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거리노숙인의 사회적 관계 중 노숙동료 관계를 중심으로 이들의 유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와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문화기술지 연구전통을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2005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서울지역 주요 노숙지역과 일일이용시설의 노숙실태를 현장 조사하고, 노숙인 8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스프래들리(Spradley, 1979)의 자료 분석절차에 따라 노숙인의 유대형성과 관련된 주요 영역을 확인하였는데, 이 영역들은 새롭게 노숙세계라는 낯선 시 공간에 떨어진 노숙인이 생존과 정체성의 위기를 노숙 동료와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모면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거리노숙이라는 문화 속에서 노숙인들끼리의 유대는 (1) 새로운 고향의 의미, (2) 인정받기 위한 대체집단의 의미, (3) 세계 내 구별을 통한 자기 정체감 유지의 의미라는 주제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르면 노숙인들의 자기 정체성은 이중적이고, 따라서 동료관계에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 또한 이중성을 갖는다. 이는 노숙이라는 극단적 빈곤상태의 삭막한 세계에서 생존과 자기 존재감을 위한 동맹자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노숙인들이 생존 자원의 결핍은 물론 진정한 관계의 결핍을 갖고 있음을 밝히면서, 거리노숙 탈피를 위한 노숙인 지원 대책과 서비스가 보다 장기적 계획을 갖고, 질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제언하고 있다.
이 연구는 거리노숙인의 사회적 관계 중 노숙동료 관계를 중심으로 이들의 유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와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문화기술지 연구전통을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2005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서울지역 주요 노숙지역과 일일이용시설의 노숙실태를 현장 조사하고, 노숙인 8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스프래들리(Spradley, 1979)의 자료 분석절차에 따라 노숙인의 유대형성과 관련된 주요 영역을 확인하였는데, 이 영역들은 새롭게 노숙세계라는 낯선 시 공간에 떨어진 노숙인이 생존과 정체성의 위기를 노숙 동료와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모면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거리노숙이라는 문화 속에서 노숙인들끼리의 유대는 (1) 새로운 고향의 의미, (2) 인정받기 위한 대체집단의 의미, (3) 세계 내 구별을 통한 자기 정체감 유지의 의미라는 주제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르면 노숙인들의 자기 정체성은 이중적이고, 따라서 동료관계에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 또한 이중성을 갖는다. 이는 노숙이라는 극단적 빈곤상태의 삭막한 세계에서 생존과 자기 존재감을 위한 동맹자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노숙인들이 생존 자원의 결핍은 물론 진정한 관계의 결핍을 갖고 있음을 밝히면서, 거리노숙 탈피를 위한 노숙인 지원 대책과 서비스가 보다 장기적 계획을 갖고, 질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제언하고 있다.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s made and what it implies.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does participation-observation for the life of the homeless on the street and drop-in-center according to the ethno-graphic research tradition. Starting from the August of 2005, dur...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s made and what it implies.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does participation-observation for the life of the homeless on the street and drop-in-center according to the ethno-graphic research tradition. Starting from the August of 2005, during the period of six months, we did a field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facilities for the homeless in the major parts in Seoul and collected the interview data through the interview-in-depth with 8 homeless people. Following the data-analysis procedures of Spradley(1979), we identified the main domains related to the factors for the bonding of street homeless. These domains show us how the homeless people who were left in the whole new world of homelessness just manage to tide over the crisis of identity and survival.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n the situation of street homelessness has been shown to have these following meanings: (1) the cultural significance as their second home, (2) the meaning of an alternative group to be admitted, (3) the maintenance of self-identity by way of distinction in the group. According to these, the self-identity of homeless is dual and, therefore, the meaning and interpretation of their relationship is also dual. This dualistic attitude comes from the process in which the homeless acquire the alliance-resource for the very survival and self-exis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the homeless suffer from the lack of true relationship as well as resources.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supporting policies and services for the street homeless should be achieved qualitatively and integrated under a long range plan.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s made and what it implies.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does participation-observation for the life of the homeless on the street and drop-in-center according to the ethno-graphic research tradition. Starting from the August of 2005, during the period of six months, we did a field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facilities for the homeless in the major parts in Seoul and collected the interview data through the interview-in-depth with 8 homeless people. Following the data-analysis procedures of Spradley(1979), we identified the main domains related to the factors for the bonding of street homeless. These domains show us how the homeless people who were left in the whole new world of homelessness just manage to tide over the crisis of identity and survival.