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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신 캐릭터 소재 문화상품디자인 가이드라인
A Study on the Guideline for the Cultural Goods Design Based on the Characters of the Twelve Horary Signs of Go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601 - 610  

문금희 (세명대학교 융합디자인학부)

초록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문화상품은 한 민족의 정신문화가 깃들어 있어 세계화속에서 그 민족의 전통과 문화 및 기술의 척도가 되고 있다. 십이지신은 통일신라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이어온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신앙과 사상의 산물이다. 따라서 문화상품의 범주에는 많은 것들이 속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십이지신 캐릭터에 한정해 문화상품으로서 디자인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십이지신 캐릭터 문화상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문화상품의 개념 및 분류, 한국 전통의 조형적 특성, 캐릭터의 개념 및 구성요소, 십이지신의 상징적 의미 및 특성, 십이지신 캐릭터의 의인화, 십이지신 캐릭터의 유형별 이미지들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문화상품화 대상의 기준, 문화상품의 이미지, 십이지신 캐릭터의 적용대상 분류, 적용할 한국 전통의 조형적 특성, 캐릭터의 선호도, 십이지신 캐릭터의 의인화 및 십이지신 캐릭터 문화상품 개발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 is as an age of culture, and cultural goods presenting the cultural spirit of one nation should reflect the tradition, culture, and techniques of that nation. The twelve horary signs of the gods are the creatures of our nation's native religion and thought have existed from the un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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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십이지신은 통일신라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이어온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신앙과 사상의 산물이다. 따라서 문화상품의 범주에는 많은 것들이 속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십이지신 캐릭터에 한정해 문화상품으로서 디자인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문화상품의 개념을 파악하고 한국전통의 조형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세계적인 문화상품 디자인을 위해 십이지신 캐릭터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로 연구의 내용을 정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 십이지신 캐릭터 문화상품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문화상품의 개념 및 분류, 한국 전통의 조형적 특성, 캐릭터의 개념 및 구성요소, 십이지신의 상징적 의미 및 특성, 십이지신 캐릭터의 의인화, 십이지신 캐릭터의 유형별 이미지들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문화상품화 대상의 기준, 문화상품의 이미지, 십이지신 캐릭터의 적용대상 분류, 적용할 한국 전통의 조형적 특성, 캐릭터의 선호도, 십이지신 캐릭터의 의인화 및 십이지신 캐릭터 문화상품 개발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캐릭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성인적 느낌을 주는 캐릭터 들의 특징을 보면 비례, 동작, 표정 등이 그 요인으로 분석된다.
  • 중고생 등 저 연령층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문화상품의 구매대상 확장을 위해 기존의 소비자 층인 저연령층 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층을 포함한 전 연령층이 선호할 수 있는 십이지신 캐릭터 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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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십이지신의 특징은 무엇인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문화상품은 한 민족의 정신문화가 깃들어 있어 세계화속에서 그 민족의 전통과 문화 및 기술의 척도가 되고 있다. 십이지신은 통일신라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이어온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신앙과 사상의 산물이다. 따라서 문화상품의 범주에는 많은 것들이 속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십이지신 캐릭터에 한정해 문화상품으로서 디자인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문화상품의 일반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문화상품의 일반적인 의미는 문화의 영역이 경제적 영역과 결합함으로써 산업적 생산 및 소비의 대상물로 나타나게 되는 모든 분야를 의미한다[1]. 문화상품은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한 것으로, 좋은 문화상품은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세계적인 보편성을 지닌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어야 한다.
관념성이나 단순성이라는 가장 두드러진 우리 전통미의 특징을 자연주의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관념성이나 단순성이라는 가장 두드러진 우리 전통미의 특징을 자연주의만으로는 설명이 가능하지 않다. 왜냐하면 문화는 종교의 겉옷이며, 각 시대마다 생산된 조형물들은 결국 그 문화의 외형이기 때문이다. 종교적 사상이 한국의 미의식 형성의 사상적 뿌리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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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문화상품 실태조사보고서, 문화관광부, p.5, 1999. 

  2.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 p.44, 1999. 

  3. 김순규, "한국의 문화이미지; 차원높고 복합적이며 다양해야 한다," 문화예술, 제204권, pp.20-27, 1996. 

  4. 박영순, 김영인, 이현주, 김서경, 신인호, "한국의 전통적 소재를 적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제안,"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1호, p.27, 2001. 

  5. 현상훈, "한국전통 이미지를 이용한 관광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p.292, 2005. 

  6. 현상훈, "한국전통 이미지를 이용한 관광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p.293, 2005. 

  7. 배영동, "문화콘텐츠화 사업에서 '문화원형' 개념의 함의와 한계," 인문콘텐츠, 제6호, pp.45-49, 2005. 

  8. 산업자원부, 우리 제품문화의 산업디자인적 분석을 통해 객관적 고유성 발견과 적용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주)212디자인, pp.5-6, 1999. 

  9.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산업디자인 152호, p.52, 1997 

  10. 현상훈, "한국전통 이미지를 이용한 관광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p.296, 2005. 

  11. 통산산업부, 한국 색채? 형? 문양특성에 관한 연구, p.123, 1995. 

  12. 정광태,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감성 및 선호분석," 대한인간공학회지, Vol.26, No.1, pp.63-69, 2007. 

  13. 윤진호, 커머셜 캐릭터에 관한 연구, 홍대, 석사논문, p.37, 1986. 

  14. 안미현, 십이지신을 소재로 한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pp.6-7, 2007. 

  15. 안미현, 십이지신을 소재로 한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p.37, 2007. 

  16.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의 이해-한국문화에 나타난 십이지 띠동물의 상징성 연구, p.470, 1997. 

  17. 이영숙, 김재호, "애니메이션 동물케릭터의 의인화 단계 연구," Journal of Multiruechia Society, Vol.12, No.11, p.1662, 2009. 

  18. 門田和雄저, 김진오 역, 로봇공학의 기초, 성안당, p.23, 2008. 

  19.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pp.154-155, 2004. 

  20.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p.159, 2004. 

  21. 송낙웅, 캐리코트뱅크, 창지사, p.95, 1997. 

  22.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캐릭터 평가척도 개발연구, pp.30-3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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