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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 연구
Social Work Students and Their Attitude toward Research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4, 2006년, pp.219 - 236  

정순둘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표본은 조사가 가능한 수도권 지역 대학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출되었으며, 최종 321명의 자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는 중요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선행연구에 비해 낮았다. 학부생과 대학원생간의 태도 조사연구태도 차이는 유용성에 대한 태도에서만 발견되었다. 조사연구수업에 대한 견해와 사회복지실무본질에 대한 견해가 조사연구태도인 중요성과 유용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가지고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과 조사연구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research attitude of social work students and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research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ocial work students around capital city in Korea. The sampling methods used in this study is a purposive sampl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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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 사회복지교육과 조사연구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료수집이 가능한 수도권의 대학을 중심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와 조사연구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공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한 태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선행 연구결과와 비교해 보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연구를 중요하다고 인식한다거나 조사연구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인식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사회복지교육을 받고 있는 전공학생들이 조사연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에 초점을 둔다.
  • 1970년대에는 막대하게 증가된 사회복지 재정에 대한 책임성 완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사회복지전문직은 이를 과학적으로 증명해야 할 위치에 서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1976년에는 사회복지교육에서 조사연구의 활용이라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사회복지 교육 속에 존재할 수 있는 조사연구활용에 대한 장애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후 사회복지교육 프로그램에서 조사연구활용을 강화시키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결과에서 나온 변수들과 함께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실무본질에 대한 관점’, ‘졸업 후 전공분야 취업 희망 여부’, ‘소속대학’ 등의 변수를 추가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사회복지실무 본질에 대한 관점’은 사회복지에서 임상정신과 과학정신 중 어디 부분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가의 관점을 의미한다.
  • 이 프로젝트에서는 사회복지 교육 속에 존재할 수 있는 조사연구활용에 대한 장애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후 사회복지교육 프로그램에서 조사연구활용을 강화시키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1979년 오헤어 미팅(O'Hare meeting)에서는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조사연구와 평가의 사용이 언급되었다(Mattaini,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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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조사론이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배경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교육에서도 조사연구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며,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이 이루어지면서 사회복지조사론은 2003년 처음 시행된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이는 사회복지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조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전문직의 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대두된 시기는? 당시의 사회복지 교육은 뚜렷한 사회복지의 실천현장 없이 미국의 지식을 가르치는데 만족해야 했다. 1960년대 산업화와 함께 발생된 여러 가지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대두되었고,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실천가들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등장,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등 복지관들의 대거 신설과 함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한 사회복지학과들 또한 대거 신설되기에 이른다.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는? 표본은 조사가 가능한 수도권 지역 대학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출되었으며, 최종 321명의 자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대한 태도는 중요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선행연구에 비해 낮았다. 학부생과 대학원생간의 태도 조사연구태도 차이는 유용성에 대한 태도에서만 발견되었다. 조사연구수업에 대한 견해와 사회복지실무본질에 대한 견해가 조사연구태도인 중요성과 유용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가지고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과 조사연구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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