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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4, 2006년, pp.219 - 236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표본은 조사가 가능한 수도권 지역 대학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출되었으며, 최종 321명의 자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는 중요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선행연구에 비해 낮았다. 학부생과 대학원생간의 태도 조사연구태도 차이는 유용성에 대한 태도에서만 발견되었다. 조사연구수업에 대한 견해와 사회복지실무본질에 대한 견해가 조사연구태도인 중요성과 유용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가지고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과 조사연구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았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research attitude of social work students and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research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ocial work students around capital city in Korea. The sampling methods used in this study is a purposive samp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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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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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이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배경은?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교육에서도 조사연구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며,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이 이루어지면서 사회복지조사론은 2003년 처음 시행된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이는 사회복지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조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전문직의 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대두된 시기는? | 당시의 사회복지 교육은 뚜렷한 사회복지의 실천현장 없이 미국의 지식을 가르치는데 만족해야 했다. 1960년대 산업화와 함께 발생된 여러 가지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대두되었고,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실천가들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등장,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등 복지관들의 대거 신설과 함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한 사회복지학과들 또한 대거 신설되기에 이른다. | |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는? | 표본은 조사가 가능한 수도권 지역 대학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출되었으며, 최종 321명의 자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는 중요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선행연구에 비해 낮았다. 학부생과 대학원생간의 태도 조사연구태도 차이는 유용성에 대한 태도에서만 발견되었다. 조사연구수업에 대한 견해와 사회복지실무본질에 대한 견해가 조사연구태도인 중요성과 유용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가지고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과 조사연구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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