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선박용 디젤엔진산업의 발전과 전망 (제1보: 저속 2행정 디젤엔진) Developments and Prospects of Korean Marine Diesel Engine Industry (1st report : Two Stroke Low Speed Diesel Engine)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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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글은 우리 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한 국의 선박용 디젤엔진산업의 발전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하였으며 이번 호에서는 저속 2행 정 디젤엔진을 위주로, 다음 호에서는 중 . 고속 4 행정디젤엔진을 위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하여 국내 선박용 디젤엔진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글은 우리 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한 국의 선박용 디젤엔진산업의 발전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하였으며 이번 호에서는 저속 2행 정 디젤엔진을 위주로, 다음 호에서는 중 . 고속 4 행정디젤엔진을 위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하여 국내 선박용 디젤엔진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격경쟁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원자 재 값과 노임 및 감가상각 등이다. 저속 2행정 디젤엔진 중에는 중국제품이 오히려 고가로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성능/효과
. 결론적으로 위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종합하여 보면 일반적으로 선주에게 가격경쟁력에 있어 한국이 우위에 있으나 비가격부분까지를 고려 한다면 소위 'Japan premium' 으로서 2~5% 를 보고 있다. 조선부분의 경우 과거 , Japan premium' 을 7~10%정도로 보았으나 현재의 평가는 가격경쟁에서 한국이 일본보다 9% 정도 우위에 있다고 보고 있다.
후속연구
또한 지금까 지 시장을 주도해왔던 유조선과 초대형 컨테이너 선은 2010년을 전후해 단일선체에서 이중선체로 대체가 모두 이루어지고 기존 수에즈막스 (Suezmax) 급의 초대형 컨테이너선(10, 000~ 12,000 TEU)의 선대도 어느 정도 정착되어 발주 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호황이 지속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 상되며 장비와 설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 업의 다각화도 검토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용자 측으로 보면 한 브랜드 만이 너무 확장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 며. 선박용 저속 2행정 엔진의 발전을 위해서 보다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져야만 적극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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