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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6, 2010년, pp.833 - 839
Over the past years, many research works have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govern the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The air pollutant emission from the diesel engine is still a significant environmental concern in many countries. In the present study, new system of smoke redu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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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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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동일 배기량 기준 가솔린엔진보다 20-30% 정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디젤엔진은 차세대 친환경적인 운송역할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1,2]. 그러나 디젤엔진은 과잉공기 조건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기가스 중에 산소가 다량 존재하여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확산 연소 형태의 연소특성 때문에 질소산화물 (NOx) 생성뿐만 아니라 부분적 과농 지역에서는 매연이 다량 생성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안고 있다[3-4]. | |
디젤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동일 배기량 기준 가솔린엔진보다 20-30% 정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디젤엔진은 차세대 친환경적인 운송역할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1,2]. 그러나 디젤엔진은 과잉공기 조건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기가스 중에 산소가 다량 존재하여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다. | |
소비자들로부터 제기되는 DPF의 클레임은 무엇이 있는가 | 현재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매연여과장치인 DPF는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클레임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클레임들의 내용은 출력저하, 연비효율 저하, 일정 주행거리이후 탈착 청소 등이다. 이러한 클레임들의 원인은 원활하지 못한 배기가스 흐름에 기인한다[8-10]. |
문길주, "대기오염 제어기술", 대한기계학회지, 제32권 제12호,pp.1031-1037, 1992.
정용일, 경유자동차 매연 및 입자상물질 저감기술, 한국기계연구원, 2004.
엄명도, 류정호, 이종태, 임철수, "대형디젤 엔진의 오염물질 배출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9호, SAE NO. 99370277, pp. 20-27, 1993.
정용일, 윤면근, 경유자동차 매연여과장치 기술동향, 한국자동차공학회지 vol.24, no.1, pp. 39-43, 2002.
이춘범, 유영환, 김용우, "디젤 자동차 입자상물질 저감기술의 현황과 전망", 자동차 공학회지 제24권 제4호 pp. 59-65, 2002.
조영민, 박덕신, 권순박, 임인권, "미국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기준과 비교한 국내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 저감목표 설정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6, 2006.
Masoudi, M., et al., "Validation of a Model and Development of a Simulator for Predicting the Pressure Drop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SAE 2001-01-0911, 2001.
박용희, 경유 입자상물질 여과장치의 배기저감성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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