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성측정을 사용하여 선별한 5가지 또래지위 집단의 교우관계문제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소재 9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551명을 대상으로 안이환(2007)이 개발한 사회성측정과 정혜원(2007)이 개발한 교우관계문제 검사를 실시하여 5개의 또래지위 집단별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또래지위 집단에 따른 8가지 교우관계문제 영역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포함된 551명의 아동을 사회성 지위를 분석한 결과 평범아동(319명, 57.9%), 인기아동(111명, 20.1%), 배척아동(70명, 12.9%), 양면성 아동(41명, 7.4%), 무시된 아동(10명, 1.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게 나타났고 배척아동 집단은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 자기희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또래지위 집단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작게, 배척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으며 교우관계문제의 하위요인에서 배척아동이 인기아동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기아동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또래관계 문제가 적음을 시사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성측정을 사용하여 선별한 5가지 또래지위 집단의 교우관계문제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소재 9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551명을 대상으로 안이환(2007)이 개발한 사회성측정과 정혜원(2007)이 개발한 교우관계문제 검사를 실시하여 5개의 또래지위 집단별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또래지위 집단에 따른 8가지 교우관계문제 영역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포함된 551명의 아동을 사회성 지위를 분석한 결과 평범아동(319명, 57.9%), 인기아동(111명, 20.1%), 배척아동(70명, 12.9%), 양면성 아동(41명, 7.4%), 무시된 아동(10명, 1.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게 나타났고 배척아동 집단은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 자기희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또래지위 집단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작게, 배척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으며 교우관계문제의 하위요인에서 배척아동이 인기아동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기아동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또래관계 문제가 적음을 시사되었다.
This study has investigated how five peer status groups that were selected by a social skills scale exhibit different peer relationship problems by means of averages, standard deviations, and profile analysis. Social skills scale developed by Yi-Hwan Ahn(2007) and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This study has investigated how five peer status groups that were selected by a social skills scale exhibit different peer relationship problems by means of averages, standard deviations, and profile analysis. Social skills scale developed by Yi-Hwan Ahn(2007) and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by Hae-Won Jung(2007) were administered to 551 fifth and sixth graders in 9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Gyungnam province, and averages and standard deviations of 5 peer status groups' peer relationship problems were explored. Also in order to see if differences exist among 8 sub-scales in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an average profile of scores was represented by a graph and multivariate analysis was carried out.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atistical analysis of 551 cases included in the study showed the children were distributed into the Average group(319, 57.9%), the Popular group(111, 29.1%), the Rejected group(70, 12.9%), the Controversial group(41, 7.4%), and the Neglected group(10, 1.8%), in that order. Second, as a result of comparing average scores for each measure in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group,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o exist according to a child's peer status. The Popular group showed the lowest scores in Too Controlling, Hard to be Supportive, the Cold, and Non-Assertive among the 5 peer status groups whereas the Rejected group showed the highest scores in Social Avoidant, Non-Assertive, and Too Responsible. Third, marked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group were found. The Popular group showed the lowest profile among the peer status groups whereas the Rejected group had the highest profile. In the sub-scales of the peer relationship problems, the Rejected children showed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Socially Avoidant and Non-Assertiveness in comparison to the Popular children, which implies the Popular children group has lower levels of peer relationship problems than the other groups.
This study has investigated how five peer status groups that were selected by a social skills scale exhibit different peer relationship problems by means of averages, standard deviations, and profile analysis. Social skills scale developed by Yi-Hwan Ahn(2007) and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by Hae-Won Jung(2007) were administered to 551 fifth and sixth graders in 9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Gyungnam province, and averages and standard deviations of 5 peer status groups' peer relationship problems were explored. Also in order to see if differences exist among 8 sub-scales in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an average profile of scores was represented by a graph and multivariate analysis was carried out.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atistical analysis of 551 cases included in the study showed the children were distributed into the Average group(319, 57.9%), the Popular group(111, 29.1%), the Rejected group(70, 12.9%), the Controversial group(41, 7.4%), and the Neglected group(10, 1.8%), in that order. Second, as a result of comparing average scores for each measure in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group,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o exist according to a child's peer status. The Popular group showed the lowest scores in Too Controlling, Hard to be Supportive, the Cold, and Non-Assertive among the 5 peer status groups whereas the Rejected group showed the highest scores in Social Avoidant, Non-Assertive, and Too Responsible. Third, marked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peer status group were found. The Popular group showed the lowest profile among the peer status groups whereas the Rejected group had the highest profile. In the sub-scales of the peer relationship problems, the Rejected children showed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Socially Avoidant and Non-Assertiveness in comparison to the Popular children, which implies the Popular children group has lower levels of peer relationship problems than the other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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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학년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6∼7명의 친구를 거명하였으며, 3∼4명을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안이환, 2007). 각 문항에 대해 10명의 이름을 거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실상 아동들의 반응에 제한을 두지 않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성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이 된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을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교우관계 문제검사의 프로파일 형태와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 통계적 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자료와 무성의하게 응답한 자료 및 본 연구에서 사용 된 척도별로 개별척도의 5% 이상의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지위를 구분하기 위해 사회성측정 검사를 실시하며 교우관계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교우관계문제검사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성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확립하기 위해서는 또래 집단과 교우관계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 이에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교우관계문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들이 경험하는 가장 핵심적인 교우관계문제를 밝히는 데 유용한 홍상황 등이 개발한 아동ㆍ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KIPR)를 통해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 성향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가?
