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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노숙인의 유대 형성에 대한 문화기술지: 삭막한 세계의 동맹자 만들기
Ethno-graphic Research on the Bonding of Street Homeless : Making Alliance of Rough World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3, 2006년, pp.51 - 79  

김진미 (가톨릭대학교) ,  서정화 (가톨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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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거리노숙인의 사회적 관계 중 노숙동료 관계를 중심으로 이들의 유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와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문화기술지 연구전통을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2005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서울지역 주요 노숙지역과 일일이용시설의 노숙실태를 현장 조사하고, 노숙인 8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스프래들리(Spradley, 1979)의 자료 분석절차에 따라 노숙인의 유대형성과 관련된 주요 영역을 확인하였는데, 이 영역들은 새롭게 노숙세계라는 낯선 시 공간에 떨어진 노숙인이 생존과 정체성의 위기를 노숙 동료와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모면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거리노숙이라는 문화 속에서 노숙인들끼리의 유대는 (1) 새로운 고향의 의미, (2) 인정받기 위한 대체집단의 의미, (3) 세계 내 구별을 통한 자기 정체감 유지의 의미라는 주제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르면 노숙인들의 자기 정체성은 이중적이고, 따라서 동료관계에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 또한 이중성을 갖는다. 이는 노숙이라는 극단적 빈곤상태의 삭막한 세계에서 생존과 자기 존재감을 위한 동맹자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노숙인들이 생존 자원의 결핍은 물론 진정한 관계의 결핍을 갖고 있음을 밝히면서, 거리노숙 탈피를 위한 노숙인 지원 대책과 서비스가 보다 장기적 계획을 갖고, 질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제언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bondage of street homeless is made and what it implies.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does participation-observation for the life of the homeless on the street and drop-in-center according to the ethno-graphic research tradition. Starting from the August of 2005, d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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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중에 “돈이 있다고 자랑을 안” 한다. “돈이 없어서 쩔쩔매 죽겠는” 사람에게 표적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겨울철 일용직 일거리를 바꿔치기 해 가며 차지하는 ‘리턴 매치’식 방안이 일종의 관습으로 자리잡은 것도 “한 사람만 계속 하면은 못하는 사람은 계속 못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일종의 경쟁 과열을 관리하는 방편이다.
  • 그리고 이를 계기로 노숙인 개개인이 갖고 내적이고 심리적 문제에 천착하여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모색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한다. 그러나 노숙 문화 그 자체에 대한 좀 더 풍부한 이해와 접근이 비어 있음으로써, 즉 노숙 문화를 내부자 시각으로 보지 못함으로써, 노숙 생활에서 드러나는 현상을 그저 주류 사회와의 단절성 혹은 폐쇄성으로 결론짓는 데 그치고 말았다. 노숙에 대한 이해가 결과적으로 노숙인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라고 할 때, 지금까지 이 문제에 대한 연구들이 갖는 딜레마는 의도하지 않더라도 거리노숙 인구군을 일탈적 하위문화를 형성하는 부정적 집단으로 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 즉, 노숙인에게 거리에서 맺는 동료 노숙인들과의 유대는 처음 경험하는 노숙세계의 낯설음과 생존의 위협을 관계 맺기를 통해 해소하는 일종의 적응 노력이다. 그렇다면 노숙인이 어떻게 비슷한 처지의 동료들을 생존자원으로 획득해 가는지, 분석을 통해 밝혀진 주요 영역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 그렇다면, 거리노숙을 지속시키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자 할 때 이들이 노숙세계에서 어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가라는 측면에서 이해해 보는 것 또한 기존연구의 성과를 풍부히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거리노숙 세계에서 유대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과 의미를 살펴보는 데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요 문제는 이렇게 압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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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숙인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노숙인들 간의 활발한 교류를 보다 생생하게 설명하면서도 그것이 갖는 내부자적인 의미가 무엇일까에 천착한 것으로는 스노우와 앤더슨(1993)의 연구가 있다. 문화기술지적 접근방법으로 168명의 거리노숙인을 만난 이 연구는 노숙인을 크게 최근 노숙형(recently dislocated), 양다리형(straddlers), 국외자형(outsiders)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그룹이 어떻게 동료노숙인과 관계를 형성하는지 밝히고 있다. 노숙인들이 거리에서 맺는 동료 관계 내에서 정서적, 물질적 도움, 정보의 교환이 제공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 이 연구는, 물론 이러한 것이 있었지만 그것은 치료적이라기보다 필요대응적인 것이었다고 결론짓는다.
노숙생활이 가장 열악한 삶으로 표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거리에서의 노숙생활은 흔히 가장 열악한 삶으로 표현된다. 추운 날이건 비 오는 날이건 딱딱한 바닥에서 잠을 청해야 한다는 사실,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에 끼어 서 있어야 한다는 사실 등은 노숙 세계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견디기 힘든 삶으로 상상된다(한겨레21, 2005/12/06; 오마이뉴스, 2005/11/27). 그러므로 노숙인의 삶이란, 더욱이 거리노숙이란 끊임없이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해 종식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생각되곤 한다.
문화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해리스(Harris, 1968)는 문화란 특정 사람들의 집단과 연관된 행동의 유형이고 관습이며, 혹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라고 정의한다(Spradley, 1979: 5 재인용). 이 정의에 따르면, 거리 노숙이라는 특정한 사람들의 생활방식 역시 하나의 문화이고, 거리 노숙이라는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는 그것의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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