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은 인간에게 어떤 느낌을 전달하기도 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적절히 적용된 색은 제품의 품질과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색의 효과에 대한 이해와 신중한 사용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도감에 대한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의 효과와 그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정보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적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색상환에 따른 10가지 색상의 온도감은 U 모양으로 나타났는데 빨강에서 가장 높고 파랑과 남색에서 가장 낮았으며, 채도는 색상이 가지는 온도감의 특징을 더 두드러지게 한 반면, 명도의 효과는 없었다. 이 결과는 색의 사용에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도 채도의 다른 요소를 조절함으로써 온도감에 변화를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색과 난색의 구분은 명확하였으며 이러한 색의 주관적 온도감 차이로 인해 참가자들은 그래프 판독에서 실제의 온도보다 더 따뜻하거나 더 차갑다고 보고하는 온도계 측정에서의 판단 왜곡을 보였다. 이런 차이는 과제와 디스플레이 특성에 맞게 색의 구성요소들의 민감도를 조절하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색은 인간에게 어떤 느낌을 전달하기도 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적절히 적용된 색은 제품의 품질과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색의 효과에 대한 이해와 신중한 사용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도감에 대한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의 효과와 그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정보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적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색상환에 따른 10가지 색상의 온도감은 U 모양으로 나타났는데 빨강에서 가장 높고 파랑과 남색에서 가장 낮았으며, 채도는 색상이 가지는 온도감의 특징을 더 두드러지게 한 반면, 명도의 효과는 없었다. 이 결과는 색의 사용에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도 채도의 다른 요소를 조절함으로써 온도감에 변화를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색과 난색의 구분은 명확하였으며 이러한 색의 주관적 온도감 차이로 인해 참가자들은 그래프 판독에서 실제의 온도보다 더 따뜻하거나 더 차갑다고 보고하는 온도계 측정에서의 판단 왜곡을 보였다. 이런 차이는 과제와 디스플레이 특성에 맞게 색의 구성요소들의 민감도를 조절하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effect of color evokes a certain feeling and affects behavior. Especially, an understanding and applying color are critical because well-designed color substantially contributes to quality and usability.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hree color components(hue, value, and chroma) on apparent war...
The effect of color evokes a certain feeling and affects behavior. Especially, an understanding and applying color are critical because well-designed color substantially contributes to quality and usability.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hree color components(hue, value, and chroma) on apparent warmth were investigated separately and relatively, and then feasibility of applying to the information display was examined. The result showed that the apparent warmth of 10 Hues was a U-shaped function declining from Red to Purple-Blue and increasing from Purple-Blue to Red-Purple with following order of color-circle. Chroma made the character of hues remarkably clear, so warm color becomes warmer and cool color becomes cooler if chroma gets higher. But value has no effect on warmth. These results propose that we can change the apparent warmth by varying chroma in the limitation of color use. And there was a sharp distinction between warm and cool color, Meanwhile, in the reading task of the graphical information, the subjects' judgment distortion overestimating or underestimating the actual degrees was ascertained. This result should be applied to control operator's sensitivity in accordance with the purpose of task and display.
The effect of color evokes a certain feeling and affects behavior. Especially, an understanding and applying color are critical because well-designed color substantially contributes to quality and usability.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hree color components(hue, value, and chroma) on apparent warmth were investigated separately and relatively, and then feasibility of applying to the information display was examined. The result showed that the apparent warmth of 10 Hues was a U-shaped function declining from Red to Purple-Blue and increasing from Purple-Blue to Red-Purple with following order of color-circle. Chroma made the character of hues remarkably clear, so warm color becomes warmer and cool color becomes cooler if chroma gets higher. But value has no effect on warmth. These results propose that we can change the apparent warmth by varying chroma in the limitation of color use. And there was a sharp distinction between warm and cool color, Meanwhile, in the reading task of the graphical information, the subjects' judgment distortion overestimating or underestimating the actual degrees was ascertained. This result should be applied to control operator's sensitivity in accordance with the purpose of task and dis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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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사람들이 가지는 연상 작용의 결과로서 빨강과 파랑이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색으로서 분명히 구분되는지, 혹은 명도와 채도의 분포에 따라 중첩되는 영역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통제된 색과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을 사용하였을 때 온도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효율적이면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고, 객관적인 색의 요소 간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표준화된 먼셀(Munsell) 색체계를 자극의 기준으로 정하고 각 먼셀 값에 해당하는 CIE 3자극치 (L*a*b*)를 함께 참조하였다.
