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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의 넓이에 관련된 순환논법과 국소적 조직화
The Vicious Circle in Calculating Circle Area and the Local Organiza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8 no.3, 2006년, pp.291 - 300  

최영기 (서울대학교) ,  홍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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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교수학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순환논법의 예로서 고등학교 미분적분 교과서에서 정적분을 통해 원의 넓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순환논법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학교수학의 수준에서 원의 넓이에 관련된 몇 가지 증명방법들의 의미를 비교 분석한다. 특히 원의 넓이에 대한 아르키메데스의 증명과정을 고찰하여 학교수학에서 국소적 조직화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are regarded as the procedures to examine a proposition's truth or falsehood. However, they are not based on an axiomatic system in general. This implies the possible existence of vicious circles in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The concept of proof can be more complet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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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행 미분과 적분 교과서와 같은 맥락에서 제시될 수 있는 다른 증명방법들은 원의 넓이를 사용하지 않고 삼각함수의 미분을 구함으로 써 순환논법을 형식상 드러나지 않도록 하고 있으나 이 증명들은 다시 기하학적 직관에 의 존하고 있었다. 결국, 이 순환논법은 완비순서 체와 극한에 대한 엄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수학의 방법 하에서 비로소 해결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학교수학에서 발견되는 순환 논법의 예로서, 원의 넓이공식 증명 과정에서 의 순환논법을 제시하고 수학적으로 분석하였 다. 이 과정은 원의 넓이를 가정하고 원의 넓이를 구한다는 점에서 순환논법을 이루고 있었 다.
  • 또한 원의 넓이에 대한 고 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증명을 이 순환논법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특히 그가 이 증명에서 공리로 삼은 원리를 고찰하여 국소적 조직화 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이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학교수학에서 순환논법과 공리화의 문제를 교육내용으로서 다루는 것의 가능성과 의미를 간략히 논의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학교수학에서 순환논법의 구체적인 실례를 발견하여 분석하고, 여러 가지 증명방법을 비교하는 것은 그 명제의 내용과 증명과 정에 대한 논의구조를 풍부히 함으로써 교과내 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현장 교사와 연구자들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며, 그 논의 결과는 학생들에게 수학의 학문적 특 성으로서 순환논법과 공리화의 문제를 소개하는 수업 주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미분과 적분 교과서를 검토하여 원의 넓이공식 유도과정 속의 순환논법을 발견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원의 넓이에 대한 고 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증명을 이 순환논법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특히 그가 이 증명에서 공리로 삼은 원리를 고찰하여 국소적 조직화 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그러나 미적분학의 기본정리를 통한 정 적분의 일반적인 계산법을 다룬 이후에 그 응 용문제로서 원의 넓이를 제시하고 있는 현행 교과서의 맥락에 비추어, 아르키메데스의 증명을 교과서의 증명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적당하지 못할 것이다. 이에, 여기서는 원 의 넓이와 관련하여 교과서와 같은 맥락에서 제시할 수 있는 다른 증명들을 소개하고 현행 교과서의 증명과 비교함으로써 학교수학에서 순환논법과 공리화의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간략히 논의하고자 한다.
  • 학교수학 내에서의 이러한 분석에 이어, 엄밀하게 전개되는 현대수학의 방법을 이용한다 면 어떻게 순환논법의 문제를 피하여 원의 넓이를 다룰 수 있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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