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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적 콘관입 시험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한 현장 지지력시험 상호 비교 연구
Comparison of Field Bearing Capacity Tests to Evaluate the Field Application of Dynamic Cone Penetrometer Tes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4 = no.30, 2006년, pp.75 - 85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전성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이문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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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하부구조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평판재하시험(Plate Bearing Test) 현장 CBR시험(California Bearing Ratio Test) 등이 있으나, 시험을 수행하는데 있어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비되는 단점이 있어, 많은 연구자들은 현장에서 포장하부구조의 강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으로 동적 콘 관입시험(Dynamic Cone Penetrometer Test)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CP의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총 4개 현장의 노상층과 보조기층에서 DCP, 평판재하시험, 현장CBR시험, FWD시험을 동시에 수행하여 그 결과를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DCPI, $M{FWD},\;PBT\underline{\;}K_{30}$은 서로 일정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CBR은 다른 결과 값들과 비교한 결과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결과로부터 $DCPI-M_{FWD},\;DCPI-PBT\underline{\;}K_{30}$ 관계식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M_{FWD}=993.10\Big(\frac{1}{DCPI}\Big)+33.95\;R^2=0.774$ $$M_{FWD}=3.7533K_{30}+23.085\;R^2=0.69$$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te Bearing Test(PBT) and California Bearing Ratio Test(CBR) usually have been used to evaluate the bearing capacity of sub-layer in pavement system. However, these tests have shortcomings for which man powers and time are spent greatly. Many researchers proposed a simple Dynamic Cone Penetromete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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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CP의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총 4개 현장의 노상층과 보조기층에서 DCP.평판재하시험 .

가설 설정

  • 1' 을 이용하여 탄성계수를 추정하였다.역산해석시 노상층 두께는 3m로, 프아송비는 노 상층, 보조기층 모두 0.3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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