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학습평가를 위한 퍼지추론 시스템
Fuzzy Inference System for the Synthesis Learning Evaluation 원문보기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16 no.6, 2006년, pp.742 - 746  

손창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김종욱 (국립상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구범 (국립상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자에 대한 학습능력의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단계적 평가는 학습자의 사전 학습 준비상태부터 학습 과정의 충실성 및 학습 결과까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퍼지추론을 이용하여 각 단계의 평가를 모두 고려한 종합학습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학습 수행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각 평가 단계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였고, 진단, 형성 및 총괄 평가에 대한 퍼지추론에서 획득한 비퍼지화 값을 최종평가의 소속함수 구간으로 적용하였다. 그 결과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는 명확한 추론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종합적인 학습평가 방법의 타당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aluation of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is classified a step of diagnostic,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This step-by-step evaluation is the standard of synthesis judgement, from a student's prior learning of preparation state to devotion of learning process and even learning result.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수행 능력과 학습 능력의 향상 정도를 통합 평가하기 위해서 수업 전에 실시되는 진단평가와 수업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형성평가,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총괄평가를 모두 고려한 종합학습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각 평가단계의 수준 정도를 고려한 가중치를 적용하였고, 퍼지추론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학습평가 시스템의 제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진딘; 형성, 총괄평가를 통합한 종합학습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2. 정창욱, '퍼지 이론을 이용한 학습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윤준호,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및 보충학습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사공걸, 김두완, 정환묵, '웹 상에서의 퍼지추환을 이용한 서술식 평가 시스템,'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2권 제6호, pp. 59-553, 2002 

  5. 선동희, 원성현, 정환묵, '퍼지이론 적용한 교육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퍼지 및 지능 시스템학회 논문지 제6권 제1호, pp 74-82, 1996 

  6. G. J. Klir and B. Yuan, Fuzzy Sets and Fuzzy Logic Theory and Application, Fuzzy Login and Control, Engelwood Cliffs: Prentice-Hall, 1995 

  7. L. A. Zadeh,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Vol 8, pp. 338-353, 1965 

  8. R. R. Yager, 'On the Construction of Hierarchical Fuzzy Systems Model', IEEE Tra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28, No. 1, pp.55-66,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