박충돌사- 고 인적요인 모델을 구축하고, 선박충돌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정책요소를 제시한 경우 (Keum[2003])도 있고, 선박충돌사고의 발생과정과 각 계층에 속 한 요소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 각 요소 간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사고예방대책마련을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경우(Yang[2003])도 있으며, 다양한 충돌상황에서도 충돌선박 당사자들의 진술내용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충돌당사자 진 술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해양안전심판의 정확도도 높일 수 있는 충돌사고 분석시뮬레이터를 제안한 경우(Park[2002])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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