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분노표현 방식
Anger Expression Style by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s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0 no.4, 2009년, pp.539 - 547  

김영희 (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정희정 (한국 부모코칭센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s and the anger expression styles, and to see how the relationship depends on the gender. The subjects, selected by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are 315 college students. The instrument is the K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과 분노가 밀접한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자료를 이용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분노표현 방식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는 드물고, 특히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분노표현 방식과의 관계, 그리고 그들 관계에 있어 성차이 등을 실증적으로 탐색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자료, 즉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분노표현 방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분노표현 행동을 초래하는 성격유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배중심에 속한 대학생들이 가슴중심 또는 머리중심에 속한 대학생들보다 역기능적 분노 표현방식인 분노억제나 분노표출 정도가 높은지 그리고 이러한 차이는 남녀에 따라 달라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구의 에니어그램 이론가들이 밝힌 배중심 성격유형과 분노표출과의 밀접한 관계를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확인하였다는데 의의를 둔다. 결론적으로 성격적 특성과 관련하여본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분노를 지각하고 표현하는데 있어 대학생들이 무의식적으로 선호 하거나 습관화된 패턴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용하는 분노표현 방식을 성 차이를 중심으로 탐색 하였으며,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분노표현 방식이 달라지는지, 특히 배중심에 속한 성격유형 사람들이 가슴중심이나 머리중심 사람들보다 역기능적인 분노표출이나 분노억제 정도가 높은지 그리고 이들 차이가 남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국내 기존 연구가 극히 부족한 상황이므로 탐색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자료, 즉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분노표현 방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분노표현 행동을 초래하는 성격유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배중심에 속한 대학생들이 가슴중심 또는 머리중심에 속한 대학생들보다 역기능적 분노 표현방식인 분노억제나 분노표출 정도가 높은지 그리고 이러한 차이는 남녀에 따라 달라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분노표현방식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대학 생이 행하는 분노표현방식의 개인별 특성을 이해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니어그램을 통해 성격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에니어그램을 통해 나누는 성격유형의 근간은 힘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크게세 가지로 가슴중심, 머리중심, 배중심으로 나누 어지는데, 이 세 중심들이 사용하는 감정, 사고, 본능기능은 자아가 가장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기능이며 가장 자유롭지 못한 정신기능이다.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에서 배중심 사람들의 분노는 무엇으로부터 오는 것인가? 배중심 사람들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8, 9, 1 번에 해당하며, 이들의 무게중심은 하복부(장)와소화계로 본능과 습관에 따라 행동하는 특성을 지닌다. 분노가 이들의 압도적인 감정인데, 이것은 실제 이들의 욕망을 잘 이루지 못하는 좌절에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가 꺾이게 되면 특징적으로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폭발시키 거나 자신에게 터트린다(김현정 2003).
에니어그램이란 무엇인가? 최근 성격유형 분류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을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에니어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게 함으로서 자신을 좀 더 온전하게 이해할 수있고 성격의 강점이나 자원을 찾아 내적 발전과 정에 개입하도록 도와주는 인간관계 접근법이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유형을 배중심, 머리중심, 가슴중심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배중심 사람들의 압도적 감정은 분노로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고경희(2000) 특성분노, 분노표현 양식과 비합리적 신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윤경(2007) 분노표현태도와 대인관계문제: 분노표현방식의 매개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3. 김교현(2000) 분노억제와 고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181-192. 

  4. 김재원(2004) 대학생의 자아발견을 위한 에니어그램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진영(2009) 에니어그램 자아발견 워크샵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현정(2003)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 : 성격에 맞춘 성공적인 자녀 양육법. 연경미디어 

  7. 박은숙(2008)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종영 역(2001) 마이클 J.골드버그 저/ 에니어그램 성격의 리더십. 서울:상상북스, 1-28. 

  9. 서수균, 이훈진, 권석만(2004) 분노표출/분노억제 태도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2), 521-540. 

  10. 손봉희(200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RHETI(The Riso-Hudson Enneagram Type Indicator, version 2.5) 한글판의 신뢰도 및 타당도 조사. 이화여자 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양명희, 김은진(2007) 청소년의 분노와 자기개념 명 확성, 성격특성과 관련성 탐구. 한국청소년연구 18(1), 163-184. 

  12. 양세경(2006) 정신분열병 환자들의 성격유형, 정서 표현, 정서표현갈등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오은경(2005)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윤운성(1999) 에니어그램 이해. 서울: 학지사. 

  15. 윤운성(2005)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현황 분석. 에니어그램 연구 2(2), 9-49. 

  16. 이경선(2003) 자기주장 훈련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성영(2002) 대학생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에니어 그램 교육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소현(2008) 경남지역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특성과 식습관 및 식품기호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옥순(2008) 단기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남자고등 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정섭, 김영은(2004) 대학생의 스트레스관리를 위한 에니어그램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3(4), 438-448. 

  21. 이혜련, 김경연(2008)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조절 전략, 분노조절 정도간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6 (8), 27-36. 

  22. 전겸구(2000) 분노의 종합적 이해를 위한 시도. 미술치료연구 7(1), 1-31. 

  23. 정윤성(2007)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수용-거부양육 태도에 따른 대학생의 분노표현 방식의 차이. 청소년상담연구 15(1), 91-103. 

  24. 정희정(2006)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자기 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 사회생활과학회지 17(4), 163-173. 

  25. 조성란(2005)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청소 년들의 대인관계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 과.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조주영(200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석-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에니어그램 연구 3(2), 37-61. 

  27. 주선영(2008) 보육종사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주혜명 역(2000) 돈 리처드 리소, 러스 허드슨 저/ 에니어그램의 지혜. 서울: 한문화. 1-123. 

  29. 채유경(2003) 청소년 분노표현 방식의 모델 및 조절 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추미례(2006)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의 특성분노, 분노사고 및 분노표현에 대한 관계: Satir 역기 능적 의사소통 모델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허진(2005)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정 체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Averill JR(1983) Studies on anger and aggression: Implication for theorie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38, 1145-1160. 

  33. Chon KK, Hahn DW, Lee CH(1998)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K): The case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3(1), 18-32. 

  34. Riso DR, Hudson R (1999) The wisdom of Enneagram. New Yor: Bantan Books. 

  35. Spielberger CD, Jacobs GA, Russell S, Crane RS (1983) Assessment of anger :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2, NJ, Erlbaum. 159-187. 

  36. Spielberger CD, Regeiser EC, Sydman SM(1995) Measuring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Kassinove(Ed). Anger disorder: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ement. Tatlor & Francis, 50-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