또한, 사람들이 가지는 연상 작용의 결과로서 빨강과 파랑이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색으로서 분명히 구분되는지, 혹은 명도와 채도의 분포에 따라 중첩되는 영역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통제된 색과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을 사용하였을 때 온도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모두 통제조건인 회색 막대로 제시되었으며, 피드백으로 정답을 알려주었다. 본 시행에서는 응시점을 제시한 후 눈금이 없는 온도계를 한 개씩 화면 중앙에 3초에 걸쳐 제시하고 온도를 추측하여 보고하도록 지시하였다. 정답은 알려주지 않았으며 순서는 무선화되어 제시되었다.
정하였다. 색 구성 특징에 따라 막대의 길이가 나타내는 온도를 더 높거나 낮게 보고하는 지각적 판단에서의 왜곡 현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색과 온도감에 대한 연상 작용이 나타나는 난색과 한색의 대표색인 빨강과 파랑이 각각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색으로서 분명히 구분되는지 알아보았다. 채도와 명도 분포에 따라 빨강은 4.
연구 2에서는 색이 가지는 주관적 온도감의 정보가 다른 종류의 물리적 차원으로 제공되는 온도정보에 따뜻하거나 차가운 '느낌'을 부가해서 온도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온도계의 특정 막대 길이를 더 높거나 낮게 느끼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색의 3요소가 온도감에 미칠 수 있는 독립적인 영향과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 그 응용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런 차이는 명도와 채도가 통제된 조건에 비해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색에서 비롯되는 감성으로 인해 온도 정보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더 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 2에서는 색의 온도감이 지각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검증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더 세밀한 분석을 위해 온도 범위에 따라 색에 대한 온도계 길이 판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각 자극의 컬러는 GretagMacbeth사[12]에서 제공하는 Munsell Conversi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극의 먼셀 단계에 해당하는 값을 L*a*b*값으로 변환하고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의 Color Picker 기능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각 자극의 배경색은 실용 한국 표준 색표집[3]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자극보다 두 단계 낮은 명도의 무채색으로 제시하였다.
보였다.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10 수준의 색상, 3수준 명도(value 3, 5, 7)와 2수준의 채도(chroma 2, 4)의 3원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제 실험에서 사용된 자극의 명도 수준은 4가지이지만, 분석에서 세 수준만 다루었는데, 이는 다른 2가지 요인인 색상과 채도를 포함한 세 요인의 관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세 요인의 공통적인 수준을 포함한 자극들로만 결과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이다.
색상은 5가지의 주요 색과 5가지의 중간 색을 합한 10가지로 구성하였으며,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이다. 명도는 실제로 관찰할 수 있는 명도단계에 포함되는 3, 5, 7, 9단계의 4 수준으로 구성하였다. 채도는 2단계부터 두 단위 간격으로 자극을 선정하였으며, 시스템에서의 적용을 감안하여 RGB체계와 CRT 모니터 상에서 구현 가능한 색의 범위를 벗어나는 자극은 제외하였다.
명도와 채도가 통제된 색상과 통제되지 않은 색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5가지 색상 추출 방법을 나누어 분석하였다(통제되지 않은 색상환의 10색상(먼셀색상환), 명도3/채도2, 명도5/채도6, 명도7/채도4, 모든 색상의 평균값). 다섯 가지 모두 빨강부터 감소하고 파랑이나 남색부터 다시 증가하는 온도감의 패턴은 동일하였다[그림 3], 색의 주 효과는 유의하였고(F(9,612)=126.
