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교육을 위한 기초교과목으로서 라이프스타일 연구
A Study on Lifestyle as a Basic Curriculum for Design Educa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1 = no.63, 2006년, pp.171 - 180  

문금희 (세명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디자인은 여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만족시켜야만 한다. 따라서 각 계층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는 것은 디자인의 기초로서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논리적 출발점은 소비자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소비자분석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가 소비자를 집단으로 나누어 이해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디자인의 기초교육은 디자이너로서 바탕이 되는 지식과 능력을 가르치는 일이어야 한다. 라이프스타일 연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디자인하는데 요구되는 제반 이론적 지식 중 하나이다. 실기와 이론을 디자인교과로 포괄함으로써 실기를 통해 이론을 습득함과 더불어 이론 본래의 의미를 되살릴 수 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통한 학습을 디자인 기초교육 프로그램에 도입함으로써 스스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접근방식을 제시하는데 있다.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위해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현대적 사회형태, 소비문화, 생활양식 용법 및 생활양식의 이론화 등의 이론적 지식을 갖추게 한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하고 각 팀별 연구주제를 설정한 후 실제적인 방법들 -설문조사, 관찰 및 면담 등- 을 통해 각 계층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한 후 소논문의 양식에 따라 보고서를 만들고 각 팀별로 프리젠테이션 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이론만이 아닌 실질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design has to be satisfied to user in various social class. Therefore a study of lifestyle is vary important as a basic of design. The logical starting point to grasp the user's needs is begun by consumer analysis. There are many methods of consumer analysis, In them, the study of lifestyl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라이프스타일연구'라는 교과목의 가장 큰 목적은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을 알고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대한 기법들을 이해하고 실시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상품구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특정 상품디자인에 있어서 주요 target user 층을 라이프스타일 유형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맞춤형 디자인을 실시하는데 있다.
  •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특정 상품디자인에 있어서 주요 target user 층을 라이프스타일 유형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맞춤형 디자인을 실시하는데 있다. 이 교과목을 개설하면서 디자인의 기초로서 필요성은 있으나 이론으로만 교육하기에는 너무 딱딱하고, 수학을 바탕으로 하는 통계분야의 컴퓨터를 활용한 어려운 마케팅이라는 타 전공분야여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성별이나 연령별, 직업, 결혼여부 또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유형화한 집단이 서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 집단 간에 있어 웰빙에 대한 인식과 제품에 대한 취향 및 서비스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접근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이나 연령별, 직업, 결혼여부 또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유형화한 집단이 서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 집단 간에 있어 웰빙에 대한 인식과 제품에 대한 취향 및 서비스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연줄망이나 생활양식의 윤곽은 상품을 구매하고자하는 다양한 부류의 고객들에 대한 유형론을 그려볼 수 있게 해준다. 시장조사는 시장에서의 소비습관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분석가들은 변수의 배열을 파악하여 다양한 유형의 상품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에 대한 해석방식에서 시장의 구별과 차이를 특징지을 수 있다.
  • 제시하는 기법이다. 신뢰도분석의 목적은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수집을 한 경우 통계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수집된 자료가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은 통계분석 이전에 반드시 거쳐야만 한다.
  • 이 연구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별 가치관 및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취향 및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LOV 가치항목에 대한 설문 결과 분석에 의해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모범적 생활 지향형, 적극적 인간관계 지향형, 여가생활 및 건강 중시형 및 나와 가족 중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 실기와 이론을 디자인교과로 포괄함으로써 실기를 통해 이론을 습득함과 더불어 이론 본래의 의미를 되살릴 수 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통한 학습을 디자인 기초교육 프로그램에 도입함으로써 스스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접근방식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에 따라 소비시장에도 몸과 마음의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 상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점에 중점을 두어 이 연구에서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별 가치관 및 소비 트랜드 변화에 따라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취향 및 서비스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