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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포장 확장접속부의 시공 및 설계상의 문제점 분석
Construction and Design Related Issues in Road Widening for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4 = no.30, 2006년, pp.25 - 36  

양성철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포장 확장접속부의 추적조사를 통해 시공 및 설계상의 문제점을 확장구간의 평탄성 저하, 진동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 접속부의 접속불량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기존 측대 일부분만 절단한 경우 접속부에 윤하중이 반복 집중되어 종종 과도한 벌어짐과 단차로 이어지는 것이 목격되었다. 또한 팻칭된 부분에 균열이 재 발생되는 모습도 관찰하였다. 2004년 같은 시기에 신설 준공된 구간과 평탄성을 비교한 결과 확장 준공된 구간의 평탄성 값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확장구간 설계 시 3차선 4차선으로 확장하는 경우 기존 구간에 설치된 타이바의 내력이 부족해지는 경우에 대해 설명하였다. 현행 타이바를 시공하는 방법에 의한 타이바의 정착강도가 소요강도의 57%에 불과하므로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field surveys and evaluation on several widened concrete pavements, issues on construction and design related problems are broken down into three categories to be discussed; poor smoothness, influence of traffic vibration on concrete curing, and poor connection to the existing pavement. T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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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하였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외국의 기준을 참조하여 확장 시 고려되어야 하는 기본사항 등 합리적 인 확장부 처 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기존포장의 상태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며 항목으로는 평탄성과 미끄럼 저항성이 포함된다. 아울러 기존포장 하부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확장구간의 포장형식으로서 CRCP와 JCP의 접합 시 환경하중이 서로 다른 형식으로 인해 거동이 구속을 받기 때문에 타이바 설치 시 주의해야 함을 언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확장된 신설포장과 콘크리트 덧씌우기 등으로 보강된 기존구간 포장의 설계수명이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가능하면 확장되는 구간의 포장 제원을 기존포장과 동일하게 맞추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줄눈 간격은 보다 짧은 것을 선택토록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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