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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디젤기관에 있어서 연속재생방식 매연저감장치 성능 테스트
The Performance Test on A Continuous Regeneration DPF in A HD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7 no.5, 2006년, pp.788 - 792  

백두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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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보가 장착된 8000cc 대형디젤엔진에 연속재생장식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함으로써 기관성능과 배기가스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실험 조건은 황 함량이 430ppm 인 표준 디젤 연료와 황 함량이 50ppm인 저유황 연료의 조건 하에서 이루어졌다. CO, HC, NOx 및 PM은 D-13 모드에서 수행되었고 매연은 D-3 모드를 기준으로 배기가스 실험이 진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st was conducted on an 8000cc heavy-duty turbo-charged heavy-duty diesel engine on which continuous regeneration DPF was installed in order to investigate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fur DPF and engine performance under conditions of standard (430ppm) or ultra low sulfur diesel (50ppm)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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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대형디젤기관의 입자상물질 제거기술 중 국내 보유기술과의 호환성이 높고 적용 가능성이 유력한 연속재생방식 DPF에 관한 기관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로서 기관운전조건, 배출가스의 유량, 속도, 온도 및 압력, 촉매의 피독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술적인 필수조건으로 제시되고 있는 디젤연료 중의 황 함유량이 장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8000cc급 대형디젤기관에 연속재생방식 DPF를 장착하고 일반디젤유 및 50ppm의 저황디젤유를 사용하여 장착 . 후의 기관성능을 측정하여 비교하였고, 배출가스 측정을 위해 현재 대형디젤기관의 배출가스 측정모드인 D-13과 매 연측정모드인 D-3모드를 선정하여 유해 배출가스인 CO, HC, NOx, PM 및 매연의 배출량을 비교· 검토하였다.
  • 대형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 중 PM 및 매연 저감을 위하여 연속재생방식 DPF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연속재생방식 DPF의 기관성능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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