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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The nature of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8 no.4, 2006년, pp.193 - 206  

유태명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초록

2006년 현재 제 7차 가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5년 12월 개최된 공청회 안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이 일부 수용된 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접근방법은 현장에 널리 확산되지 못한 상황이며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가정과교육에서 다루는 문제는 어떤 본질을 갖는지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틀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당위성을 찾아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문제해결 교수 학습모형이나 실천적 추론 모형과 동일한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과 종래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요소는 동일한데 왜 새로운 접근방법의 교육과정이 필요한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부정적 문제만을 다루는가?; 실천적 문제중심 교육과정은 개념, 원리, 지식, 이론 등을 간과하는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기능이나 기술적인 측면은 다루지 않는가?; 전통적인 가정과의 내용을 간과하는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통합적 교육과정만을 추구하는가?; 제 7차 부분 개정의 공청회 안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어떻게 수용되었는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가정과의 성격이나 내용을 도덕과나 사회과와 유사하게 변화시키는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소수의 학자들만이 선호하는 교육과정인가? 의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지 그 당위성을 찾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level curriculum revision is underway in Korea. A proposed mode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was proposed for a public hearing, which was held in December 15, 2005. In the model curriculum, practical problem focused curriculum development approach is partially adopted. 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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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하였다. 다음은 Brown(1978)을 중심으로 가정과 교육에서 다루는 문제,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 개발의 틀을 살펴봄으로 씨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가정과 교육에서 다루는 문제는 어떤 본질을 갖는지와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틀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실천적 문제 중심가정과 교육과정의 당위성을 찾아보았다.
  • 그러나 2005년 공청회 안에 수용되어 녹아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폭넓은 학계와 현장 교사들의 이해가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이에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실천적 문제 교육과정에 대해 흔히 제기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검토해 보고 현장에 적용할 때 종래의 교육과정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논의는 최종안 개발 과정에서 가정과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고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진술, 차후 교육과정 해설서 작성에 오류가 없도록 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접근방법은 현장에 널리 확산되지 못한 상황이며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가정과 교육에서 다루는 문제는 어떤 본질을 갖는지와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틀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실천적 문제 중심가정과 교육과정의 당위성을 찾아보았다.

가설 설정

  • 1.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문제해결 교수·학습 모형이나 실천적 추론 모형과 동일한가?

  • 3.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부정적 문제만을 다루는가?

  • 4.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개념, 원리, 지식, 이론 등을 간과하는가?

  • 5.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기능이나 기술적인 측면은 다루지 않는가? 전롱적인 기정과의 내용을 간과하는가?

  • 6.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은 통힙적 교육과정만을 추구하는가? 제 7차 부분 개정의 공청회3)안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어떻게 수용되었는가?

  • 7.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기정과의 성격이나 내용을 도덕과 나 사회과와 유사하게 변화시키는가?

  • 8.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괴정은 소수의 학자들만이 선호하는 교육과정인가?

  • 가정학이라는 모학문의 학문구조로부터 교육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었다. 이 접근 방법의 기본 가정은 개념, 지식, 원리와 이론은 지적 전통주의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반드시 전수해야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런 지적 전통은 실제 생활에 적용할 때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실천교과인 가정과의 성격이 이론을 생활에 적용하는 응용교과적인 성격이 강조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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