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
Peer Relationship Problems in Relation to Children's Peer Statu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2, 2011년, pp.167 - 184  

정성철 (오비초등학교) ,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  김종미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성측정을 사용하여 선별한 5가지 또래지위 집단의 교우관계문제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소재 9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551명을 대상으로 안이환(2007)이 개발한 사회성측정과 정혜원(2007)이 개발한 교우관계문제 검사를 실시하여 5개의 또래지위 집단별 교우관계문제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또래지위 집단에 따른 8가지 교우관계문제 영역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포함된 551명의 아동을 사회성 지위를 분석한 결과 평범아동(319명, 57.9%), 인기아동(111명, 20.1%), 배척아동(70명, 12.9%), 양면성 아동(41명, 7.4%), 무시된 아동(10명, 1.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별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인기아동 집단은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비주장성이 5가지 또래지위 유형 중 가장 낮게 나타났고 배척아동 집단은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 자기희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또래지위 집단에 따라 교우관계문제검사 프로파일에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기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작게, 배척아동 집단의 프로파일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으며 교우관계문제의 하위요인에서 배척아동이 인기아동보다 사회적 억제와 비주장성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기아동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또래관계 문제가 적음을 시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investigated how five peer status groups that were selected by a social skills scale exhibit different peer relationship problems by means of averages, standard deviations, and profile analysis. Social skills scale developed by Yi-Hwan Ahn(2007) and the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학년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6∼7명의 친구를 거명하였으며, 3∼4명을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안이환, 2007). 각 문항에 대해 10명의 이름을 거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실상 아동들의 반응에 제한을 두지 않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성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이 된 아동의 또래지위 유형을 분류하고, 각 집단 별로 교우관계 문제검사의 프로파일 형태와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교우관계문제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6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 통계적 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자료와 무성의하게 응답한 자료 및 본 연구에서 사용 된 척도별로 개별척도의 5% 이상의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또래지위를 구분하기 위해 사회성측정 검사를 실시하며 교우관계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교우관계문제검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성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확립하기 위해서는 또래 집단과 교우관계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 이에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교우관계문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들이 경험하는 가장 핵심적인 교우관계문제를 밝히는 데 유용한 홍상황 등이 개발한 아동ㆍ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KIPR)를 통해 또래지위와 교우관계문제 성향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교우관계문제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각각의 아동들은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그런데 또래집단에서 아동이 어떠한 사회적 지위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인기 집단은 무시 집단 및 배척 집단보다 사회 기술이 더 좋고(김윤경, 1997), 배척아들은 인기아, 무시아보다 적대적-공격적이고 과활동적이며 주의가 산만한 특성을 보이며(이미순, 1995), 인기아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사교-우호적, 독립-책임감적, 동정-수용적, 과시-자기 도취적 성향이 강하며 배척아는 반항-불신적인 성향이 강하고(김은정, 2001), 또래에게 많이 수용되는 아동일수록 대인문제 해결력이 높다(이병림, 1996). Sullivan(1953)은 아동기에 동성 친구들과 맺는 친밀한 관계가 청소년기 이후 대인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초기 어린 시절 경험한 관계의 결핍까지도 보상해줄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은 무엇인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수많은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각자가 소속한 집단에 의존해서 다른 성원과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이 가족에서 또래에게로 확대되고, 특히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관계는 점점 더 중요해진다.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특히 아동기는 부모와 가족을 벗어나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다. 아동은 자신과 비슷한 동료 집단 즉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자기 나이에 알맞은 기능과 흥미를 발달시키고, 또래와 비슷한 문제와 감정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되며, 집단 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 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