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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간 충돌 위험상황에서의 항해사 정보처리 특성에 관한 연구
Mariner's Information Processing Characteristics in Ship-to-Ship Collision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3 no.1, 2008년, pp.46 - 50  

김비아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오진석 (해양대학교 해사대학) ,  이세원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이재식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ariner'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in ship-ta-ship collision situation using the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 Risk levels of ship-to-ship collision were manipulated by whether the target ship complies with the naval regulation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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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능하다. 본 연구는 선박끼리의 충돌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선박 시뮬레이션을 통해 재현하고, 이 상황에서 항해사들이 어떠한 정보처리 특성을 보이는지 관찰함으로써 해양 사고의 방지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충실도 높은 선박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선박간 충돌 가능 상황을 체계적이고 현실감있게 제공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해 자료를 항해사 훈련 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얻을 수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실제 선박과 거의 동일한 항행 환경을 제공하는 충실도 높은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이루어진 것이지만 본연구 결과의 활용 가치를 위해서는 실제 항행 상황에서 본 연구 결과가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충실도 높은 항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선박끼리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는 항해 상황을 (1) 목표 선박의 운행법규 준수여부와 (2) 목표 선박의 항로변경 여부를 조작하여 인위적으로 재현한 후 이 상황에서 항해사들이 보이는 정보처리 특성을 레이더 감시 반응시간, 항해 상황에 대한 기억 정도 및 항해사들의 주관적 과제 난이도의 측정치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일반적으로, 항해사들은 명시적으로 주어진 항해 복잡성의 증가(예를 들어, 목표 선박이 해양 규칙을 위반하거나 갑자기 항로를 변경하는 경우)에 따라 정보처리의 부담이 증가하여 레이더 감시 수행이나 항해 상황에 대한 파악 능력이 전반적으로 감소할 뿐만 아니라, 주관적으로도 이러한 상황에서의 과제 수행을 더 어렵다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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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B. Dyer-Smith, "Shipboard organization-The choices for international shipping", Journal of Navigation, Vol. 45, pp. 414-424, 1992 

  2. D.F. Grocott, "The 21st century navigation situation", Journal of Navigation, Vol. 45, pp. 315-328, 1992 

  3. J.D. Lee and T.F. Sanquist, "Maritime automation", In R. Parasuraman & M. Mouloua (Eds.), Automation and human performance: Theory and applications( pp. 365-384). Hillsdale, NJ: Erlbaum, 1996 

  4. P.M. Sanderson, "The human planning and scheduling role in advanced manufacturing systems: An emerging human domain", Human Factors, Vol. 31, pp. 635-666, 1989 

  5. N. Sablowski, "Effects of bridge automation on mariner's performance", In A. Coblentz(Ed.), Vigilance and performance in automated systems(pp. 101-110).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1989. 

  6. 해양안전심판원, 해양안전 심판사례(사고종류별 해양사고통계편), http://www.kmst.go.kr, 2004 

  7. R.G. Cockroft, "Collisions at sea", Safety at Sea. June, pp. 17-19, 1984 

  8. C. Perrow, "Normal Accident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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