Intel(R) 82865G Graphics Controller를 장착한 17인치 컬러 LCD 모니터(삼보 TGL-170C)에서 800x600의 해상도로 자극을 제시하였다. 모니터 환경은 60Hz 재생률을 가지고 감마 1.0, 밝기 0, 대비 50으로 모든 대상 컴퓨터를 맞추었다.
부피나 면적과 같은 연속체보다 크기 판단에서의 편향을 덜 일으키는 길이의 연속체를 고려하고[21], 온도 지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온도계 형식을 자극으로 정하였다. 색 구성 특징에 따라 막대의 길이가 나타내는 온도를 더 높거나 낮게 보고하는 지각적 판단에서의 왜곡 현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색상과 채도의 상호작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색상(10)과 채도(4)의 2원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색상의 효과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빨강 M=5.
색상은 5가지의 주요 색과 5가지의 중간 색을 합한 10가지로 구성하였으며,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이다. 명도는 실제로 관찰할 수 있는 명도단계에 포함되는 3, 5, 7, 9단계의 4 수준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색-온도감 조건은 따뜻한 온도감에서부터 차가운 온도감이 놓이도록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을 먼셀 명도 5단계와 채도 6단계로 통제한 조건이며, 두 번째 조건은 위와 같은 온도감의 순서의 색상을 명도와 채도가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의 빨강 계통 조건은 명도를 통제하고 높은 채도의 빨강(5R)을 따뜻한 온도, 낮은 채도의 빨강을 차가운 온도에 배열하여 온도감을 나타낸 막대이고, 네 번째의 파랑 계통 조건은 남색(5PB)을 채도에 차이를 주어 온도감으로 정렬하였다. 다섯 번째 빨강과 파랑 계통의 조건은 50도를 기준으로 채도가 온도감 순서로 놓인 빨강이 50도 이상의 온도에 놓이며 마찬가지로 구성된 파랑이 50도 이하의 온도에 위치한다.
실험은 피험자 내 설계로 실험참가자들은 모든 유형의 온도계에 노출되었다. 온도는 10℃ 단위 당 두가지씩 추출하였는데 한자리수 온도는 제외하고 40~50도 사이에서 두 가지 온도를 추가하였다.
실험의 독립변인은 색-온도감 막대(색 디스플레이) 유형으로써 5가지 수준이고, 종속변인은 온도계의 온도막대가 나타내는 실제 길이와 참가자가 온도계를 보고 추측하여 보고한 길이와의 오차이다.
실험참가자들은 먼저 연습시행을 통해 눈금이 없는 온도계에서 온도를 맞추어 보았다. 모두 통제조건인 회색 막대로 제시되었으며, 피드백으로 정답을 알려주었다.
연구 1에서는 통제된 자극을 통해 온도감에 대한 색상, 명도, 채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람들이 가지는 연상 작용의 결과로서 빨강과 파랑이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색으로서 분명히 구분되는지, 혹은 명도와 채도의 분포에 따라 중첩되는 영역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1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각각 다른 색으로 구성되는 5가지 색-온도감 막대와 기준 막대(통제조건)를 만들었다. 첫 번째 색-온도감 조건은 따뜻한 온도감에서부터 차가운 온도감이 놓이도록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을 먼셀 명도 5단계와 채도 6단계로 통제한 조건이며, 두 번째 조건은 위와 같은 온도감의 순서의 색상을 명도와 채도가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으로 구성하였다.
온도 보고 경향성을 조정하기 위하여 각 참가자의 통제조건에 대한 편향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보고한 길이와 실제 온도계 길이의 오차를 구하였다. 실제 온도계 길이에 비해 더 높게 보고하였을 경우 양수의 값, 더 낮게 보고한 경우에는 음수의 값을 나타낸다.
온도계는 약 가로 60, 세로 236 픽셀로 한 개씩 제시하였으며, 온도막대는 100도 기준으로 약 가로 5, 세로 136 픽셀이고 화면 중앙에 위치하였다. 실험환경은 연구 1과 동일하였다.
