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직무충실도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학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uccess Factors of Corporate Knowledge Management on Business Fidelity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381 - 389  

정명선 (목원대학교 지식재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경영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과열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기업은 시대에 대처하기 위하여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기업의 가치 증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자 하고 있다. 지식경영은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창조된 지식을 조직 전 영역에 확산시키고 이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 시스템으로 형상화하는 것으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운영방식을 말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바탕으로 지식경영 핵심성공요인이 직무충실도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조직학습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지식경영에 미치는 주요 핵심요인으로 조직문화, 정보기술, 프로세스를 활용하였으며, 조직학습은 실험학습, 간접학습, 공유학습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의하면, 지식경영은 직무충실도 및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학습을 매개로 하여 직 간접적으로 직무충실도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기업에서 지식경영 활용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업이 지식경영 및 조직학습을 적용하는데 있어 적절한 적용범위를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continuous change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increased competition, enterprises are introducing technology management to increase their value and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is study, based on the structural equations model,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c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은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그 성과의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지식경영의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의 지식습득의 과정을 생략한 단순한 접근방식으로 조사가 시도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식경영에 있어 그 출발점이 지식의 습득이라는 점을 고려한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결과를 제시하였다. 즉, 다양한 형태의 조직학습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의 차별성이 존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에 미치는 성공요인과 다양한 지식형태를 고려하여 기업이 창출하는 성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각 변수들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주요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제시된 가설들은 실증 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기존연구가 주로 조직학습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입장에서 지식의 습득 과정을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것을 반영한 연구를 추진하였다. 또한, 조직학습의 유형을 다양화 함으로써, 매개효과 과정에서 조직학습의 유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과정에서는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특정산업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선택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도록 특정 기업이나 산업을 벗어나 조사를 수행하였다.
  • 신뢰성 분석의 목적은 설문조사에서 측정하는 특정개념을 한 개의 설문문항으로 측정하는 것은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복수의 설문 문항을 통해 개념을 측정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올바른 설문도구인지, 정확한 것인지, 반복적으로 비슷한 값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신뢰도 분석을 시도하여야 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분석 뿐만아니라 각 변수의 측정항목에 대하여 Cronbach’s α계수를 통해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지식경영은 기존의 인사·노무·마케팅 등 전통적인 경영방법과 달리 기업이 자생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해가는 경영전략이다. 이러한 지식경영을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조직학습을 거쳐 직무충실도 및 조직학습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2)는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지식학습에 대한 역할을 조사한 것이며, (H3)은 직무충실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이다. 직접효과를 분석하여 본 결과, 조직문화, 정보기술, 프로세스가 조직학습을 통해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H2. 지식경영 성공요인은 조직학습이 매개하여 조직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1. 지식경영 성공요인은 조직학습이 매개하여 직무충실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학습과 학습조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의 개념은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과 혼용하여 활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명확히 다른 개념으로 활용에 있어 구별할 필요가 있다. 조직학습은 조직내에서 운영하는 특정한 유형의 활동을 의미하는 반면, 학습조직은 조직내에서 활발하게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조직학습이 선행되어야 학습조직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18].
지식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에 성과를 명확히 측정하는 방법 대해서 한계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로 인하여 지식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나, 성과를 명확히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 이유는 지식경영에 따른 구조적자산이 기술, 발명, 특허권, 데이터베이스, 업무 매뉴얼, 프로세스, 조직구조, 조직의 절차 등 무형자산의 형태를 띄고있고 그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4, 5].
정보기술이란 무엇인가? 정보기술은 정보를 지식으로 간주하여 MIS나 그룹웨어 등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Scharge(1990)는 그룹웨어 사용 등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정보기술과 지식경영의 긴밀한 관계에 대하여 증명하였으며[8], Radding(1998)의 연구에서는 지식경영 활동에서 나타나는 지식의 저장, 분배, 접근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H. T. Davenport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Press, 1998. 

  2. R. R. Nelson and S. G. Winter, An evolutionary theory of economic chan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9. 

  3. L. Nonaka, H. Takeuchi and K. Umemoto, "A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Int. J. Technol. Manage., 11, pp. 7-8, 833-845, 1996. 

  4. L. Edvinsson and P. Sullivan, "Developing a model for managing intellectual capital," European management journal, 14, 4, pp. 356-364, 1996. DOI: https://doi.org/10.1016/0263-2373(96)00022-9 

  5. A. J. DiBella, E. C. Nevis and J. M. Gould, "Understanding organizational learning capability,"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33, 3, pp. 361-379, 1996. DOI: https://doi.org/10.1111/j.1467-6486.1996.tb00806.x 

  6. R. Ruggles,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 Manage. Rev., 40, 3, pp. 80-89, 1998. DOI: https://doi.org/10.2307/41165944 

  7. J. J. Sviokla, "Knowledge workers and radically new technology," Sloan Manage. Rev., 37, 4, 25, 1996. 

  8. M. Schrage, "Shared minds the new technologies of collaboration," 1990. 

  9. A. Radding, Knowledge management: Succeeding in the information-based global economy, Computer Technology Research Corp., 1998. 