제안 방법
5가지 또래지위 유형별로 교우관계문제에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각 또래지위의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을 살펴보았다
D점수도 L점수와 동일하게 각 아동의 D점수를 표준화 한 뒤 이를 Dz점수로 하였다. Lz점수와 Dz점수를 구한 뒤, 각 아동의 Lz점수와 Dz점수를 더해 이를 SI(사회적 영향력 점수)점수로 하였다. 그리고 Lz점수에서 Dz점수를 뺀 값을 SP(사회적 선호도)점수로 하였다.
그리고 Lz점수에서 Dz점수를 뺀 값을 SP(사회적 선호도)점수로 하였다. SI점수와 SP점수 모두 표준화 점수를 구한 뒤 이를 각각 SIz점수와 SPz점수로 하였다.
각 아동이 어떤 사회적 지위에 분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Lz, Dz, Siz, SPz의 네 개 준거점수를 산출하였다. 우선 한 아동이 또래들로부터 선호 지표문항에 이름이 지명될 때의 순위에 따라 부여되는 가중 점수들을 더해 L점수(긍정지명점수)를 산출하였다.
기초통계분석을 통해 5개의 또래지위에 포함된 아동의 비율과 성별과 각 집단에 포함된 아동의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두 번째로 또래지위별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8개 하위척도 점수의 평균 프로파일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각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의 8개 하위척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아동의 L점수가 구해진 뒤 각 각 아동의 L점수를 표준화하여 이를 Lz점 수로 하였다. 다음으로 한 아동이 또래들로부터 비선호 지표문항에 이름이 지명되는 순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점수들을 더해 D점수(부정지명점수)를 산출하였다. 이때의 가중치는 표 1에서와 같이 긍정지명점수와 동일하게 Edward와 Newman(1982)의 가중치 계산법을 따르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또래지위별 교우관계문제 프로파일을 살펴봄으로써 교사가 우선적으로 살펴야 할 아동의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래지위 중 배척집단은 전반적인 프로파일이 모두 높으므로 교우관계에 문제가 발생되면 교사가 가장 먼저 개입하여야 할 대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또래지위별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8개 하위척도 점수의 평균 프로파일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각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의 8개 하위척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척도는 친구나 또래관계에서 ‘~하기가 어려워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31문항과 ‘너무 또는 지나치게~하려고 해서’ 경험 할 수 있는 문제 33문항의 총 64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2점‘약간 그렇다’, 3점 ‘대체로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로 반응하도록 하였다.
각 아동이 어떤 사회적 지위에 분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Lz, Dz, Siz, SPz의 네 개 준거점수를 산출하였다. 우선 한 아동이 또래들로부터 선호 지표문항에 이름이 지명될 때의 순위에 따라 부여되는 가중 점수들을 더해 L점수(긍정지명점수)를 산출하였다. 가중치 계산은 Edward와Newman(1982)의 가중치 계산법에 따라 1순위로 긍정지명을 받은 경우에는 1점, 2순위인 경우에는 0.
