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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브랜드개성과 소비자개성 연구 - 브랜드개성과 소비자개성의 일치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brand personality of animation character and the consumer's personalit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1 = no.63, 2006년, pp.141 - 150  

임병우 (CGK interactiv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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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시청자와의 상호적 교감을 통해 본질의 속성은 사라지면서 의도된 개성을 갖게 된다. 이러한 개성은 시각적으로 표출되었을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형성되며 결국 애니메이션 산업을 고부가가치 창출요인으로 이끄는 강력한 브랜드자산이 된다. 브랜드자산인 캐릭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라이선싱을 통해 다양한 상품에 활용될 수 있으며 브랜드연상과 레버리지 효과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브랜드 관점 특히, 브랜드에 연관되어지는 인간적 특성으로 정의되는 아커(J. Aaker)의 브랜드개성 연구의 결과인 브랜드 개성척도를 활용하여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브랜드와 소비자의 개성이 일치할수록 브랜드태도가 좋아진다는 써지(Sirgy)의 연구결과에 근거해 애니메이션과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세련/능력, 성실, 흥미 요인의 개성 차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소비자개성을 실제적 자아이미지와 이상적 자아이미지로 나누어 설문조사 한 결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브랜드개성은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imation should be produced to attract the audience's interests. Its characters will have the intended personalities through the interactions with the audiences, discarding the attributes of the nature. These personalities form the brand identity when they are exposed visually and will be po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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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aker, 1997)의 브랜드 개성 차원에서 시작하여 자아이미지를 통한 소비자개성과연결시켜, 이 두 가지 차원의 일치성(congruence) 요인을 애니메이션 캐릭터 샘플 브랜드를 선정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써지(Sirgy, 1982)가 검토한 여러 연구의 결과인, "자아 일치성(Self-congruence)이 높을수록 브랜드태도에 호의적이다."라는 명제에 근거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캐릭터 브랜드로부터 소비자가 인식하는 개성과 소비자개성(자아이미지)이 일치할수록 브랜드 태도(호감도)는 제고될 것이다"라는 모형을 제시하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데이빗 아커(David A. Aaker, 1996)가 제시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4가지 구성요소 중 본 연구자가 애니메이션 캐릭터 특성상 '사람으로서의 브랜드'를 구체화할 수 있는 브랜드개성에 대한 제니퍼 아커(J. Aaker, 1997)의 5가지 개성 차원을 토대로 목표고객집단의 개성과 비교하여 유의한 개성 차원을 도출하고 애니메이션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표이며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첫 째, 캐릭터의 형성요인으로서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둘 째, 브랜드 개 성으로 창출된 캐릭터개 성과 소비자개 성과의 상관관계가 브랜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셋 째, 이러한 브랜드개성 차원에 관해 두 캐릭터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브랜드 위상정립을 위한 유의한 개성 차원의 도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둘째, 연구 대상인 각 브랜드개성과 목표 소비자개성의 유의한 일치성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써지(Sirgy)의 자아일치성 연구에 근거하여 캐릭터 개성과 소비자개성이 일치할수록 브랜드 태도(호감도)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개성을 소비자의 자아개념과 일치성에 포커스를 맞추어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데이빗 아커(David A.
  • 본 연구자는 이 활동을 위해 아커(J. Aaker, 1997)의 브랜드 개성 차원에서 시작하여 자아이미지를 통한 소비자개성과연결시켜, 이 두 가지 차원의 일치성(congruence) 요인을 애니메이션 캐릭터 샘플 브랜드를 선정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써지(Sirgy, 1982)가 검토한 여러 연구의 결과인, "자아 일치성(Self-congruence)이 높을수록 브랜드태도에 호의적이다.
  • 요구된다. 브랜드자산의 핵심적인 형성요인으로서 브랜드이미지에 기여하는 브랜드개성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우아함, 쾌활함, 강인함 등과 같은 인격적 특성(personality)을 부여한다.
  • 셋째,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에서의 고객이 인식하는 브랜드개성 차원을 실증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개념은 궁극적으로 애니메이션과 브랜드 간에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이 둘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본 결과 '개성'이 핵심적인 논점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당위성을 토대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브랜드개성' 에 대해 소비자개성과의 일치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의미 있었다.
  • 첫째,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 브랜드개성 연구의 효용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개성인 실제적 자아이미지와 이상적 자아 이미지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캐릭터의 브랜드개성과 소비자개성(자아이미지)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캐릭터의 브랜드개성과 소비자개성(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태도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한다. 첫 째, 캐릭터의 형성요인으로서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둘 째, 브랜드 개 성으로 창출된 캐릭터개 성과 소비자개 성과의 상관관계가 브랜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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