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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장에서의 동적관입시험을 이용한 노상토의 지지력 평가연구
Application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 for Strength Estimation of Pavement Found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6 no.3 = no.21, 2004년, pp.17 - 26  

안지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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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에서 노상층의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로 현장 CBR(California Bearing Ratio)시험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 CBR 시험의 경우 시험특성상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되어 광활한 구간에서의 각 구간별 포장층의 현장강도 특성을 일일이 파악하기란 매우 힘든 단점이 있다. 이에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포장 지지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동적관입시험 (Dynamic Cone Penetrometer DCP)이 많이 사용되고있다. 이미 외국의 경우 많은 실내 외 시험을 통하여 CBR 값과 DCP 시험을 통한 DCP지수(DCP Index, mm/blow)간의 상관관계가 연구되어 왔으며 최근에 국내에서도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실내에 국한된 것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현장에서 사용중인 노상토에 대한 현장 CBR값과 DCP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외 자료와 비교하며 국내에서 노상토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DCP지수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노상층에서의 CBR 시험방법과 동적관입시험법간 상관관계식을 제시하였으며 국내 노상토의 지지력은 현장CBR값이 20$\sim$45% 범위로 설계시 CBR값을 고려한다면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situ California Bearing Ratio (CBR) test has been widely used for evaluating the subgrade condition in asphalt concrete pavements. However, because the in-situ CBR test is expensive and takes plenty of time for operation, it is very difficult to figure out the in-situ characteristics of subg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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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노상의 지지력을 평가하는 방법인 CBR 시험과 DCP 시험을 통해 두 시험 결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DCP 시험을 이용한 지지력 평가가능성을 확인해 본다. 이를 위해 전국 9개 시공현장(노상층 8개현장, 동상 방지층 6개현장)에서 현장시험을 실시하였고, 그에 따른 현장의 각 토질물성을 파악하기 위해 입도 분석, 흙의 공학적 분류 및 현장함수량을 측정하였다.
  • ) 등이 있다. 이런 연구들이 DCP 장비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노상층에서의 CBR값을 추정하기 위하여 이용되었다.
  • 그러나 함수량과 단위중량의 경우 DCP지수와 CBR값은 종속변수로 작용하였으나 DCP지수와 CBR값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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