위와 같은 다변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위해 에서와 같이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단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이 된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을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교우관계 문제검사의 프로파일 형태와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우관계문제의 하위요인에서 배척아동이 인기아동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Lz, Dz, SIz, SPz점수를“아동의 5가지 사회성측정 지위유형 분류기준 표(안이환, 2007)”를 참고하여 각 아동을 인기 아동, 배척아동, 무시된 아동, 양면성 아동, 평범아동의 5개 또래지위 유형으로 와 같이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상남도 소재 9개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사회성측정 검사와 교우관계문제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성측정 검사는 안이환(2007)의 사회적 지위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아동을 선별하였으며, 교우관계문제는 정혜원(2007)이 개발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사회성측정 검사와 교우관계문제의 쌍이 맞지 않는 검사지와 무응답이 많거나 무성의한 검사지를 제외하고 551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 통계적 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자료와 무성의하게 응답한 자료 및 본 연구에서 사용 된 척도별로 개별척도의 5% 이상의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 통계적 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자료와 무성의하게 응답한 자료 및 본 연구에서 사용 된 척도별로 개별척도의 5% 이상의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자료의 점검을 마친 뒤 최종 551명의 자료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4%를 차지하였다. 표집 수가 너무 적은 무시된 아동 집단과 집단의 성격이 논의의 여지가 많은 양면성아동 집단을 제외한 인기아동, 배척아동, 평범아동 집단만을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우선 수집된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초통계분석을 통해 5개의 또래지위에 포함된 아동의 비율과 성별과 각 집단에 포함된 아동의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두 번째로 또래지위별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8개 하위척도 점수의 평균 프로파일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각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남자아동과 여자아동의 성별에 따라 또래지위 유형 분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하였다.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변량 분석에 앞서 다변량 분석의 기본 가정인 변량-공변량 가정이 충족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Bpx's M값을 구하였다.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에 앞서 본 연구의 표본 집단 아동들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와 같이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수집된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초통계분석을 통해 5개의 또래지위에 포함된 아동의 비율과 성별과 각 집단에 포함된 아동의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우선 한 아동이 또래들로부터 선호 지표문항에 이름이 지명될 때의 순위에 따라 부여되는 가중 점수들을 더해 L점수(긍정지명점수)를 산출하였다. 가중치 계산은 Edward와Newman(1982)의 가중치 계산법에 따라 1순위로 긍정지명을 받은 경우에는 1점, 2순위인 경우에는 0.9점, 3순위인 0.8점을 부과하여 낮은 순위로 지명될수록 낮은 점수를 받도록 하였다. 각 아동의 L점수가 구해진 뒤 각 각 아동의 L점수를 표준화하여 이를 Lz점 수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lson(1976)의 권유에 따라 Wilks' Lambda값 대신 변량-공변량 행렬의 동질성이 가정되지 않을 때에도 합리적 준거가 될 수 있는 Pillai's Trace 값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교우관계문제를 측정하기 위해 김영환과 홍상황(1999)이 개발한 “한국판 대인관계문제검사 원형척도(KIIP-C)”를 정혜원(2007)이 수정하여 아동용으로 개발한 “아동용 교우관계문제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지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Coie와 Dodge(1988)의 “사회적 지위 분류”를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보완한 안이환(2007)의 “사회적 지위 분류체계”를 사용하였다.
경상남도 소재 9개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사회성측정 검사와 교우관계문제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성측정 검사는 안이환(2007)의 사회적 지위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아동을 선별하였으며, 교우관계문제는 정혜원(2007)이 개발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사회성측정 검사와 교우관계문제의 쌍이 맞지 않는 검사지와 무응답이 많거나 무성의한 검사지를 제외하고 551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아동의 사회적 지위는 안이환(2007)이 개발한 “사회성측정 질문지”를 통해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한 아동이 또래들로부터 비선호 지표문항에 이름이 지명되는 순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점수들을 더해 D점수(부정지명점수)를 산출하였다. 이때의 가중치는 표 1에서와 같이 긍정지명점수와 동일하게 Edward와 Newman(1982)의 가중치 계산법을 따르도록 하였다. D점수도 L점수와 동일하게 각 아동의 D점수를 표준화 한 뒤 이를 Dz점수로 하였다.