온도계에 노출되었다. 온도는 10℃ 단위 당 두가지씩 추출하였는데 한자리수 온도는 제외하고 40~50도 사이에서 두 가지 온도를 추가하였다. 각수준 당 20가지의 온도가 제시되며 모든 수준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각 색상이 가진 한계에 따라 추출된 채도 자극 수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모두 153개의 자극이 추출되었다. 이 외에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을 통제색의 온도감과 비교하기 위하여 KS A 0011(2005 개정 이전)에서 제시된 기본 10색과 문교부고시 제312호에 규정된 표준 20색상[3, 4]을 토대로 하여 20색을 추가로 추출하였다.
표준색 수준이 추가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주관적 온도감을 평정하였다. 실험은 반복측정설계를 이용하였으며 한 참가자는 총 173개의 자극을 한 블록으로 해서 2회에 제시받았다.
만들었다. 첫 번째 색-온도감 조건은 따뜻한 온도감에서부터 차가운 온도감이 놓이도록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을 먼셀 명도 5단계와 채도 6단계로 통제한 조건이며, 두 번째 조건은 위와 같은 온도감의 순서의 색상을 명도와 채도가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의 빨강 계통 조건은 명도를 통제하고 높은 채도의 빨강(5R)을 따뜻한 온도, 낮은 채도의 빨강을 차가운 온도에 배열하여 온도감을 나타낸 막대이고, 네 번째의 파랑 계통 조건은 남색(5PB)을 채도에 차이를 주어 온도감으로 정렬하였다.
컬러칩의 크기는 200x200 픽셀로 중앙에 한 개씩 제시되었으며 자극이 바뀔 때마다 색의 잔상효과를 막기 위해 500msec동안 회색 차폐 (mask) 화면을 제시하였다[10]. 화면의 아래부분에는 9점의 온도감 척도가 제시되어 1점은 '차가운(cool)', 9점은 '따뜻한(warm)'을 나타내었으며 참가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온도감에 해당되는 곳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제된 색과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을 사용하였을 때 온도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효율적이면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고, 객관적인 색의 요소 간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표준화된 먼셀(Munsell) 색체계를 자극의 기준으로 정하고 각 먼셀 값에 해당하는 CIE 3자극치 (L*a*b*)를 함께 참조하였다.
대상 데이터
상황에서 시행되었다. Intel(R) 82865G Graphics Controller를 장착한 17인치 컬러 LCD 모니터(삼보 TGL-170C)에서 800x600의 해상도로 자극을 제시하였다. 모니터 환경은 60Hz 재생률을 가지고 감마 1.
종속변인으로는 주관적 온도감을 평정하였다. 실험은 반복측정설계를 이용하였으며 한 참가자는 총 173개의 자극을 한 블록으로 해서 2회에 제시받았다. 또한 전체적인 소요 시간은 약 20분이었다.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과 교양 수업을 듣는 57명의 학부생이 크레딧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참가하였으며, 연구 1에 참가했던 학생들은 다시 참여할 수 없었다. 참가자들은 모두 색각 결함이 없이 색을 지각할 수 있었으며, 온도 판단의 능력 기준에 따라 21명을 제외한 36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과 교양 수업을 듣는 학부 대학생 69명이 수업과 관련된 크레딧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참가하였다. 참가자는 모두 색각 결함이 없이 색을 지각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모두 색각 결함이 없이 색을 지각할 수 있었으며, 온도 판단의 능력 기준에 따라 21명을 제외한 36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이론/모형
사용하여 만들었다. 각 자극의 배경색은 실용 한국 표준 색표집[3]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자극보다 두 단계 낮은 명도의 무채색으로 제시하였다.
실험에 쓰인 자극은 먼셀 표색계를 기준으로 하였다. 색상은 5가지의 주요 색과 5가지의 중간 색을 합한 10가지로 구성하였으며,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이다.
