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치해석에 의한 고효율 BLDC 모터의 제어기 설계 및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The Performance Evaluation and the Design of Controller for the Highly Efficient BLDC Motor using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5 no.2, 2006년, pp.62 - 66  

우천희 (명지전문대학 전기과) ,  박건식 ((주)PK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focuses on the design of control schemes for highly efficient BLDC motor drive applications using drives with output capacity of 1Hp. The control system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on a PIC micro-controller and applied to an electric vehicle as a viable replacement to the existing a hi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BLDC 모터의 특징과 제어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최적화하 는 설계 기술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기존의 BLDC 모터 에 비하여 저속도에서도 높은 토크를, 고속도에서는 높은 출력을 내도록 다중위상(Multi-Phase) BLDC 모터용 제어 기를 설계 제작하였다[2,3]. 특히 폭넓은 속도 범위에서 높 은 효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모터의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그리고 BLDC 모터 설계시 회전자 및 권선에 나타나는 전자장의 분포는 전동기의 출력 및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 는데, 이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수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고효율 BLDC 모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최적의 파라미터를 도출하기 위하여 BLDC 모터 설계를 위한 전용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속도-출력 특성, 효율 등 다양한 전동기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결과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BLDC 모터를 설계함으로써 모터 실제 제작시 모터의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양산시 생산원가를 충분히 낮추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BLDC 모터의 속도-출력 특성, 효율 등 전동기 성능과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고 전동기의 출 력 및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전자 및 권선에 나타나 는 전자장의 분포를 해석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10Hp BLDC 모터의 출력(Power)과 무부하시 나타나는 역기전력의 크기 및 토크 특성을 확인하였 다. 무부하 역기전력은 300[rpm]에서 시행하였으며, 시험 결과 EMF의 크기는 33[V]에서 34[V]의 크기로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10Hp BLDC 모터용 컨트롤러를 제작하였으며, 무부하시 나타나는 역기전력의 크기 및 토크 특성을 수치해석에 의하여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 chan and K.Chau, 'An advanced permanent magnet motor drive system for battery powered electric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45, pp. 180-188, 1996 

  2. F. Bernot, L. Gonthier, and S. Elbaroun, 'High efficiency drive for electrical vehicles, permanent magnet wheel motor fed by two stage converter', proceedings of the 7th European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and Applications, EPE '97, vol. 1, pp. 554-559, 1997 

  3. N. van der Duijn Schouten, B. gordon, and R. McMahon,'Multiphase induction motors for intergrated drives', Conference record of the I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and Drives, EMD '99, pp. 6-11, Sep. 1999 

  4. HCEM, BLDC전동기설계고급, 2004 

  5. N. van der Duijin Schouten, 'Multiphase induction motor drives', Master's thesis, Cambridge University, 1999 

  6. Ushendibada. C.Mupambireyi, 'High phase number induction motors for battery applications', Master's thesis, Cambridge University, Aug. 2000 

  7. Ochije, N.Kenneth, 'Simple torque control schemes for low voltage traction drives', Master's thesis, Cambridge University, Aug.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