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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생 포플러나무에 의한 디젤오염토양 정화특성 연구
Phytoremediation Study of Disel Contaminated Soil by Indigenous Poplar Tree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1 no.5, 2006년, pp.51 - 58  

장순웅 (경기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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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자생하는 포플러나무중 양황철을 대상으로 토양칼럼에서의 디젤(TPH) 제거 특성 및 식물체에 미치는 독성효과를 평가하였다. 포플러 삽목은 2달간 생장시킨 후 본 실험에 이용되었으며, 다양한 디젤농도(0, 200, 500, 1000, 2000 mg/kg)를 대상으로 60여 일간 진행되었다. 양황철에 의한 디젤 제거 실험에서 낮은 디젤농도에서는 효과적인 처리가 관찰된 반면, 농도가 증가할수록 처리효율은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뿌리생장이 활발한 토양칼럼 하부에서의 처리효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리고 양황철 생장과 증산량을 비교하여 디젤의 양황철에 미치는 독성효과의 여부를 검토하였다. 실험기간동안 양황철의 황백화 현상, 뿌리생장 저하, 증산량 감소 현상 등이 관찰 되었다. 또한 토양칼럼 깊이별 측정한 미생물 활성도 결과는 뿌리 생장이 많은 토양 칼럼 하부와 영양염류 및 디젤 분해미생물을 추가로 주입해준 경우가 높았다. 이러한 식물의 정화효과는 근권에 있는 토양미생물에 유용한 뿌리 분비물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미생물의 활발한 번식 및 분해활동이 더욱 촉진되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ptake and toxicity of disel (TPH) by poplar specie, $P.\;nigra{\times}P.\;maximowiczii$ were assessed in laboratory soil column experiments. Poplar cuttings were grown for 2 months and exposed to various concentration (0, 200, 500, 1000, 2000 mg/kg) of disel for a perio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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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험기간동안 토양 내 유기물함량 및 pH 변화를 관찰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자료제시 없이 간단히 결과 에 대해서만 설명하였다. 유기물함량은 TPH 제거율이나 미생물활성도에 비해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식물의 뿌리가 발달한 60 cm 부근의 토양에서는 10.
  • 디젤오염농도(TPH) 를 200, 500, 1000, 2000 mg/kg로 변화를 주어 시간, 칼럼 깊이에 따른 TPH 제거효율, 식물체 생장량 및 증산량 비교를 통한 독성 평가, 그리고 미생물활성도 변화를 관찰 함으로써 포플러에 의한 디젤오염 제거 특성을 파악하였 다. 또한 토양 칼럼 내에 영양염류 및 디젤분해균주를 추 가로 주입해줌으로써 TPH 제거 효율 향상여부를 조사하 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 1982).본 연구에서는 TPH와 식물 유무에 따른 토양미생물의 활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탈수소화효소의 활성도를 1NT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식물 유무에 따른 미생물활성도는 식물이 존재할 때가 식물이 존재하지 않을 때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뿌리밀도가 높은 하층부에서 다소 높은것으로 관찰되었다(Fig.
  •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식물정화공정은 일반적인 자 연계에서는 식물체에 의한 흡수 및 분해, 미생물에 의한 분해, 그리고 주변환경에의 흡착 등에 의한 요소로 제거 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생하는 여러 포플러나무 중 양황철을 대상으로 디젤오염토양에서의 처리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초기 오염토양의 디젤농도는 200, 500, 1000, 2000 mg/kg의 조건으로 조정하였고, 위의 실험방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2반복시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자생하는 포플러나무중 양황철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유류오염물질인 디젤의 제거특성을 조 사하였다. 초기 TPH 농도에 따른 제거 특성, TPH가 포 플러에 미치는 독성 평가 및 토양내 미생물활성도 조사를 통한 효과적인 유류오염토양 복원을 위한 식물정화공법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자생하는 포플러나무중 양황철(P. nigra x P. maximowiczii)을 대상으로 디젤오염토양 현 장정화를 위한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디젤오염농도(TPH) 를 200, 500, 1000, 2000 mg/kg로 변화를 주어 시간, 칼럼 깊이에 따른 TPH 제거효율, 식물체 생장량 및 증산량 비교를 통한 독성 평가, 그리고 미생물활성도 변화를 관찰 함으로써 포플러에 의한 디젤오염 제거 특성을 파악하였 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자생하는 포플러나무중 양황철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유류오염물질인 디젤의 제거특성을 조 사하였다. 초기 TPH 농도에 따른 제거 특성, TPH가 포 플러에 미치는 독성 평가 및 토양내 미생물활성도 조사를 통한 효과적인 유류오염토양 복원을 위한 식물정화공법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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