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회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국내 개신교회 강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 of Interior Design of Modern Church - Focused on the Chancel of the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원문보기
교회건축에 있어서 실제적인 예배의식이 이루어지고 친교와 교육의 장이 되어지는 예배공간은 시대를 따라 변화하는 예배의식을 수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혼돈 된 주변 환경과 구별되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경험할 수 없는 기독교적 정체성을 담고 있는 종교적 체험공간으로서의 특성을 구현함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회건축의 중요한 목적은 예배공간의 형성에 있고 예배공간에서 강단은 모든 예배행위의 중심이 되는 교회건축의 핵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오늘날과 같이 예배공간의 다기능화, 개방화되어 가는 흐름 속에서 예배공간의 강단은 공간적, 기능적, 상징적 중심으로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교회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로 국내 개신교 예배공간을 대상으로 예배공간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영역인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교회건축에서 예배공간의 계획과 인테리어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1995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국내 개신교 예배공간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별 특성을 파악하였고 예배공간이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개방화, 기능화, 다양화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향후 기독교 신학을 바탕으로 개방적이고 다기능적이면서 기독교적 정체성을 표현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예배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
교회건축에 있어서 실제적인 예배의식이 이루어지고 친교와 교육의 장이 되어지는 예배공간은 시대를 따라 변화하는 예배의식을 수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혼돈 된 주변 환경과 구별되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경험할 수 없는 기독교적 정체성을 담고 있는 종교적 체험공간으로서의 특성을 구현함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회건축의 중요한 목적은 예배공간의 형성에 있고 예배공간에서 강단은 모든 예배행위의 중심이 되는 교회건축의 핵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오늘날과 같이 예배공간의 다기능화, 개방화되어 가는 흐름 속에서 예배공간의 강단은 공간적, 기능적, 상징적 중심으로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교회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로 국내 개신교 예배공간을 대상으로 예배공간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영역인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교회건축에서 예배공간의 계획과 인테리어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1995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국내 개신교 예배공간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별 특성을 파악하였고 예배공간이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개방화, 기능화, 다양화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향후 기독교 신학을 바탕으로 개방적이고 다기능적이면서 기독교적 정체성을 표현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예배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
In church building, the worship space performing practical rituals and making a place of friendship and education has a role to accept the changing services with the times. And it is also distinguishable from the chaotic surroundings and is the space for religious experience of christian identity we...
In church building, the worship space performing practical rituals and making a place of friendship and education has a role to accept the changing services with the times. And it is also distinguishable from the chaotic surroundings and is the space for religious experience of christian identity we cannot experience in our daily life.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investigate its characteristic as the space for religious experience. The important purpose of church building is to make up a worship space, and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is said to be the core in church building, the center of all worship acts. Especially, today with the tendency of multi-functionalizing and opening in worship space,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has a more special meaning as spatial, functional and symbolic cen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ith the worship space in domestic protestant churches, is to make up basic data for the worship space plan and interiordesign in church building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for chancel, the core field of worship space. This study has researched the constituent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for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in domestic protestant churches in 10 years from 1995 to 2004. And found the worship space opening and multi-functionalizing with the changing times. From now on, the study on interior design for creative worship space should be researched positively for the purpose of expressing the christian identity and the opening and muti-functions, on the basis of christian theology.
In church building, the worship space performing practical rituals and making a place of friendship and education has a role to accept the changing services with the times. And it is also distinguishable from the chaotic surroundings and is the space for religious experience of christian identity we cannot experience in our daily life.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investigate its characteristic as the space for religious experience. The important purpose of church building is to make up a worship space, and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is said to be the core in church building, the center of all worship acts. Especially, today with the tendency of multi-functionalizing and opening in worship space,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has a more special meaning as spatial, functional and symbolic cen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ith the worship space in domestic protestant churches, is to make up basic data for the worship space plan and interiordesign in church building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for chancel, the core field of worship space. This study has researched the constituent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for the chancel in worship space in domestic protestant churches in 10 years from 1995 to 2004. And found the worship space opening and multi-functionalizing with the changing times. From now on, the study on interior design for creative worship space should be researched positively for the purpose of expressing the christian identity and the opening and muti-functions, on the basis of christian th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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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통합적이고 맥락적인 연구 결과를 확립하고자 한다. 향후 예배공간 구성요소의 유형이 교인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과 개신교인들이 선호하는 유형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예배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방법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별 유형의 현황분석을 통한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 파악이라는 연구범위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개신교회 예배공간에서 강단만을 제한해서 분석함으로 인해 예배공간의 상호 관련성을 간과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통합적이고 맥락적인 연구 결과를 확립하고자 한다.
따라서 물리적인 공간구성요소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접근의 방안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개신교회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구성요소들의 특성과 유형을 분석한 후 연구대상 교회에서 적용 사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교회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로 국내 개신교 예배공간을 대상으로 예배공간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영역인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예배공간의 계획과 인테리어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따라서 시각적 대상물이 되거나 공간에 초점적 요소가 되기도 한다.12) 예배공간에서 강단은 평면상에서 공간의 축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강단의 입면구성요소는 예배공간에 특성을 부여하는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일 뿐 아니라 강단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의 배경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영향을 미친다.13) 공간에서 천장의 역할은 공간의 영역성을 확정하는 역할을 한다. 공간의 영역성은 높이 변화를 이용한 바닥면의 형성, 기둥과 같은 수직적 구조체의 형성, 벽체의 형성과 천장의 도입에 의해 점차적으로 강화 된다.