성능/효과
351)가 모두 유의하였다[그림 1-아래]. 3원 변량분석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파랑 계통과 빨강 계통에서 채도와 온도감의 관계가 역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채도는 2단계부터 두 단위 간격으로 자극을 선정하였으며, 시스템에서의 적용을 감안하여 RGB체계와 CRT 모니터 상에서 구현 가능한 색의 범위를 벗어나는 자극은 제외하였다. 각 색상이 가진 한계에 따라 추출된 채도 자극 수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모두 153개의 자극이 추출되었다. 이 외에 통제되지 않은 표준색을 통제색의 온도감과 비교하기 위하여 KS A 0011(2005 개정 이전)에서 제시된 기본 10색과 문교부고시 제312호에 규정된 표준 20색상[3, 4]을 토대로 하여 20색을 추가로 추출하였다.
따라서 특정한 색상에 따라서 다른 온도감을 유발하는 채도 값을 선별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난색과 한색은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빨강의 명도와 채도의 분포에 따른 온도감 범위 중 가장 낮은 온도감을 보이는 영역과 파랑에서 가장 높은 온도감을 보이는 영역을 비교했을 때, 범위는 명확히 구분되었다. 이는 보편적인 색상의 연상이나 학습이 온도감에 강력히 영향을 미치며 한·난색의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색상의 평균값). 다섯 가지 모두 빨강부터 감소하고 파랑이나 남색부터 다시 증가하는 온도감의 패턴은 동일하였다[그림 3], 색의 주 효과는 유의하였고(F(9,612)=126.67, p<.01, η2=.651), 색상환에 따른 온도감의 차이도 유의하였다(F(4,272)=11.94, p<.01, η2= .149). 특히 통제되지 않은 색상환과 평균값과의 차이도 유의미하였다, F(l,68)=20.
색의 명도와 채도는 정서적 반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나 색상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경미하였다. 또한 각각의 정서 차원에서도 색의 요소가 서로 다른 관계를 나타냈는데, 쾌의 척도에는 명도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각성에는 채도가 선형적 관계, 명도가 비선형적 관계를 가졌으며, 우세에서는 채도와 명도가 서로 반대의 영향을 미쳤다. 특히 색상보다 명도의 차이가 위의 세 가지 정서에 더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할 때, 연구에 사용된 색상에 명도의 효과가 이미 포함되어 있었으므로 이를 통해 색상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표준화된 자극을 통해 색의 색상, 명도, 채도의 3요소가 온도감에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와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본 결과, 색상과 채도에서 각각 유의미한 주효과를 보였고 색상과 채도의 2원 상호작용, 색상, 명도, 그리고 채도의 3원 상호작용이 온도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환의 순서에 따른 10가지 색상의 온도감은 U 패턴의 2차 함수 모양으로 나타났는데 색상환에서의 색의 순서로 볼 때, 빨강에서 파랑에 이르기까지 점차로 낮아지며, 남색을 기점으로 보라, 자주에 걸쳐 다시 높아졌다.
빨강과 파랑 계통(E) 조건에서 50도 이상에서는 빨강 계통으로 인해 높은 온도를 보고하고 50도 이하에서는 파랑 계통으로 인해 낮은 온도감을 느껴 전체 평균에서 통제조건인 무채색 조건과 비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빨강 계통과의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더 세밀한 분석을 위해 온도 범위에 따라 색에 대한 온도계 길이 판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상호작용효과에서는 색상과 채도의 이원 상호작용이 유의미하였으며(F(9,612)=20.73, p<.01, η2=.234)[그림 1-위], 색상과 명도, 명도와 채도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색상, 명도, 채도의 3원 상호작용효과가 있었으나 그 설명력은 높지 않았다(F(18,1224)=1.
실험에 쓰인 독립변인은 두 가지로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와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통제했는지의 여부이며, 색의 3속성에 있어서 색상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의 10수준, 명도는 3, 5, 7, 9 먼셀 단계의 4 수준, 채도는 2 먼셀 단계부터 최소 2 수준 이상이었으며, 통제유무의 비교를 위하여 명도와 채도가 통제되지 않은 색상환의 표준색 수준이 추가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주관적 온도감을 평정하였다.
