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신념 및 대인관계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미치는 영향
Mother's Management Behaviors of their Children' Peer Relationships: Relations with Beliefs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2 = no.226, 2006년, pp.43 - 52  

안선희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management behaviors of their children's peer interaction, their beliefs about social skills, recollections of childhood peer relationships,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Subjects consisted of 258 mothers of 4- to 5-y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과 사회성 발달과정에 대한 믿음과 어머니의 아동기 또래관계 및 현재 대인관계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 어머니의 대인관계 유능성은 일반적인 대인관계가 어떠한지를 평가한다. 대인관계 유능성은 Buhrmester와 Furman(1988)°] 개발한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를 김화란(200D이 수정하여 사용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가 자녀의 또래관계에 관여하는 직접적 경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가 어머니의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및 사회성 발달 과정에 관한 신념, 아동기 또래경험 및 대인관계 유능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어머니의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및 사회성 발달과정에 대한 신념, 아동기 또래관계, 대인관계 유능성과 또래관계 관리의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및 사회성 발달과정에 대한 신념, 아동기 또래관계, 대인관계 유능성과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어머니의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및 사회성 발달과정에 대한 신념, 아동기 또래관계와 대인관계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등 이다.
  • 본 연구가 이 연구와 싱.이한 결과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이후에 제시할 회귀분석 결과와 관련지어 다시 논의하고자 한다. 이와는 별개로 선행연구와 본 연구로부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의 아동기 경험을 조직하는 방식은 자녀의 사회적 행동을 위해 투자하는 노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화란(2001). 부모의 사회적 유능감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시학위논문 

  2.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3-53 

  3. 박주희(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 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안선희(1998). 어머니의 신념, 어렸을 시 또래관계 및 사회화 전략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5(2), 48-63 

  6. 정재윤(2001). 어머니의 사회적 유능성, 자녀 또래관계 개입 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Bhavnagri, N.,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Effects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423-440 

  8. Biringen, Z. (1990). Direct observation of maternal sensitivity and dyadic interactions in the home: Relations to maternal thin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6, 278-284 

  9. Buhrmester, D., & Furman, W.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10. Bullock, J. R.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management of peer interactio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17, 263-269 

  11. Cohen, J. S. (1989).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Waterloo, Ontario, Canada 

  12. Cohen, J. S., & Woody, E. (1991).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The contributions of mothers' experiences, values and belief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Seattle, WA 

  13. Compas, B., Adelman, H., Freundl, P., Nelson, P., & Taylor, L. (1982). Parent and child causal attributions during clinical interview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0, 77-84 

  14. Dix, T. H., & Grusec, J. E. (1985). Parent attribution processes in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Hillsdale, NJ: Erlbaum 

  15. Gretarsson, S. J., & Gelfand, D. M. (1988). Mothers' attributions regarding their childre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64-269 

  16. Homel, R., Burns, A., & Goodnow, J. (1987). Parental social networks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4, 159-177 

  17.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y with peers: Contributions from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55-167 

  18. Kennedy, J. H. (1992). Relationship of maternal beliefs and childrearing strategies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Study Journal, 22(1), 39-60 

  19. Ladd, G. W., & Coleman, C. (1992). Young children peer relationships: Forms, features and functions. In B. Spode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57-76). New York: Macmillan 

  20.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21.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 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s (pp. 215-253). Hillsdale, NJ: Erlbaum 

  22.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23. Mills, R. S. L.,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138-151 

  24. Mills, R. S. L., & Rubin, K. H. (1992).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n's social behaviors. Merrill-Palmer Quarterly, 38, 494-512 

  25. Mize, J., Pettit, G., & Brown, E. G. (1995). Mothers' supervision of their children's peer play: Relations with beliefs, perception, and knowledge. Developmental Psychology, 31, 311-321 

  26. Parke, R. D., & Bhavnagri, N. (1989). Parents as manage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D. Belle (Ed.). Children'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s (pp. 241-259). New York: Wily 

  27. Prinstein, M. J., & La Greca, A. M. (1999). Links between mother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associations with materna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8(2),197-210 

  28. Profilet, S. M., & Ladd, G. W. (1994). Do mothers' perceptions and concerns about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predict their peer-management practices? Social Development, 3, 205-221 

  29. Putallaz, M. (1987). Maternal behavior and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58, 357-389 

  30. Putallaz, M., Costanzo, P. R., & Smith, R. B. (1991). Maternal recollections of childhood peer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403-422 

  31. Rubin, K. H., & Mills, R. S. L. (1990). Maternal beliefs about adaptive and maladaptive social behavioral in normal, aggressive, and withdrawn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419-435 

  32. Rubin, K. H., Mills, R. S. L., & Rose-Krasnor, L. (1989). Maternal beliefs and children's competence. In B. H. Schneider, G. Attili, J. Nadel, & R. P. Weissberg (Eds.), 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pp. 313-337).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33. Russell, A., & Finnie, V. (1990). Preschool children's social status and maternal instructions to assist group entry. Developmental Psychology, 26, 603-611 

  34. Wahler, R. G. (1990). Some perceptual functions of social networks in coercive mother-child interac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9, 43-53 

  35. Zahn-Waxler, C., Denham, S., Ianotti, R. J., & Cummings, E. M. (1992). Peer relations in children with a depressed caregiver.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317-344). Hillsdale, NJ: Erlbau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