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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과 안전항해를 위한 항해사와 SCMS의 상호작용
Interaction between Navigation Officer and SCMS for Ship Control and Safe Navig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0 = no.116, 2006년, pp.833 - 837  

김비아 (부산대학교 대학원) ,  이재식 (부산대학교) ,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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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난사고를 억제하고 선박을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서는 선박을 조종하는 항해사와 항해사의 항해 수행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해사의 항해 수행을 지원하고 안전한 선박 운행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SCMS(Ship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을 항해사의 수행과 관련지어 (1) 경계(watchkeeping), (2) 위치확인(positioning) 및 조종(maneuvering)의 측면에서 개관하고, 선박 조종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항해사가 이 시스템과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 기술하였다. 또한 실제 선박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SCMS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항해사를 훈련할 경우 선박조종을 위한 교육시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다는 것과, 실제 항해 실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선박조종에서의 안전 정도(특히 조종 부문에서)도 급격히 상승함을 경험적 자료를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ive interaction between navigation officer and automated navigation-support system is essential for ship-handling and safe navigation In this study, the functions of the SCMS(Ship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which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to support navigation officer's ship contro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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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선박에 탑재된 SCMS와 동일한 SCMS 시뮬레이터로 교육을 받을 경우 선박조종 능력 숙지 정도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자동화 선박에서 SCMS의 역할과 운항 선박에서 SCMS 측면에서 연구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CMS 의해운항되고 있는 선박과 항해사의 연관 관계를 선박 안전 측면에서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접이안, 협수로 통과, 운하통과, 연안항해 등의 일부 항행구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SCMS와 같은 선박 자동화 운항 시스템을 활용하여 운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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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상수, 정재용, 하원재, 송두현, 박진수(2000), '선박충돌 사고의 원인 조사 및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항만학회지, 제24권1호, pp24,12.-22 

  2. 김영만(1980), '논단: 선박자동화의 장래저망', 해양한국(월간해양한국), Vol.1980, No.9월, pp. 42-45 

  3. 고준수, 유병랑, 이준호(2003), '선박자동화 발전방향', 한국 해기사 협회 海技 제440호, pp.20-25 

  4. 박진수(1994), '해난사고의 원인 및 그 상호관계에 대한 분석', 해양한국 (월간해양한국), Vol.1994, No.2월, pp.20-29 

  5.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난사고 거리별 발생 현황', http://www.kmi.re.kr. 해양수산통계 중 해양환경, 게시물 번호 18번 

  6. 해양 안전 심판원, '사고종류별 해난 사고 현황', http://www.kmst.go.kr. 사고통계 분석 중 최근 5년간 통계, 표3 

  7. 홍순익, 이우식, 문진상(1990), '공청회.선박기술 고도화에 관하여' 설계 자동화, 대한 조선학회, Vol.1990, No.0,pp. 93-115 

  8. Makoto Endo (2002), 'The Necessary Techniques for Safe Navigation and the Assessment of the competency', Toyama National College of Maritime Technology, Japan..p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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