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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광고표현요소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브랜드 개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Advertising Expressive Factors of Fashion Products on Brand Equity -Focused on Mediate Role of Brand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11, 2008년, pp.1659 - 1668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장윤경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박수경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부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advertising expressive factors on brand equity and to investigate the role of brand personality as a factor mediate variable. The subject used for this study were 352 female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c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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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패션제품의 광고 표현요소들이 브랜드 개성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광고표현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광고표현요소에 따라 형성되는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Aaker, 1996; KeUer, 1993; Yoo et al., 2000)< 근거로 브랜드 자산의 구성개념으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로 정의하고 광고표현요소와 브랜드 개성,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광고에서 광고 표현요소가 브랜드 개성과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특히 광고표현요소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모델, 이해용이도, 세련미, 정보제공, 참신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패션광고는 TV광고보다는 잡지광고가 더 효과적 이므로 패션잡지 광고를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기존 TV광고의 광고표현요소로 다루어졌던 배경음악과 영상미는 제외하고 모델, 이해용이도, 정보제공, 세련미, 참신성 등의 광고표현요소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광고에 나타난 광고 표현요소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광고표현요소들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기업들이 광고전략을 통해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의 광고표현요소가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패션제품의 광고 표현요소들이 브랜드 개성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같이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고 더 나아가 브랜드 개성이 제품에 따라 어떻게 표현되는지는 매우 중요하여 브랜드 개성을 형성하는 주요 커뮤니케이션인 광고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패션브랜드에서도 브랜드 개성이 광고를 통해 표현됨을 알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광고표현요소들이 브랜드 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광고표현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광고표현요소에 따라 형성되는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본다. 이를 연구모형으로 살펴보면<그림 1>과 같다.
  •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서 광고표현요소와 브랜드 개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이를 측정하였으며, 광고 표현요소, 브랜드 개성,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광고표현요소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김정현 (2003)의 연구를 토대로 패션광고에 적합한 광고 표현요소를 추출하였다. 즉 모델선호도, 정보제공, 이해용이도, 세련미, 참신성을 선정하여 이들 광고 표현요소들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김정현, 2003; 김홍규 외, 2001)에서 광고 표현요소가 광고태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광고는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광고표현요소가 브랜드개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패션제품의 광고 표현요소들이 브랜드 개성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광고표현요소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광고에서 광고 표현요소가 브랜드 개성과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특히 광고표현요소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모델, 이해용이도, 세련미, 정보제공, 참신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패션광고는 TV광고보다는 잡지광고가 더 효과적 이므로 패션잡지 광고를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기존 TV광고의 광고표현요소로 다루어졌던 배경음악과 영상미는 제외하고 모델, 이해용이도, 정보제공, 세련미, 참신성 등의 광고표현요소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광고표현요소는 브랜드 개성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광고표현요소는 브랜드 자산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모델호감도는 브랜드 자산에 정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정보제공은 브랜드 자산에 정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세련미는 브랜드 자산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이해용이도는 브랜드 자산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e 참신성은 브랜드 자산에 정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광고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다. H3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자산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id 이해용이도는 브랜드 개성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la 모델호감도는 브랜드 개성 에 정 (正)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lb 정보제공은 브랜드 개성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lc 세련미는 브랜드 개성에 정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광고 표현요소인 모델선호도, 세련미가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정보제공, 이해용이도, 참신성이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기각되었으므로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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