성능/효과
반면 배척아동 집단은 평범아동과 인기아동 두 집단보다 모든 프로파일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각 집단의 팔각형 형태 프로파일도 인기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작게 나타났고, 배척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다변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위해 <표 6>에서와 같이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단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단변량 F검증 결과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C1(통제지배), C2(자기중심성), C3(냉담), C4(사회적 억제), C5(비주장성)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후검증 결과 C1과 C2, C3에서는 또래지위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C4와 C5에서만 배척아동 집단이 인기아동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 하위 영역의 프로파일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또래지위집단에 따른 교우관계문제 하위영역의 프로파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은 평범아동 집단과 유사한 형태의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있지만, 과관여를 제외한 모든 프로파일 점수가 평범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 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경우 대학생용의 원척도를 초등학생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재 타당화된 척도를 사용하였는데, 재 타당화가 한 번 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아직 점수의 해석을 위한 명확한 규준이 형성되지 않았다. 따라서 또래지위별로 교우관계 문제 점수의 차이가 난다고 하여도 그 점수의 차이가 어떤 의미인지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C5),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CT)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C2), 냉담(C3), 사회적 억제(C4)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과관여(C8)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아동은 통제지배(C1)와 과관여(C8)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억제(C4)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 그리고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 과순응성, 자기희생,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 자기희생, 과관여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아동은 통제지배와 과관여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억제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나타난 또래관계 문제 검사 프로파일은 무시된 아동 집단과 평범아동 집단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과 냉담, 사회적 억제가 5개 집단 중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무시된 아동 집단이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낮고, 자신을 표현하거나 나타내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과순응성과 자기희생, 과관여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는데, 이는 타인의 의견을 쉽게 따르지 않고, 남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거나 온정적이기 않으며, 다른 사람의 일에 관여하거나 신경을 쓰지 않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기아동 집단은 평범아동 집단과 유사한 형태의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있지만, 과관여를 제외한 모든 프로파일 점수가 평범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반면 배척아동 집단은 평범아동과 인기아동 두 집단보다 모든 프로파일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각 집단의 팔각형 형태 프로파일도 인기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작게 나타났고, 배척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또래지위별로 교사가 어떻게 개입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배척된 아동의 경우 교우관계문제의 전반적인 점수가 모두 높았던 반면 무시된 아동의 경우 자기중심성과 냉담,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만이 특징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상담이나 생활지도에 적용한다면 무시된 아동은 자기중심성과 냉담함을 낮추고, 자기표현과 주장훈련이 필요할 수 있으며, 배척된 아동은 전반적인 교우관계 문제에 대한 세심한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별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C1), 자기중심성(C2), 냉담(C3), 비주장성(C5) 그리고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 (CT)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C5),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CT)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C2), 냉담(C3), 사회적 억제(C4)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과관여(C8)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아동은 인기아동 집단의 특성과 배척아동 집단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며, 높은 사교성을 지님과 동시에 높은 공격성을 지닌다고 한다(안이환, 2007). 본 연구에서 양면성아동 집단은 통제지배와 과관여가 5개 집단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억제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양면성아동 집단이 타인을 자신의 뜻대로 조정하려고 하며, 스스로 사교적이라 평가하고, 자신의 정서에 대해서 개방적인 특성을 지님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이며, 선행연구에서 말한 양면성아동 집단의 높은 사교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이 된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을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교우관계 문제검사의 프로파일 형태와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우관계문제의 하위요인에서 배척아동이 인기아동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별로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C1), 자기중심성(C2), 냉담(C3), 비주장성(C5) 그리고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 (CT)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C5),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CT)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C2), 냉담(C3), 사회적 억제(C4)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C6), 자기희생(C7), 과관여(C8)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아동은 통제지배(C1)와 과관여(C8)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억제(C4)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 자기희생, 과관여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아동은 통제지배와 과관여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억제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포함된 551명을 또래지위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무시된 아동은 10명으로 전체의 1.8%, 양면성아동은 41명으로 전체의 7.4%를 차지하였다. 표집 수가 너무 적은 무시된 아동 집단과 집단의 성격이 논의의 여지가 많은 양면성아동 집단을 제외한 인기아동, 배척아동, 평범아동 집단만을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또래지위 집단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 그리고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 과순응성, 자기희생,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시된 아동 집단은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가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순응성, 자기희생, 과관여는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아동 집단은 평범아동 집단과 유사한 형태의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있지만, 과관여를 제외한 모든 프로파일 점수가 평범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인기아동 집단이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 등이 전반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는 개방적이고 사교적이지만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거나 조종하려는 경향이 낮으며 타인에게 쉽게 화를 내고 다투려는 경향성이 낮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사후검증 결과 C1과 C2, C3에서는 또래지위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C4와 C5에서만 배척아동 집단이 인기아동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척아동 집단은 인기아동 집단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높게 나타났다. 