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 공기업 사례
Antecedents of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in Public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1 no.4, 2006년, pp.89 - 103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정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영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nfluential factors in knowledge-sharing and to analyze how these factors influence the performances of knowledge management (KM) in public enterprises. Influencing factors of KM in this study include evaluation-compensation, knowledge management system, learn...

주제어

참고문헌 (58)

  1. 강여진,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중앙부처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행정논집, 제17권, 제2호(2005), pp. 431-453 

  2. 고광환, 송영렬, '지식공유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7권, 제2호(2004), pp.1-20 

  3. 김경규, 김범수, 송세정, 신호경, '지식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 경영학연구, 제15권, 제3호(2005), pp.65-90 

  4. 김상수, 김용우,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 (2000), pp.585-616 

  5. 김승수, '지식경영성공요인이 지식공유 활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지식연구, (2005), pp.255-282 

  6. 김재전, 유일, 공희경,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6권, 제2호(2003), pp.33-68 

  7. 김찬중,'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이론적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5권, 제2호(2003), pp.35-62 

  8. 김찬중, 이덕로, 서도원,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1권 (2004), pp.21-53 

  9. 마은경, 김명숙, '공공기관 내 구성원간의 지식 공유에 관한 연구 : 사회교환이론 관점에서', Information Management Review , 제7권, 제1호(2005), pp.195-217 

  10. 민재형, '한국기업의 지식경영관행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지식경영현황 및 업종별 비교', 경영논총, 제12권, 제2호(2001), pp.55-87 

  11. 민재형, 이영찬, 정순여, '지식기반조직의 지식 근로자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5권, 제3호(2000), pp.137-154 

  12. 박성섭, '지식경영의 경영성과요인에 관한 연 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2001 

  13. 박영희, 염도균, 김종희, 현근, 허훈, 서병종, 공기업론, 3판, 다산출판사,2004 

  14. 서용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성과변수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2004 

  15. 심기보, '공기업의 지식경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응용수학회, 제5권, 제2 호(2001), pp.43-66 

  16. 송충근, '지식관리시스템 하에서 지식공유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2호(2005), pp,149-174 

  17. 우성진, '지식경영의 핵심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1999 

  18. 이영희, 이정우, '지식관리시스템(KMS)의 성공요인 : 공기업 사례들의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pp.244-252 

  19. 이순철, 지식경영의 이해, 서울 : 삼성경제연 구소, 1999 

  20. 정동섭, 박태호, '지식공유의 영향요인과 지식 공유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 정책, 제9권, 제4호(2002), pp.49-67 

  21. 정보통신부,공기업 지식경영 진단, 서울 : 정보통신부,2003 

  22. 정성희, '지식경영환경과 조직구조특성이 지식 경영프로세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2004 

  23. 정순자, '지식관리 필요성과 효율적 실천방안', 인적자원관리연구, 제3집(2001). pp.213-230 

  24. 정성희, '지식경영환경과 조직구조 특성이 지식경영프로세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2004 

  25. 정영수, 서유경, '공공기관의 지식관리시스템 구현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8권, 제1호(2005), pp.159-176 

  26. 정영수, 김명숙,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5권, 제2호(2003), pp,115-135 

  27. 하미승, '독립논단 :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지식 창출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제14권, 제2호(2005), pp.259-296 

  28. 한국지식경영학회, '매경지식경영대상 수상기업사례. 공기업의 지식경영사례', 지식경영학 회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2004, pp.91-131 

  29. 한동효, 민병익,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경상남도 2개 기초자치단체 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38권, 제5호 (2004), pp.215 -239 

  30. 한세억,'공공부문 지식경영의 이론 및 실제적 쟁점', 지식경영학술심포지엄, 2003 

  31. 황복주, '지식경영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6호(2000), pp.49-68 

  32. Alavi, M. and D.E. Leidner,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Vol.25, No.1 (2001), pp.107-125 

  33. Bhatt, G.D., 'Knowledge Management in Organizations : Examining the Interaction between Technologies, Techniques, and Peopl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5, No.1(2001), pp.68-75 

  34. Bock, G.W., R.W. Zmud, and Y.G. Kim,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 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29, No.1(2005), pp.S7-111 

  35. Chin, W.W., 'Frequently Asked Questions - Partial Least Squares & PLS - Graph,' 2000-[cited 2006. 7. 21], Available: http://discnt cba.uh.edu/chin/plsfaq.htm 

  36. Davenport, T.H. and P. Klahr, 'Managing Customer Support Knowledg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195-208 

  37. Davenport, T.H., D. Long, and M. Beers,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Project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9, No.2(1998), pp.43-56 

  38. Davenport, T.H.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ssachusetts, 2000 

  39.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i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40. Fahey, L. and L. Prusak, 'The Eleven Deadliest Sins of Knowledge Manage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 3(1998), pp.265-276 

  41. Goodman, P.S. and E.D. Darr, 'ComputerAided Systems & Communities: Mechanisms for Organizational Learning in Distributed Environment,' MIS Quarterly, Vol.22, No.4 (1988) , pp.418-440 

  42. Grant, R.M., 'Toward a Knowledge-Based Theory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Special Issue(1996), pp.109-122 

  43. Huber, G., 'Organizational Learning: the Contributing Processes and the Literatures,' Organization Science, Vol.2, No.1(1991), pp.88-115 

  44. Hung, Y.C., S.M. Huang, Q..P. Lin and M.L. Tsai, 'Critical Factors in Adopting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for the Pharmaceutical Industr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05, No.2(2005), pp. 164-183 

  45. Kogut B. and U. Zander, 'Knowledge of the Firm, Combinative Capabilities, and the Replication of Technology,' Organization Science, Vol.3, No.3(1992), pp.383-397 

  46. Marshall, C., I. Prusak, and D. Shpiberg, 'Financial Risk and the Need of Superior Knowledge Manage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1996), pp.77-101 

  47. Massey, A.P., M.M. Montoya-Weiss, and, T.M. O'Driscoll, 'Knowledge Management in Pursuit of Performance : Insights from NORTEL NETWORKS,' MIS Quarterly, Vol.26, No.3(2002), pp.269-289 

  48. McDermott, R. and C. O'Dell, 'Overcoming Cultural Barriers to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5, No.1(2001), pp.76-85 

  49. Nelson, K.M. and J.G. Cooprider, 'The Contribution of Shared Knowledge to IS Group Performance,' MIS Quarterly, Vol.20, No.4(1996), pp.409-432 

  50. Nonaka, I.,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5, No.1 (1994), pp.14-37 

  51. Nonaka, I. and N. Konno, 'The Concept of 'Ba' :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3-54 

  52. O'Dell, C. and J.Grayson, 'If only We Knew What We Know : Identification and Transfer of Internal Best Practic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 154-174 

  53. Ruggles, R.,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 (1998), pp.80-89 

  54. Tracey, J.B., S.I. Tannenbaum, and M.J., Kavanagh,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t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0, No.2(1995), pp.239-252 

  55. Ulrich, D., 'Intellectual CapitalCompetence X Commit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9, No.2(1998), pp.15-26 

  56. Wathne, K., J. Roos, and G. Krogh, Toward a Theory of Knowledge Transfer in a Cooperative Context, In G.V. Krogh and J. Roos(eds), Managing Knowledge, London: Sage, 1996 

  57. Wiig, K.M., 'Knowledge Management: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3, No.1(1997), pp.1-14 

  58. Yoo, Y. and M. Alavi, 'Media and Group Cohesion : Relative Influences on Social Presence, Task Participation, and Group Consensus,' MIS Quarterly, Vol.25, No.3 (2001), pp.371-3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