온도 범위 4가지와 무채색 조건을 추가한 6가지 조건의 온도 오차의 패턴을 살펴보면, 50도 이하에 해당되는 27도 이하(M=1.06, SE=.27)와 28~50 범위(M=1.33, SE=.20)에서는 온도를 과대평가하였고, 50도 초과인 51-75 범위(M=—.52, SE=.26)와 76 이상 범위(M=—.63, SE=.22)에서는 온도의 과소 평가가 나타났다[그림 6].
이런 온도감의 차이에 따라 색상, 혹은 채도를 차례로 정렬하여 온도 막대를 만들었을 때, 색의 특징에 따라서 온도계 길이 판단이 상향, 또는 하향 왜곡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아날로그 판단인 그래프 판독을 통해 길이 판단의 왜곡을 측정하였을 때, 빨강 계통으로 제시되면 파랑 계통 막대보다 더 높은 온도로 판단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한난색의 차이가 온도감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의 일부가 온도정보가 시각적으로 표현된 온도계 길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정서 차원에서도 색의 요소가 서로 다른 관계를 나타냈는데, 쾌의 척도에는 명도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각성에는 채도가 선형적 관계, 명도가 비선형적 관계를 가졌으며, 우세에서는 채도와 명도가 서로 반대의 영향을 미쳤다. 특히 색상보다 명도의 차이가 위의 세 가지 정서에 더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할 때, 연구에 사용된 색상에 명도의 효과가 이미 포함되어 있었으므로 이를 통해 색상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아날로그 판단인 그래프 판독을 통해 길이 판단의 왜곡을 측정하였을 때, 빨강 계통으로 제시되면 파랑 계통 막대보다 더 높은 온도로 판단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한난색의 차이가 온도감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의 일부가 온도정보가 시각적으로 표현된 온도계 길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빨강 계통과 파랑 계통을 함께 사용한 경우 위치에 따라 그래프에 대한 길이 지각의 왜곡에 의해 색의 효과가 상쇄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후속연구
채도는 색상이 가지는 따뜻하거나 차가운 온도감의 특징을 더 두드러지게 하였다. 따라서 특정한 색상에 따라서 다른 온도감을 유발하는 채도 값을 선별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난색과 한색은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빨강의 명도와 채도의 분포에 따른 온도감 범위 중 가장 낮은 온도감을 보이는 영역과 파랑에서 가장 높은 온도감을 보이는 영역을 비교했을 때, 범위는 명확히 구분되었다.
또한 색채를 이용한 환경 계획인 색채 조절(color conditioning)이나 색채 계획(color planning)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1, 2]. 또한, 색의 각 요소가 가지는 온도감의 효과를 이용하여 온도감을 응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 적용하여 과제가 가지는 특성에 따라 실제 온도 자체보다 더 따뜻하거나 혹은 더 차가운 느낌을 주어 사용자의 민감도를 조절하여 과제 수행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제와 디스플레이 특성에 맞게 민감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높은 온도에서의 민감한 온도의 차이가 결정적인 과제에서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채도의 차이를 급격하게 하여 미세한 차이에도 사용자가 더 뜨겁다고 느끼도록 하여 반응의 민감도를 높일 수 있다.
요약하면, 색이 온도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응용하기 위하여 색의 색상, 명도, 그리고 채도의 3요소의 온도감에 대한 효과와 관계를 정확히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색의 3요소가 온도감에 미칠 수 있는 독립적인 영향과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 그 응용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단, 길이 정보 등과 같은 절대적인 기준이 없이 색 정보만 가지고 온도 정보를 전달할 때에는 참조 준거가 없어 색에 대한 연상이나 원형이 강력히 작용할 수 있고 채도 등의 연속체 자체는 특정한 편향 아래 판단되는 특성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추후 연구로는 색의 온도감과 더 복잡한 정서 차원과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온도감은 주로 각성-이완(Arousal) 척도와 관련이 된다는 근거[22]와 기존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1], 어떤 정서 척도에 온도감이 강력히 관계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또 다른 연구의 목표가 될 수 있으며, PAD model과 같은 몇 가지 차원이 복합적으로 관계된 모델을 통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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