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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자기부상열차 시설물 구축에 대한 제안
Suggestion for Construction of Structure of Korean Maglev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3 = no.32, 2006년, pp.17 - 25  

신경철 ((주)삼보기술단) ,  임창혁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전철사업추진팀) ,  김국진 ((주)로템 기술연구소 자기부상열차개발팀) ,  이두화 ((주)삼보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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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한국형 자기부상열차의 연혁 및 원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강구조물 등 시설물 구축 방안에 대해 엑스포 박람회노선, 한국기계연구원 시험노선 및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상용 시범노선을 중심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 그동안 자기부상 I 열차의 시험선 및 엑스포 박람회장에 설치된 노선은 철도교 i 설계기준이 정립된 1998년 이전에 설치된 구축물로 도로교 ;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계된 것이다. 본 고에서는 그동안 적 ; 용된 자기부상열차의 일반적인 선로설계기준에 대해 비교하 ; 고([표 2] 참조) 설계기준의 설계계수 중 중요한 자기부상열 ; 차의 하중, 충격, 충돌하중, 처짐제한 및 제안단면에 대해 철 ! 도설계기준으로 검토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 한다..
  • 지난 15여년 동안 자기부상열차의 실용화 연구를 위해 엑스포 박람회장과 한국기계연구원에 시험선이 건설되었고 : 2007년에 완공예정으로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상용화 노선 : 이 건설되고 있다. 자기부상열차 구축물에 대해 비교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언급한다.
  • 또한 교량거더와 궤도간의 연결 방법에 대해 그다지 많은 연구와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사실 이다. 여기서는 교량거더와 궤도간 의 연결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다음 [그림 11]은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교량거더와 궤도의 연결 및 차량의 적재 상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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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자기부상열차 설치사업 기본설계보고서, 2005, 동원시스템즈(주) 

  2. 자기부상열차 시험선로 프리캐스트 교량설계, 1993, 과학기술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3. 도시형 자기부살열차 시험선로 실시설계보고서, 1994, 한국기계연구원 

  4.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표준화궤도 실시설계 보고서, 2001. 한국기계연구원 

  5. RUTM (R o lem Urban Transit Magiev System), 2004, (주)로템 

  6. Linmio ホ?ムペ?ヅ, 2005, 愛知高束交通株式會社 

  7. 아이치만국박람회 동부구릉선 Linimo를 지지하는 강구조물, 2005, 10, B+F(攪梁と基礎) 

  8. 세계의 경전철 시스템, 일본편, (주)삼보기술단 

  9. Proposed Criteria for Design of Urbanaul Continuous Elevated Guide-Way structures for Medium to High Speed Transit, Detroit, The Unbanaut Company Inc 

  10.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구축물에 건설된 강구조 교량, 2006, 강구조공학회, 윤태양, 신경청, 김만철, 박성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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