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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글을 통해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여 주신 삼보기 술단 이두화 사장님에 게 진심으로 감사 드리는 바이며, 연수기간내내 통역을 맡아준 조재현 박사와 현장 을 정성스럽게 소개해주고 안내해준 현장관계자 여러분에서 고맙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계측은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터널계 측(내부와 외부)과 기존궤도계측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계측항목과 목적 그리고 계측수량은 표 2, 표 3, 표 4에 나타나 있다. 이러한 계측데이터는 사 진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집중관리실에서 종합적으 로 관리되어 안전하고 합리적인 시공이 되도록 하였 다. 또한 기존궤도 계측에서 이상한 결과를 관찰하는 경우, 즉 표준레벨을 넘어서는 경우 즉각적으로 궤도 보수부문 등 관계 부서에 연락하여 직접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안전관리체제를 갖추고 있다.
제안 방법
시공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지표 및 주변건물의 영 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계측관리가 수행되었다. 계측은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터널계 측(내부와 외부)과 기존궤도계측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계측항목과 목적 그리고 계측수량은 표 2, 표 3, 표 4에 나타나 있다. 이러한 계측데이터는 사 진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집중관리실에서 종합적으 로 관리되어 안전하고 합리적인 시공이 되도록 하였 다.
대상 데이터
본 현장은 다양한 터널단면의 총집합체로서, 사진 10에서와 같은 비대칭 안경형 터널과 사진 11과 사 진 12에서 보는 같이 두꺼운 중앙필라를 둔 단선병 렬터널, 사진 13에서와 같이 정거장구간에 중앙부를 기둥으로 처리한 3연 안경형 터널, 사진 14에서와 같은 정거장 접속부 구간에서 중앙필라를 4각기둥으로 처리한 대칭 안경형 터널, 끝으로 사진 15의 복선 터널로 일정구간을 변단면처리 하여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정한 단차가 라이닝 스판마다 발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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