  10. J. Jang and H. Lee, "Knowledge architecture for knowledge creating organizational memory," pp. 211-235, 1998. 

  11. S. G. Scott and R. A.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 3, pp. 580-607, 1994. DOI: https://doi.org/10.2307/256701 

  12. D. Bawden, "Information systems and the stimulation of creativity," Information Scientist, 12, 5, pp. 203-216, 1986. DOI: https://doi.org/10.1177/016555158601200501 

  13. E. H. Schein, "Three cultures of management: The key to organizational learning," Glocal Working.Living and Working Across the World With Cultural Intelligence.Milan, Italy, Franco Angeli, pp. 37-58, 2010. 

  14. S. Cliffe, Knowledge management-the well-connected business, 1998. 

  15. G. Szulanski,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 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 J., 17, S2, pp. 27-43, 1996. DOI: https://doi.org/10.1002/smj.4250171105 

  16. C. C. Lundberg, "On organizational learning: Implications and opportunities for expanding organizational develop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3, 6, pp. 126-182, 1989. 

  17. P. B. Hedberg, How Organizations Learn and Unlearn, w: PC Nystrom, WH Starbuck. Handbook in Organizational Design, 5, 1981 

  18. E. W. Tsang, "Organizational learning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A dichotomy between descriptive and prescriptive research," Human relations, 50, 1, pp. 73-89, 1997. DOI: https://doi.org/10.1023/A:1016905516867 

  19. S. K. Kwon, "Organizational learning: A critical review,"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3, 1, pp. 121-164, 1995. 

  20. A. H. Maslow,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 Rev., 50, 4, 370, 1943. 

  21. F. Herzberg, The managerial choice: To be efficient and to be human, Irwin Professional Publishing, 1976. 

  22. G. A. Brewer and S. C. Selden, "Why elephants gallop: Assessing and predict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federal agencie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10, 4, pp. 685-712, 2000. DOI: https://doi.org/10.1093/oxfordjournals.jpart.a024287 

  23. B. S. Georgopoulos and A. S. Tannenbaum, "A study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m. Sociol. Rev., 22, 5, pp. 534-540, 1957. DOI: https://doi.org/10.2307/2089477 

  24. R. P. Tett and J. P. Meyer,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Path analyse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Person. Psychol., 46, 2, pp. 259-293, 1993. DOI: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3.tb00874.x 

  25. D. Miller, Configurations of strategy and structure: Towards a synthesis, Springer, 353, 1989. 

  26. J. L. Price and C. W. Mueller, Absenteeism and turnover of hospital employees, JAI press, 1986. 

  27. K. H. Chung and L. Megginson, "Organization behavior: Developing management skills," 1981. 

  28. E. Stavrou, G. Kassinis, & A. Filotheou, Downsizing and stakeholder orientation among the Fortune 500: Does family ownership matter?, Journal of Business Ethics, 72, 2, pp. 149-162, 2007. DOI: https://doi.org/10.1007/s10551-006-9162-x 

  29. S. P. Brown and R. A. Peters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assessment of causal effects," J. Market. Res., 30, 1, 63, 1993. 

  30. W. C. Borman and S. Motowidlo, "Expanding the criterion domain to include elements of contextual performance," Personnel Selection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71, 1993. 

  31. M. A. Khattak, N. Iqbal and S. R. Khattak,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involvement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in milieu of pakistan,"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in Accounting, Finance and Management Sciences, 3, 1, pp. 219-230, 2013. 

  32. K. Vian and R. Johansen, "Knowledge synthesis and computer-based communication systems: Changing behaviors and concepts," 1981. 

  33. C. W. Choo and N. Bontis, "Knowledge, intellectual capital, and strategy," The strategic management of intellectu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knowledge, pp. 185-204, 2002. 

  34. D. A. Levinthal, "Organizational adaptation and environmental selection-interrelated processes of change," Organization science, 2, 1, pp. 140-145, 1991. DOI: https://doi.org/10.1287/orsc.2.1.140 

  35. J. M. Sinkula, W. E. Baker and T. Noordewier, "A framework for market-based organizational learning: Linking values, knowledge, and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 4, pp. 305-318, 1997. DOI: https://doi.org/10.1177/0092070397254003 

  36. S. F. Slater and J. C. Narver, "Market orientation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The Journal of marketing, pp. 63-74, 1995. DOI: https://doi.org/10.2307/1252120 

  37. B. T. Loher, R. A. Noe, N. L. Moeller and M. P. Fitzgerald,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 of job characteristics to job satisfaction., 1985. 

  38. C. Argyris and D. Schon, "Organizational learning: A theory of action approach," Reading, MA: Addision Wesley, 1978. 

  39.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 Occup. Organ. Psychol., 63, 1, pp. 1-18, 1990. DOI: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40. P. J. Hinds and M. Mortensen, "Understanding conflict in geographically distributed teams: The moderating effects of shared identity, shared context, and spontaneous communication," Organization science, 16, 3, pp. 290-307, 2005. DOI: https://doi.org/10.1287/orsc.1050.0122 

  41.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1980. 

  42. R. A. Peterson, "A meta-analysis of cronbach's coefficient alpha,"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 2, pp. 381-391, 1994. DOI: https://doi.org/10.1086/209405 

  43.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 Bull., 103, 3, 411,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