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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퍼 크레인의 모델링 및 고정도 주행제어기 설계에 관한 연구
Modelling and Accurate Tracking Controller Design of A Transfer Cran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0 no.6 = no.73, 2006년, pp.114 - 122  

김영복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  서진호 (포항지능로봇연구소) ,  이권순 (동아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thing in the container terminal is to handle the cargo effectively in a limited time. To achieve this objective, many strategies have been introduced and applied. If we consider the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t is necessary that the cargo handling equipment is equipped with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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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안벽용 크레인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흔들림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으나 야드에서의 유용성 등으로 향후 다양한 형태로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장비의 유용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RTG에 대한 운동을 해석하고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구해진 모델을 대상으로 우선 주행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RTG의 주행제어문제는 장비운용상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고 신속한 물류처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립적인 이송능력을 갖춘 RTG의 운동 특성을 파악하고 제어하기 위해 대상 시스템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한다. 이때 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동적 특성을 표현하고 고정도 위치제어 문제에 대해 검토한다.
  • 만일 I歹에 대해 독립적인 강인안정조건이 주어지면 그러한 조건 하에서는 자유로운 이득 조정이 가능하여 시스템의 과도응답 및 정상 상태 응답을 개선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유용성을 만족시키는 제어계의 강인안정조건을 소개한다.
  • 동북아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치선점과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한 우리의 노력도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물류처리의 고속화와 효율성제고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항만하역작업의 자동화를 위한 연구로서 하역장비의 하나인 트랜스퍼 크레인 (RTG)의 운동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안벽용 크레인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흔들림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으나 야드에서의 유용성 등으로 향후 다양한 형태로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RTG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제어 문제, 즉식 (18)로 표현된 제어대상에 대해 위치제어계를 설계한다. 이때 구조는 단순하지만 강인한 목표값 추종성능을 갖는 2자 유도 서보계 설계법(Fujisaki and Ikeda, 1991; Kim et al.
  • 수행한다. 이때 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동적 특성을 표현하고 고정도 위치제어 문제에 대해 검토한다.
  • 이와 같은 이론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여 파라미터 변동에 대해 강인한 제어계를 구성하기 위한 각각의 이득을 구하기로 한다. 이때 불확실성으로 고려하는 것은 주행특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인 컨테이너부의 질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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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민우, 홍금식 (2005). '시간최적제어를 이용한 지브크레인의 흔들림 제어',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9권, 제1호, pp 87-94 

  2. 김영복, 손유식 (2000). '컨테이너 크레인의 흔들림 방지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35-42 

  3. 김영복, 정용길 (2001). ' $H_{\infty}$ Gain-Scheduling 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크레인의 흔들림 제어에 관한 연구',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7권, 제7호, pp 559-556 

  4. 김영복, 채규훈 (2003). '크레인 스프레더의 Swing Motion 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7권, 제3호, pp 54-60 

  5. 김영복, 문덕홍, 양주호, 채규훈 (2005). '동시최적화 설계 기법을 이용한 항만용 크레인의 흔들림 제어계 설계',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9권, 제3호, pp 66-73 

  6. 박경택, 박찬훈, 김두형, 신영재 (2004).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을 위한 컨테이너 트랜스퍼 크레인의 안티 스웨이 시스템: Part I-기본구조, 모델링',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 1112-1118 

  7. 박경택, 박찬훈, 김두형, 신영재 (2004).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을 위한 컨테이너 트랜스퍼 크레인의 안티 스웨이 시스템: Part II-모델 크레인 및 실험 검증',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 1287-1294 

  8. 이진우, 여태경, 안휘웅, 김상봉 (1998). '2자유도 서보제어기를 이용한 크레인의 Anti-sway 제어',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17-23 

  9. Fujisaki, Y. and Ikeda, M. (1991). 'Synthesis of Two-Degree-of-Freedom Servosystems', Trans. SICE, Vol 27, No 8, pp 907-914 

  10. Kim, Y., Ikeda, M. and Fujisaki, Y. (1996). 'Robust Stability and High-Gain Integral Compensation od Two-Degree-of-Freedom Servosystem', Trans. of SICE of Japan, Vol 32, No 2, pp 180-187 

  11. Kim, C.W, Hong, K.S. and Lodewjiks, G. (2004). 'Anti-Sway Control of Container Cranes : an active mass-damper approach', Proceedings of SICE Annual conference, pp 939-944 

  12. Kim, Y.B., Kim, D.H., Jang, J.S. and Zhai, G. (2005). 'Gain-Scheduling Approach to Mass Damper Type Anti-Sway System Design', Proc. of the 16th IFAC World Congress, We-A04-TP-7 

  13. Lee, H.H. (2004). 'A New Design Approach for the Anti-Swing Trajectory Control of Overhead Cranes with High-speed Hoi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 77, No 10, pp 93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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