배척아동 집단이 인기아동 집단 보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집단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며,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또래지위 집단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 그리고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척아동 집단은 비주장성, 과순응성, 자기희생, 교우관계문제검사 총점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의의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또래지위별로 교사가 어떻게 개입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배척된 아동의 경우 교우관계문제의 전반적인 점수가 모두 높았던 반면 무시된 아동의 경우 자기중심성과 냉담,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만이 특징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무시된 아동 집단의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은 통제지배와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이 높은 반면, 과관여와 자기희생, 과순응성은 낮게 나와 한 쪽으로 치우친 팔각형 모양의 프로파일이 나타났다. 안이환(2007)에 의하면 무시된 아동 집단과 평범아동 집단 사이는 다른 집단 간에 비해 차이가 가장 적게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인기아동이 문제해결 기술이 높고,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과 긍정적인 사회적 성격특성을 가지며, 높은 수준의 우정관계를 가진다(안이환, 2007)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와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이 5개 집단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인기아동이 또래 관계에서 통제와 지배를 하려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지 않으며, 주변에 대한 배려가 있는 동시에 적절히 자기주장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인기아동이 주장적이고 논쟁적일 수 있지만, 사회적 문제를 적절히 해결해 나간다(안이환, 2007)는 선행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인기아동이 문제해결 기술이 높고,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과 긍정적인 사회적 성격특성을 가지며, 높은 수준의 우정관계를 가진다(안이환, 2007)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와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이 5개 집단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인기아동이 또래 관계에서 통제와 지배를 하려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지 않으며, 주변에 대한 배려가 있는 동시에 적절히 자기주장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인기아동이 주장적이고 논쟁적일 수 있지만, 사회적 문제를 적절히 해결해 나간다(안이환, 2007)는 선행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단변량 F검증 결과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C1(통제지배), C2(자기중심성), C3(냉담), C4(사회적 억제), C5(비주장성)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후검증 결과 C1과 C2, C3에서는 또래지위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C4와 C5에서만 배척아동 집단이 인기아동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척아동 집단은 인기아동 집단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또래지위별로 교우관계 문제 점수의 차이가 난다고 하여도 그 점수의 차이가 어떤 의미인지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교우관계 문제 뿐 아니라 다른 심리적 특성들도 또래지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연구의 데이터가 한 지역에 편중됨으로 인해서 연구의 결과가 지역적 특성으로 오염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경남지역뿐 아니라 다른 지역의 자료도 함께 수집하여 지역 간 차이에 대한 연구를 함께 수행할 필요가 있다.
말하자면, 또래 집단의 인기도 결정에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그 요인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도에 보다 밀접하게 작용하고, 인기도를 보다 많이 설명하는 가를 탐색하고 규명하기 위한 연구가 요청된다. 따라서, 또래 집단에서 아동들의 또래 관계 형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아동이 또래에 의해서 선호되고 배척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이 또래들에 의해 선호되고 배척되는 이유에 대한 요인 분석을 병행한 보다 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동의 상호지명에 의한 또래지위 분류는 채점과정에서 양적 분석의 틀을 가지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아동에 의해서 비제약적으로 이루어진 선호와 비선호 지명에 의해 집단이 분석되므로 양적 분석에서 포착 할 수 없는 특정 아동 사이의 상호작용 역동을 엿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또래지위 분류를 통해 교우관계 문제 영역이 차이가 남을 보임으로써 또래지위 분류가 다른 양적 측정과도 함께 연구될 수 있음을 보였다.
셋째, 어떤 교우관계 변인들이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도 결정에 작용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 설계들을 이용한 연구가 추구될 필요가 있다. 말하자면, 또래 집단의 인기도 결정에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그 요인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도에 보다 밀접하게 작용하고, 인기도를 보다 많이 설명하는 가를 탐색하고 규명하기 위한 연구가 요청된다.
다음으로는 8개의 교우관계 문제 영역 중 일부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보이는 무시된 아동이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는 양면성아동도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이처럼 담임교사가 자기 학급의 교우관계 문제 발생시 우선적으로 개입하여야 할 아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우관계 문제에 대한 교사 개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특히 학급당 인원수가 많은 학교의 담임교사가 학생을 지도할 때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각각의 아동들은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그런데 또래집단에서 아동이 어떠한 사회적 지위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인기 집단은 무시 집단 및 배척 집단보다 사회 기술이 더 좋고(김윤경, 1997), 배척아들은 인기아, 무시아보다 적대적-공격적이고 과활동적이며 주의가 산만한 특성을 보이며(이미순, 1995), 인기아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사교-우호적, 독립-책임감적, 동정-수용적, 과시-자기 도취적 성향이 강하며 배척아는 반항-불신적인 성향이 강하고(김은정, 2001), 또래에게 많이 수용되는 아동일수록 대인문제 해결력이 높다(이병림, 1996). Sullivan(1953)은 아동기에 동성 친구들과 맺는 친밀한 관계가 청소년기 이후 대인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초기 어린 시절 경험한 관계의 결핍까지도 보상해줄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은 무엇인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수많은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각자가 소속한 집단에 의존해서 다른 성원과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이 가족에서 또래에게로 확대되고, 특히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관계는 점점 더 중요해진다.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특히 아동기는 부모와 가족을 벗어나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다. 아동은 자신과 비슷한 동료 집단 즉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자기 나이에 알맞은 기능과 흥미를 발달시키고, 또래와 비슷한 문제와 감정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되며, 집단 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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