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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f-Expression and Facilitative Communication by Enneatype Amo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17 no.4, 2006년, pp.163 - 173  

정희정 (남서울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elf-expression and facilitative communication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he their enneagram personality type. The subjects included 241 university students selected from universities in Seoul and Cheonan. The research tools of this study were the en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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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의 의사소통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볼 때 성격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ogers, Carkhutt 등이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대인관계 조건으로 제안한내용들을 기반으로 한 촉진적 의사소통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대학생들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촉진적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과 자기표현, 촉진적 의사소통의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세부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된 심리적 변인으로는 주로 자아개념, 불안, 우울성향, 공격성 등이고 기존의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표현의 차이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자기표현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촉진적 의사소통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세부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자기표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촉진적 의사소통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ogers, Carkhutt 등이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대인관계 조건으로 제안한내용들을 기반으로 한 촉진적 의사소통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대학생들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촉진적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과 자기표현, 촉진적 의사소통의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세부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 한편 Carkhutt(1969), Truax와 Berenson(1967) 은 기존의 상담이론과 기법들을 분석, 검토하여 Rogers의 3가지 촉진적 의사소통변인 이외에 구체성 (concretness), 직면(confrontation), 자아개 방(selfdisclosure), 즉시성(immediacy)의 4가지 촉진적 인간관계 변인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력자가 피조력자에게 언어적으로 표현, 전달하는 이 7 개의 인간관계 조건을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7개의 촉진적 인간관계 변인들의 개념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도구는 대학생의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척도, 또래 간 촉진적 의사소통 척도, 자기표현과 기타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이 포함되었다.
  • 성격과 자기표현에 관련된 연구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MMTIC을 실시 하여 내 외 향성 격 유형 을 구분하고 초등학생 의내외향성격유형에 따라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자기수용, 자기표현,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정재영 2005)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대학생의 자기표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촉진적 의사소통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세부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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