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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위그선의 탄소/에폭시 복합재 주익의 구조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for Carbon/Epoxy Composite Wing of A Small Scale WIG Vehicle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19 no.5, 2006년, pp.12 - 19  

박현범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국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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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한국해양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주익 구조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량화를 위해 탄소/에폭시 복합재료를 적용하였으며, 구조 형태는 스킨 스파 폼 샌드위치 구조를 사용하였다. 개념 설계에는 복합재 설계 개념을 반영하였고, 상세 설계 및 경량화 구조 설계에는 상용 유한 요소 코드인 NASTRAN을 이용하여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여러 단계의 구조 설계 변경을 통해 최종 구조 설계 결과는 설계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결과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익을 동체에 고정하기 위해 8개의 고강도 볼트를 이용한 삽입 볼트형 구조가 용이한 장탈과 20넌 이상의 피로 수명의 고려를 통해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onceptual structural design of the main wing for a small scale WIG(Wing in Ground Effect) among high speed ship projects, which will be a high speed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next generation in Rep. of Korea, was performed. The Carbon/Epoxy material was selected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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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3, 4]. 연구에서는 소형 위그선의 주익에 대한 구조 개념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용 재질은 고강성도 및 고강도비 특성을 갖는 탄소/에폭시(Carbon-Epoxy)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경량화와 구조적 안정성 특성을 갖는 스킨-스파-폼 샌드위치 (Skin-Spsr-Foam sandwich) 구조 형상을 바탕으로 개념 설계를 진행하였고, 상세 설계 및 구조의 안전성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상용 유한 요소 코드인 NASTRAN을 이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고속 운용이 가능한 차세대 해양 수송시스템으로 개발중인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주익에 대한 구조 개념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 설계 시 사용된 재질은 고강성도 및 고강도 비의 특성을 갖으며 항공기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탄소/에폭시 복합재료를 사용하였으며, 안정된 구조를 갖으며 경량화를 위하여 스킨-스파 형태를 기본 구조로 선정하였고 날개 상하면의 좌굴 강도를 향상시키며 경량화를 위해 폼 샌드위치 구조 형태를 채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方는 수평 미익의 양력을 나타낸다. 연구에서는 동체의 양력까지 주익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방향과 코드 방향으로 분포 시켜 정의하였다. 스팬 방향의 공력하중 분포는 참고문헌[5]의 분포 하중 식을 이용하여 분포를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익의 스팬 방향으로 20 개의 구획으로 분할하여 자중에 의한 관성 하중과 공력 하중을 계산하였고, 계산된 최대 구조 하중에 안전율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ikolai Kornev, Konstantin Matveev, 'Complex Numerical Modleing of Dynamics and Crashes of Wing-In-GroundVehicles,' AlAA2003-600, 2003 

  2. 신명수, 김윤식, 강국진,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최상급 요구 조건과 실선 성능 추정'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2006년 종합학술대회 

  3. 고재용, '표면효과익선의 구조 강도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항만학회, 2002년 제26권 2호 

  4. 이정진, '해면효과익선의 구조 개념 설계,' 1999년 한국 항공 우주학회 추계 학술발 표회 

  5. F. Wojewodka, 'Design of Simple Light Aircraft,' Cranfield University, 1973 

  6. Dr. I. R. Farrow, 'An Introduction to Composite Materials;'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Bristol University Lecture Note, 1998 

  7. E. F. Bruhn, B.S., M.S., C. E, 'Analysis and Design of Flight Vehicle Structures,' Tri-State Offset Company, 1973 

  8. Michaael C.Y.Niu, 'Airframe Structural Design,' Hong Kong Conmilit Press Ltd, 1988 

  9. Bruce K. Donaldson, 'Analysis of Aircraft Structure, An Introduction International Editions 1993,' McGraw-Hill, 1993 

  10. C Kong, 'Structural Investigation of Composite Wind Turbine Blade Considering Various Cases and Fatigue Life,' ENERGY, Vol. 30, 2005, p. 2101-2114 

  11. MSC, Software, 'MSC. NASTRAN 2005 Release Guide,' 2005 

  12. 권진희, 구교남, 문창오, 박정선, 우경식, 정성남, 'NASTRAN으로 배우는 전산 구조 해석' 경문사, 2004 

  13. MSC, Software, 'NAS122-Dynamic Analysis Using MSC.Patran and MSC. NASTRAN Course Notes Vol. 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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