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장 무대공간 구성요소의 특성에 관한 연구 - 국내 프로시니엄 형식의 무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atial Components of Stage - Focused on Domestic Proscenium type of Stag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4 = no.117, 2016년, pp.68 - 79  

전용석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reference for stage space planning in modern theaters by analyzing and understanding stage components in terms of spatial composition, purposes, and correlation between them, and collecting various opinions from stage managers an directors. The findings a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시니엄(proscenium) 무대는 언제 어떻게 등장하였는가? 이 중 오늘날 공연장의 무대형식으로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는 것으로 프로시니엄(proscenium) 무대를 들 수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등장한 유형으로, 당시 예술분야에 활발하게 접목되기 시작한 원근법이 무대공간에 적용되면서 함께 등장하였다. 관객들이 마치 사진 액자와 같은 프로시니엄 아치를 통해서 투시도 효과가 강조된 무대를 바라보는 형식이다.
공연예술 장르들 중 가장 높은 집객을 보이는 장르는 무엇인가? 참고로 다양한 공연예술 장르들 중 최근 들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집객을 보이고 있는 장르는 뮤지컬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1)[2014년도 공연예술실태조사]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총 39,656,560명의 관객이 공연을 관람하였는데 이 중2)뮤지컬 관람객이 12,810,939명(32.
공연장의 무대형식으로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중 오늘날 공연장의 무대형식으로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는 것으로 프로시니엄(proscenium) 무대를 들 수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등장한 유형으로, 당시 예술분야에 활발하게 접목되기 시작한 원근법이 무대공간에 적용되면서 함께 등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Toshiro Ogawa, Theatre Engineering and Stage Machinery, Entertainment Technology Press, 2010 

  2. 김상헌, 박동우, 박동순, 무대기계 II, 교보문고, 2005 

  3. 박동우, 무대기계, 교보문고, 2000 

  4. 김상헌, 공연장 안전 및 관련법규, 교보문고, 2005 

  5. 이동섭, 뮤지컬의 이해, 살림출판사, 2012 

  6. 2014년도 공연예술실태조사(2013년 기준), 문화체육관광부, 2014.12 

  7. 2008년 연극뮤지컬 관람객조사 보고서-마케팅 관점에서, 문화 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1 

  8. 최민우, 뮤지컬 사회학, 이콘출판, 2014 

  9. 전용석, 국내 공연장 연구의 건축적 접근에 대한 동향 고찰,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53호, 2016.2 

  10. 최윤경, 전용석, 극장 무대공간의 구성과 무대장치의 변천 및 상응에 대한 고찰,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 54호, 2016.5 

  11. 이태은, 공연장건축 중심공간 구성의 특성과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 박사논문, 2000 

  12. 유재우, 뮤지컬공연장 백스테이지 공간모형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14 

  13. 고재민, 공연문화시설 공간구성모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 논문, 2008 

  14. 정지영, 박영기, 인천광역시 종합문화예술회관 무대시설 및 공간이용실태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논문집 제16권 제2호, 1996.10 

  15. 이태은, 유길준, 한국 현대공연장건축의 무대와 객석 구성의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6권3호, 2000.3 

  16. 김종성, 이성원, 임채진, 공연장 무대장치의 구성과 전환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9호, 2001.12 

  17. 류천혁, 최성주, 황미영, 공연장 무대공간의 구성과 전환시스템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6.2 

  18. 정은정, 김천수, 김재수, 국내 공연장 프로세니움 아치의 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6권 제1호, 2006.10 

  19. 김성기, 극장무대공간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 회논문집 계획계 22권 11호, 2006.11 

  20. 고재민, 김정섭, 임채진, 공연시설의 Stage Floor 분석을 통한 모듈 제안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19호, 2007.9 

  21. 김인준, 무대설비와 무대디자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연극 교육연구 13,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