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n the situation of street homelessness has been shown to have these following meanings: (1) the cultural significance as their second home, (2) the meaning of an alternative group to be admitted, (3) the maintenance of self-identity by way of distinction in the group. According to these, the self-identity of homeless is dual and, therefore, the meaning and interpretation of their relationship is also dual. This dualistic attitude comes from the process in which the homeless acquire the alliance-resource for the very survival and self-exis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the homeless suffer from the lack of true relationship as well as resources.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supporting policies and services for the street homeless should be achieved qualitatively and integrated under a long range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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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중에 “돈이 있다고 자랑을 안” 한다. “돈이 없어서 쩔쩔매 죽겠는” 사람에게 표적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겨울철 일용직 일거리를 바꿔치기 해 가며 차지하는 ‘리턴 매치’식 방안이 일종의 관습으로 자리잡은 것도 “한 사람만 계속 하면은 못하는 사람은 계속 못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일종의 경쟁 과열을 관리하는 방편이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노숙인 개개인이 갖고 내적이고 심리적 문제에 천착하여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모색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한다. 그러나 노숙 문화 그 자체에 대한 좀 더 풍부한 이해와 접근이 비어 있음으로써, 즉 노숙 문화를 내부자 시각으로 보지 못함으로써, 노숙 생활에서 드러나는 현상을 그저 주류 사회와의 단절성 혹은 폐쇄성으로 결론짓는 데 그치고 말았다. 노숙에 대한 이해가 결과적으로 노숙인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라고 할 때,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한 연구들이 갖는 딜레마는 의도하지 않더라도 거리노숙 인구군을 일탈적 하위문화를 형성하는 부정적 집단으로 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즉, 노숙인에게 거리에서 맺는 동료 노숙인들과의 유대는 처음 경험하는 노숙세계의 낯설음과 생존의 위협을 관계 맺기를 통해 해소하는 일종의 적응 노력이다. 그렇다면 노숙인이 어떻게 비슷한 처지의 동료들을 생존자원으로 획득해 가는지, 분석을 통해 밝혀진 주요 영역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그렇다면, 거리노숙을 지속시키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자 할 때 이들이 노숙세계에서 어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가라는 측면에서 이해해 보는 것 또한 기존연구의 성과를 풍부히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거리노숙 세계에서 유대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과 의미를 살펴보는 데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요 문제는 이렇게 압축될 수 있다.
제안 방법
전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수집된 자료들을 통해 뽑아낸 영역과 의미들을 갖고 토론과 상호검토를 거쳤으며, 연구에 참여치 않은 동료회합과 정보제공자를 소개한 현장실무자의 의견을 수렴해 분석내용이 타당한지 점검했다.6) 마지막 분석 단계에서는 특별히 몰입과 문화적 상황의 구성도 만들기, 문화적 상황의 개관 요약하기 등의 방식으로 주제에 접근코자 했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우선 거리노숙인들이 일일 응급숙박소로 이용하고 있는 상담보호센터의 중간관리자급 실무자 두 명을 통해 노숙현황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높였다. 또한 상담보호센터에서 일일 숙박을 하며 쉼터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거리노숙인들의 생활방식을 관찰하고, 주요 노숙 지역에서 일일 아웃리치 상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야말로 거리 숙박을 하는 노숙인들의 일상을 관찰 했다. 이러한 관찰은 거리노숙인들의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한 맥락이 될 수 있는 생존 환경을 파악하고, 일상을 보내는 방법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화 그 자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것이었다.
노숙인들은 더 이상 사적 공간을 소유하지 못하고, 공적 공간에서 흔히 사적 영역에서 유지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 그들 나름대로 공적 공간을 판단하고, 공적 공간에 대한 개념을 그들의 욕구에 맞도록 조정한다.
스프래들리의 자료분석 작업은 자료수집과 분석을 반복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 연구로서, 기술적 면접을 통한 영역분석 -> 구조적 면접과 분류분석 -> 대조적 면접과 성분분석 -> 주제분석의 순으로 진행한다. 우리 연구에서는 영역분석과 분류분석 기법을 중점적으로 적용하였고, 일부 영역에 대해서는 성분을 분석하였으며, 최종단계에서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분석을 실시했다. 전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수집된 자료들을 통해 뽑아낸 영역과 의미들을 갖고 토론과 상호검토를 거쳤으며, 연구에 참여치 않은 동료회합과 정보제공자를 소개한 현장실무자의 의견을 수렴해 분석내용이 타당한지 점검했다.
이들 영역은 거리노숙인들의 동료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주었다. 이들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영역은 두요소를 구별짓는 기준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그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협력과 경쟁으로 밀착하기 영역에 대한 성분분석 결과, 협력과 경쟁의 경계지점이 생존자원으로서의 속성을 유지하는지 여부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는 질적 연구 방법을, 그 중에서 문화기술지의 접근전략을 채택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무엇보다 그 동안 거리노숙인들의 삶에 대해서는 피상적인 모습들 외에 크게 알려진 바가 없고, 접근상의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연구물이 많지 않았다는데 이유가 있다.
인터뷰는 상담보호센터나 노숙지역 부근 식당, 현장 상담소 등의 장소에서 약 3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여하여 진행했다. 정보제공자에게는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여 인터뷰 및 녹음에 대한 동의를 얻었고, 인터뷰 녹취록은 연구목적 외에 쓰이지 않는다는 것과 고유한 개인신상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를 약속함으로써 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했다.