공간에 놓여 있는가 구는 그 공간의 기능을 나타내고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6) 가구의 기본적인 목적은 용도를 충족시키는 기능에 있다. 역사적으로 가구의 형태는 그 시대의 문화적, 디자인적 특성을 표현하며 가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시대의 기술적 특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제안 방법
기독교 예배공간은 하나님에 대한 예배의식을 수용하기 위한 공간으로 형성 되어왔다. 따라서 그러한 행위를 실행하기 위해 공간의 중심성과 동일한 공간상에서의 위계의 설정이라는 필연적인 결과를 수반하였다. 모세시대의 성막에서부터 유래된 성소의 개념과 형태는 시대를 따라 의미의 축소와 형태적인 변형을 가져왔지만 기본적인 공간구성의 방식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요소들 중에서 빈도수가 높은 중요한 구성요소 7)를 예배공간에 적용하여 평면상에서 강단의 배치, 강단 평면 강단 공간배치, 강단 입면, 강단 천장, 강단 창, 강단 가구, 강단 조명, 강단 악세사리로 규정하고 그 특성과 디자인적 유형을 파악 하였다.
그러나 전면창은 강한 외부의 빛이 유입됨으로 인해 눈부심과 음영에 의한 시각적인 불편함을 야기한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커튼이나 차양을 통해 일시적으로 빛을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 한다. 측면 창은 채광이나 공간의 상호관입과 같은 물리적인 효과보다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이용한 종교적인 신성함과 경건함을 표현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1995년부터 2{{= match }}년 까지 국내의 건축 및 인테리어 관련 전문서적에 게재{{= match }} 국내 개신교회 예배공간에 대한 사진 등의 관련 자료 중/분석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는 자료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3)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1995년부터 2004년 까지 국내 인테리어 관련 서적에 게재된 국내 개신교회는 41개 교회이다.
성능/효과
내림천장 등 천장의 고저차나 천창을 설치하여 정적인 실내 공간 분위기를 동적인 공간으로 활성화 할 수 있다.14) 강단의 천장 형태는 내림형 천장, 높임형 천장, 일면형 천장으로 구별 할 수 있다. 천장에 의한 공간의 영역성의 강도는 일면형-높임형-내림형의 순서로 강화 된다.
또한 색, 질감을 돋보이게 하고 심리적으로 인간의 감성적인 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장식적인 역할을 한다.18)실내디자인에서 조명은 인간에게 능률적인 생산을 위한 기능적인 효과는 물론 휴식과 안정이라는 생리적 효과도 갖는다. 또한 낭만이나 신비 등 미학적인 효과도 갖는다.
그 벽들 사이에 놓이게 되는 가구와 장식, 악세사리의 특징을 표현하게 되며 그것으로 전체적인 결과를 살펴 볼 수 있다.8) 공간을 신체적 감각으로 체험한다는 건축적 표현인 '공간에서의 움직임'은 현대건축에서 주요한 건축어휘로 나타나고 있다.9) 따라서 건축평면상에서 강단의 배치는 공간에서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공간의 축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예배 공간 형성을 위한 핵심적 요소가 된다.
넷째, 강단의 입면적 유형으로 수직형은 21개 교회(51%), 수평형은 13개 교회(32%), 평면형은 7개 교회(17%)로 파악되었다. 종교적 권위와 신비감을 나타내기에 용이한 수직형 입면과 민주적이고 현대적 감각의 수평형, 평면형 입면이 유사한 비율로 나타난다.
다섯째, 강단 천장의 유형으로 올림형은 2개 교회(5%), 내림 형은 10개 교회(24%), 일면형은 29개 교회(71%)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예배공간에서 공간의 디자인적, 심리적 일체감을 높여주는 일면형 천장을 선호하고 있다.
둘째, 강단의 평면적 유형으로 폐쇄형은 13개 교회(32%), 개방형은 28개 교회(68%)로 나타난다. 폐쇄형 강단보다 개방형 강단이 우세한 것은 개방성, 민주성, 참여성을 중시하는 현대적 예배형식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의 결과로 판단된다.
셋째, 강단의 공간배치 유형에서 제단 중심배치는 16개 교회 (39%), 설교단중심 배치는23개 교회(56%), 제단 및 설교단 중심배치는 2개 교회(5%)로 나타난다. 설교단 중심의 강단은 종교개혁 이후 과거 형식과의 단절과 말씀 선포를 중심으로 한 개신교 신학이 반영된 결과이다.
여섯째, 강단 창의 유형은 천창이 12개 교회(27%), 전면창이 {{= match }}개 교회(27%), 측창이 2개 교회(5%), 17개 교회가 창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배공간에서 창을 통한 채광의 기능성은 약화 되었고 강단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예배의식의 효율적인 공유를 위해 무대와 같은 인공조명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일곱째, 강단 가구의 유형은 고전적인 가구가 34개 교회 {{= match }}3%), 현대적인 가구가 7개 교회(17%)로 나타난다. 예배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 양식이 현대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양 한성 경적 상징과 고전적 양식의 가구가 주를 이루는 것은 구매할 수 있는 예배용 가구의 디자인이 한정 되어 있으며, 디자이너에게 디자인과 제작을 의뢰하기 보다 단순한 기성품의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첫째, 국내 개신교회 예배공간의 평면과 강단의 배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등축성 공간은 28개 교회(68%), 사축성 공간은 13개 교회(32%), 유심축성 공간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 축성 공간의 선호도가 높지만 사축성 공간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와 함께 건축평면상에서 강단의 배치에 관한 고려는 공간의 성격과 특성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예배공간 강단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해서 반드시 분석 되어야 할 대상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통합적이고 맥락적인 연구 결과를 확립하고자 한다. 향후 예배공간 구성요소의 유형이 교인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과 개신교인들이 선호하는 유형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예배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방법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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