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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도착 정보를 활용한 휴리스틱 기반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
A Study on the Heuristic-Based Yard Crane Scheduling Method Using Truck Arrival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8 no.4, 2019년, pp.45 - 56  

황성범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  정석재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  윤성욱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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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장 운영전략을 주제로 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장치장에 도착한 트럭들을 대상으로 야드 크레인의 작업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작업순서를 결정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이미 장치장에 도착한 트럭들의 작업순서를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여, 도착순서에 따라 작업을 처리해주는 비교적 단순한 전략을 주로 적용해왔다. 이 방식은 작업순서에 대한 혼잡을 줄일 수 있고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간섭대기시간과 공차시간의 증가로 작업시간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트럭이 야드 장치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트럭의 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했다. 트럭 도착 이전에 작업을 할당해 주기 위해 트럭의 도착 예정 시간을 추정할 수 있는 Container Pre-Information Notice 정보를 활용하였다. 연구에서 제안하는 스케줄링 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부산컨테이너터미널의 설비 레이아웃 및 데이터를 이용하여 현업의 방식과 본 연구의 스케줄링 방식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크레인 작업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공차이동 및 간섭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평균 작업 처리 시간이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내부트럭의 대기시간과 외부트럭의 체감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teratures have considered mathematical model that change the job order of shipper for improving the operation time of yard crane. However, on the real site, it is impossible to change the job order decided according to the shipper's arrival order. Therefore, operation managers have been utilized t...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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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업에서의 이러한 처리방식은 야드 크레인의 낮은 생산성으로 인한 높은 대기시간과 터미널에 도착한 이후에 본인이 기다려야 하는 대기시간을 전혀 모르는 트럭 기사의 불만을 가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착순서대로 작업을 할당하는 방식을 벗어나 두 크레인 간 충돌을 회피하는 제약하에서 효율적인 작업 스케줄을 생성하고 이를 사전에 트럭 기사에게 제공해주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주 소속의 외부트럭이 야드 장치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공차 이동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트럭의 작업순서를 결정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의 핵심은 불확실한 외부트럭의 예상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야드 크레인의 공차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계산하여 이를 최소화 하는 외부트럭과 내부트럭의 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야드 크레인의 작업 처리량을 기준으로 실제 처리량과 시뮬레이션 모델의 처리량을 비교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이 실제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식(5)와 같이 실제 장치장의 작업 처리량과 시뮬레이션 모델의 작업처리량 간의 평균절대비율오차(MAPE : Means Absolute Percentage Errors)를 이용하였다.
  • 이는 총 작업시간의 증가 및 작업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작업량이 적은 타부두 환적 물량을 Buffer Time에 삽입하는 방안을 고안했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야드 장치장을 대상으로 야드 크레인의 효율적인 작업순서를 결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기여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터미널에 미도착한 외부트럭까지를 포함한 작업순서를 결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도착 트럭의 도착 예상 시간이 고려되었다.

가설 설정

  • 내부트럭은 화주 소속의 외부트럭과는 다르게 컨테이너 터미널 사가 보유하고 있는 트럭이므로 도착순서와 작업순서가 변경되어도 서비스 수준에 큰 문제가 없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야드 장치장에 기 도착한 내부트럭들의 작업순서의 중요도는 동등하다고 가정한다.
  • 내부트럭은 화주 소속의 외부트럭과는 다르게 컨테이너 터미널 사가 보유하고 있는 트럭이므로 도착순서와 작업순서가 변경되어도 서비스 수준에 큰 문제가 없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야드 장치장에 기 도착한 내부트럭들의 작업순서의 중요도는 동등하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예상 도착시간을 산정 시 터미널로부터 거리가 멀수록 평균 소요시간과 평균 소요시간의 불확실성에 따른 편차가 크다는 점을 반영했다. 또한 트럭은 각 지점을 통과할 때마다 평균 소요시간과 편차가 갱신된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지점 통과 시간에서 평균 소요시간 + 3σ 시간을 해당 트럭의 가장 늦은 도착시간, 즉 예상 도착시간의 최대치\(MaxETA_j \)라고 정의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이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주 소속의 외부트럭이 야드 장치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공차 이동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트럭의 작업순서를 결정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의 핵심은 불확실한 외부트럭의 예상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야드 크레인의 공차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계산하여 이를 최소화 하는 외부트럭과 내부트럭의 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의 핵심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주 소속의 외부트럭이 야드 장치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공차 이동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트럭의 작업순서를 결정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야드 크레인 스케줄링의 핵심은 불확실한 외부트럭의 예상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야드 크레인의 공차시간과 간섭 대기시간을 계산하여 이를 최소화 하는 외부트럭과 내부트럭의 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컨테이너 예약 정보(COPINO)를 활용하여 불확실한 외부트럭의 도착시간을 추정했다.
트럭들의 도착순서에 따라 작업을 처리해주는 비교적 단순한 전략의 장단점은?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이미 장치장에 도착한 트럭들의 작업순서를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여, 도착순서에 따라 작업을 처리해주는 비교적 단순한 전략을 주로 적용해왔다. 이 방식은 작업순서에 대한 혼잡을 줄일 수 있고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간섭대기시간과 공차시간의 증가로 작업시간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트럭이 야드 장치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트럭의 작업 순서를 결정하는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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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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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harehgozli, A. H., Yu, Y., de Koster, R., &Udding, J. T. (2014). An exact method for scheduling a yard cran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35(2), 431-447. 

  7. Gharehgozli, A. H., Vernooij, F. G., &Zaerpour, N. (2017). A simulation study of the performance of twin automated stacking cranes at a seaport container terminal.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1(1), 108-128. 

  8. Hu, Z. H., Sheu, J. B., &Luo, J. X. (2016). Sequencing twin automated stacking cranes in a block a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69, 208-227. 

  9. Phan, M. H., & Kim, K. H. (2015). Negotiating truck arrival times among trucking companies and a container termina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75, 132-144. 

  10. Speer, U., John, G., &Fischer, K. (2011, September). Scheduling yard cranes considering crane interference.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Logistics (pp. 321-340). Springer, Berlin, Heidelberg. 

  11. Speer, U., &Fischer, K. (2016). Scheduling of different automated yard crane systems at container terminals. Transportation Science, 51(1), 305-324. 

  12. Yan, W., Huang, Y., Chang, D., & He, J. (2011). An investigation into knowledge-based yard crane scheduling for container terminals.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25(3), 462-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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