정보제공자에게는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여 인터뷰 및 녹음에 대한 동의를 얻었고, 인터뷰 녹취록은 연구목적 외에 쓰이지 않는다는 것과 고유한 개인신상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를 약속함으로써 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했다. 자료수집 기간 동안의 관찰내용은 그때그때 일지로 정리하여 정보제공자들의 일상활동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삼았고, 인터뷰 내용은 녹음하여 녹취자료를 만들었다.
대상 데이터
”라는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터줏대감들은 대개 “50대 중반 이상, 지하도에서 난장을 10년 이상 했던” 사람들이다. 물론 노숙을 얼마나 했느냐 뿐만 아니라 힘이 있어서 “군기를 잡을 수 있어야” 하고, 때로는 집단의 힘을 이용하는 지혜도 있어야 한다.
이론/모형
자료수집을 위한 주요 방법은 거리노숙인에 대한 심층 인터뷰였으며, 이러한 전 과정은 Spradley(1979)의 문화 기술적 면접방법에 따라 진행되었다. 인터뷰에 참여하여 정보를 제공한 거리노숙인은 모두 8명이었다.
성능/효과
노숙세계에서의 동료관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리는 ‘낯선 세계의 이방인’, ‘동료 도움으로 노숙에서 살아남기’, ‘협력과 경쟁으로 밀착’, ‘비행으로 혹은 커뮤니티로 얽히기’의 4개 영역을 도출할 수 있었다.
즉 협력과 경쟁은 일견 모순적이지만 모두 거리노숙인들의 유대에서 활발하게 보이는 문화적 양상들인데, 이에 대해 노숙인들은 개별 노숙인의 생존에 직접 도움이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의 대조 차원에서 그 의미를 구분하고 있었다. 또한 비행으로 혹은 커뮤니티로 얽히기 영역에서 이러한 대조의 차원은, 노숙인 이미지에 대한 태도와 자기 정체성 유지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주류사회의 기준으로 볼 때 다분히 음성적인 거리문화들과 나름대로 긍정적 기능을 하는 커뮤니티 형성은 한데 뒤얽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을 변별하는 지점이 노숙인 정체성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의 문제였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우선 거리노숙인들이 일일 응급숙박소로 이용하고 있는 상담보호센터의 중간관리자급 실무자 두 명을 통해 노숙현황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높였다. 또한 상담보호센터에서 일일 숙박을 하며 쉼터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거리노숙인들의 생활방식을 관찰하고, 주요 노숙 지역에서 일일 아웃리치 상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야말로 거리 숙박을 하는 노숙인들의 일상을 관찰 했다.
이들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영역은 두요소를 구별짓는 기준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그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협력과 경쟁으로 밀착하기 영역에 대한 성분분석 결과, 협력과 경쟁의 경계지점이 생존자원으로서의 속성을 유지하는지 여부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협력과 경쟁은 일견 모순적이지만 모두 거리노숙인들의 유대에서 활발하게 보이는 문화적 양상들인데, 이에 대해 노숙인들은 개별 노숙인의 생존에 직접 도움이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의 대조 차원에서 그 의미를 구분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그렇다면, 거리노숙을 지속시키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자 할 때 이들이 노숙세계에서 어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가라는 측면에서 이해해 보는 것 또한 기존연구의 성과를 풍부히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거리노숙 세계에서 유대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과 의미를 살펴보는 데 관심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숙인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노숙인들 간의 활발한 교류를 보다 생생하게 설명하면서도 그것이 갖는 내부자적인 의미가 무엇일까에 천착한 것으로는 스노우와 앤더슨(1993)의 연구가 있다. 문화기술지적 접근방법으로 168명의 거리노숙인을 만난 이 연구는 노숙인을 크게 최근 노숙형(recently dislocated), 양다리형(straddlers), 국외자형(outsiders)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그룹이 어떻게 동료노숙인과 관계를 형성하는지 밝히고 있다. 노숙인들이 거리에서 맺는 동료 관계 내에서 정서적, 물질적 도움, 정보의 교환이 제공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 이 연구는, 물론 이러한 것이 있었지만 그것은 치료적이라기보다 필요대응적인 것이었다고 결론짓는다.
노숙생활이 가장 열악한 삶으로 표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거리에서의 노숙생활은 흔히 가장 열악한 삶으로 표현된다. 추운 날이건 비 오는 날이건 딱딱한 바닥에서 잠을 청해야 한다는 사실,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에 끼어 서 있어야 한다는 사실 등은 노숙 세계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견디기 힘든 삶으로 상상된다(한겨레21, 2005/12/06; 오마이뉴스, 2005/11/27). 그러므로 노숙인의 삶이란, 더욱이 거리노숙이란 끊임없이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해 종식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생각되곤 한다.
문화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해리스(Harris, 1968)는 문화란 특정 사람들의 집단과 연관된 행동의 유형이고 관습이며, 혹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라고 정의한다(Spradley, 1979: 5 재인용). 이 정의에 따르면, 거리 노숙이라는 특정한 사람들의 생활방식 역시 하나의 문화이고, 거리 노숙이라는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는 그것의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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