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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라네시의 "건축에 관한 대화"를 통하여 본 18세기 건축 논쟁의 성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e architectural debate of the eighteenth-century analyzed through $\\lceil$Parere su Architettura$\\rfloor$ of Piranesi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6 = no.59, 2006년, pp.27 - 34  

조성용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  최진희 (건축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 a study on the $\lceil$Parere su Architettura$\rfloor$ of Piranesi published in 1765. In the 18th century, there were fundamental cultural and social changes in Europe. This paper intends to discover the influences of these changes on the field of archite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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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축에 관한 대화」에 개진된 피라네시의 이론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 피라네시 본인의 건축적 그 민을 근거로 분석할 것이다. 또,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18세기 중반 유럽의 건축적 논쟁이 매우 복잡한 문화지형의 변화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따라서 그 속에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었음을 밝혀내고 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긍극적으로 이론가로서 치열한 논쟁을 벌였던 피라네시의 예술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마리에트를 비판하기 위하여 작성된 이 글은 건축 분야에서 순수이론가 혹은 순수 비평가라는 새로운 영역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었으며, 건축가와 비평가 사이의 변증적 대립 구도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 시기에 있었던 이론 논쟁에 대하여 그 성격 및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 문장을 통하여 디다스 칼로는 사실상 당시 건축이론의 핵심적 화두였던 로지에의 이론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려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로지에의 원초적 오두막집은 건축의 근원성에 대한 탐구였으며, 건축 구성 요소에 대한 의미론적 해석이었다.
  • 이 주제들은 두 명의 상반된 의견을 갖은 인물에 의하여 논쟁적 방법으로 탐구되고 있는데, 에서는 이러한 견해의 차이를 간략하게 표로 정리하여 보았다.
  • 이상에서 본 논문은 1765년에 발표된 피라네시의 저서 건축에 관한 대화의 성격 및 의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 18세기 계몽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합리주의 건축 이론 속에서 피라네시의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더 포괄적으로는 당시의 이론 논쟁이 어떻게 문화적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헤게모니 쟁탈전으로 연결될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였다.
  • 합리주의와 낭만주의의 대립에 관한 문제 : 피라네시는 엄격한 기능주의 건축이 추상적 규범의 노예로 전락할 위험성을 잘 알고 있었다. 철저한 원칙과 규범의 준수, 순수함을 강조한 나머지 건축의 모든 표현적인 요소의 부정, 건축가의 개인적 창작 의지와 표현의 다양성이 거부됨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건축의 획일화를 피라네시는 낭만주의 건축 이론으로서 보완하려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건축과 장식은 실제 분리가 가능한 것인가? 셋째, 장식은 순수한 외적 첨가요소인 가 혹은 건축의 필수 구성요소인가?
  • 건축과 장식은 실제 분리가 가능한 것인가? 셋째, 장식은 순수한 외적 첨가요소인 가 혹은 건축의 필수 구성요소인가?
  • 셋째, 창조적 건축가의 능력은 경험에 의하여 겸비되는 것이다. 본 장에서는 위의 첫 번째 주제인 건축의 소통 가능성에 대하여 논할 것이며, 두 번째와 세 번째 주제는 다음 장에서 논하려 한다.
  • 첫째, 건축의 어느 부분까지를 장식이라 정의할 것인가? 둘째, 건축과 장식은 실제 분리가 가능한 것인가? 셋째, 장식은 순수한 외적 첨가요소인 가 혹은 건축의 필수 구성요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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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Memmo, Elementi di architettura lodoliana, Roma, 1786 

  2. E. Panofsky, Idea. Ein Beitrag zur Begriffsgeschichte der alteren Kunsttheori, G.B. Teubner, Berlin, 1924 

  3. E. Kaufmann, Architecture in The Age of Reason, Dover Pub., New York, 1955 

  4. G. B. Piranesi, Osservazioni sopra le lettre de M. Mariette, assieme al Parere su l'Architettura e Della Introduzione e del Progresso delle belle arti in Europa de' Tempi antichi, Roma, 1765 

  5. J. Wilton Ely, Piranesi, Electa, Milano, 1978 

  6. K.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The Poetics of Construction in Nienteenth and Twentieth Century Architectur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99 

  7. P. Marconi, Ricerca sulle fonti della cultura d'immagine piranesiana: la scala gigantesca e l'ornato allegorico degli anni '60, in Piranese et les francais:1740-1790, Roma, 1978 

  8. Winkelmann, Gedanken uber die Nachamung der griechischen Werk etc., Dresden, 1755 

  9. M. Tafuri, G. B. Piranesi: architettura come 'utopia negativa', in Angelus Novus, n.20, Venezia, 1971 

  10. R. Wittkower, Piranesi's Parere su Architettura, in Journal of the Warburg, vol.II, n.2,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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