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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SR을 이용한 LNG 충진소에 대한 정성적 위험성평가
Qualitative Hazard Analysis for LNG Gas Stations Using K-PSR Method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0 no.4 = no.33, 2006년, pp.63 - 69  

고재욱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재민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유진환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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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의 저감을 위한 천연가스자동차의 보급으로 LNG 및 CNG 충전소의 보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1998년 부천 LPG 충전소의 화재 폭발사고와 같은 대형가스사고 때문에 충전소의 설치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CNG/LNG 복합충전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현장방문을 통하여 정성적 위험성평가를 수행하였고, 위험성감소방안(권고사항)을 제시하였다. K-PSR을 이용한 정성적 위험성평가 수행결과 누출에 의한 잠재위험성이 가능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탱크로리에서 LNG 저장탱크로의 하역작업 중 LNG의 누출에 의한 위험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interest in reducing air pollution, supply of natural gas for gas vehicles is increasing. Thus, the number of establishments of LNG and CNG stations is increasing as well. However, due to major gas accidents such as the fire and explosion accident of a Bucheon LPG station in 1998,...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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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PSR의 목적은 중요한 공정위험을 확인하는 것이며 또한 그러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적절한 예방수단을 강구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CNG/LNG 복합충전소(사업장명)를 대상으로 정성적 위험성평가기법 중 하나인 K-PSR 기법을 이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여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위험성을 확인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잠재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부천 LPG 충전소의 화재폭발사고와 같은 대형가스사고에 기인하여 인구 밀집 지역에서 대지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기존의 LPG 또는 주유소와의 병설을 통하여 대지 및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 충전소를 병설하여 운영중인 일본의 Eco-Station 과 가장 유사하고 국내에 설치 운영중인 대전의 LCNG/LNG 충전소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가 향후 설치 . 보급될 충전소에 대한 설치 기준 및 사고 시 비상대응계획 절차서 작성에 기여 하리라 판단된다.

가설 설정

  • 1) 펌프 및 압력전송기의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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