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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광고에 나타난 아파트 계획요소의 변화에 관한 연구 - 분양가 자율화 전.후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nges of Planning Factors of Apartment Houses in Newspaper Advertisements - Focused on the comparison in times of deregulation of the price ceiling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7 no.6, 2006년, pp.73 - 81  

박주연 (조선대학교 대학원) ,  김유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창균 (목포대학교 건축학과) ,  조용준 (조선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fact that changes of policies have influence on housing culture of Korea and analyzed changes in apartment houses planning since the deregulation of the price ceiling through newspaper advertisement. The research compared and analyzed advertisements of apartment houses sa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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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1 참조) 이처럼 그간의 연구는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아파트 광고의 특성을 각 시대별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주거문화의 흐름과 경향을 재고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뤄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 연구의 방법과 결과를 바탕으로 분양가 자율화라는 특정 정책의 시행이 아파트 계획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갖게 하였는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분양가 자율화가 시행된 시기인 1997년을 제외4) 한 1990년부터 2003년까지 신문광고에 나타난 아파트 분양 광고를 대상으로 공동주택의 계획적 요소 변화내용을 조사. 분석한 것으로서, 조사범위는 광주.
  • 본 연구는 아파트 분양가 자율화 정책이 우리나라의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데에 중점을 두고 아파트 분양관련 신문광고를 계획요소별로 분류하여 이를 분양가 자율화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전남지역 에서 발간되는 단일신문광고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에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다 많은 사례의 수집과 이에 대한 비교. 분석, 나아가 광고내용의 진실성 여부 검증을 위한 실제 구축환경의 조사. 분석 등 관련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 조사.분석하여 분양가 자율화라는 정책적 변화가 우리나라의 주거문화와 아파트 계획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아파트 분양 관련 신문광고를 조사.분석하여 분양가 자율화라는 정책적 변화가 우리나라의 주거문화와 아파트 계획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는 광주. 전남지역 에서 발간되는 단일신문광고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에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다 많은 사례의 수집과 이에 대한 비교. 분석, 나아가 광고내용의 진실성 여부 검증을 위한 실제 구축환경의 조사.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윤정(2001), 주택시장에서 소비자 구매가치 평가요소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영하(2005), 주거단지계획과 도시경관, 1판, 기문당 

  3. 박철수외 6인(1999),한국공동주택계획의 역사, 1판, 세진사 

  4. 손세관 외 5인(1999), 21세기형 주거단지의 모형개발 및 단지 계획지표설정에 관한 연구, 건설교통부 

  5. 손세관. 김승언(2000), 1990년대 신문광고에 나타난 우리나라 아파트 계획적 특성에 관한 내용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6권 11호 

  6. 신창헌(2003), 인쇄매체 광고를 통해 본 우리나라 주거문화의 경향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논문학위논문 

  7. 신용재(1996), 아파트 분양광고문에 나타난 입지성, 대한 건축학회 논문집 12권 7호 

  8. 임승직. 김주영(1998), 분양가자율화시대의 주택공급제도,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 

  9. 장성수(2005), 주택산업 위기를 넘어 발전으로 

  10. 최임주(2002), 부산.경남지역 아파트 분양광고에 나타난 주택판매 전략의 연도별 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3호 

  11. 홍윤영. 강미선. 이윤희 (2004), 아파트 신문광고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성에 대한연구,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 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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