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캐주얼 브랜드의 제품 개발 -외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Developing Fashion Products of Casual Brand with Conjoint Analysis -focusing on extrinsic attribut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2 = no.226, 2006년, pp.105 - 115  

최선형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conjoint analysis to fashion product development. Conjoint measurement was undertaken on the traditional casual market, composed of Polo, Beanpole, Maru and Giordano brands. Product's attributes, such as brand name, price, country of origin and style, were se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업은 가격, 원산지, 스타일 등 제품 개발 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하고자 한다. 브랜드 폴로와 빈폴을 대상으로 제품 속성 수준을 변화시켜 가상모의제품을 개발한 후 이를 모의실험하여 측정한 세분집단별 소비자 반응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분야의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컨조인트 분석을 도입하여 적용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1) 캐주얼 제품을 대상으로 제품의 외재적 속성을 검토하고 이들 속성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을 조사하여 상품 속성의 부분가치와 중요도를 산출한 후 이를 기초로 2) 현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가상의 모의제품에 대한 반응을 모의실험(simulation)으로 산출하는 것이다.
  • 컨조인트 분석의 기본 아이디어는 어떤 제품이든 몇 개의 중요한 속성들을 가지며, 각 속성은 다시 몇 개의 수준이나 값들을 지는데서 출발한다. 따라서 컨조인트 분석의 목표는 고객 개개인이 개별 속성의 각 수준에 대해 얼마만큼의 선호도 즉 부분 가치를 갖는지 계산하는데 있다. 각 속성들의 부분가치를 찾아내어 어떤 속성들이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며 어떤 수준을 가질 때 소비자의 선호도가 큰 가를 판단하는 분석기법이다(Green & Srinivason, 1990).
  •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패션상품분야의 신제품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적용결과 제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부분가치가 산출되고 이를 기초로 현재 출시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가상 모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트래디셔널 캐쥬얼 제품의 외재적 속성을 검토하고 이들 속성으로 구성한 제품에 대해 응답자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여대생을 대상으로 카드로 제시된 제품을 실제 구매상황에서 하듯이 실험하여 선호제품 순위를 자료로 수집하였다.
  • 브랜드 폴로 셔츠는 한국산의 128, 000원의 베이직 스타일로 판매되고 있어, 이에대한 제품개발로 원산지를 미국 산 과중 국산으로 할 경우, 가격대를 낮추어 78, 000원으로 그리고 스타일을 현재의 베이직에서 패셔너블한 스타일로 바꿀 경우 소비자 선호도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신제품 개발을 위한 모의 프로파일의 내용과 세분 집단에 따른 선호도는 [표 9]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김용준, 박유식(1996).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상표자산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25(2), 61-96 

  2. 김진희, 임숙자, 이숙희(2004). 원산지와 가격이 티셔츠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6), 723-733 

  3. 민신기, 전경숙(1997). 원산지가 상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및 소비자 특성과의 관계. 복식, 32, 283-292 

  4. 박찬수(1994). 컨조인트 분석. 현대마케팅과학, 서울: 법문사, 121-188 

  5. 박태수, 이관표(2003).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항공사의 브랜드 자산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보 연구,13, 101-121 

  6. 빈폴에 밀린 폴로,강남서는선전. (2006,1. 10).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06,10. 29,자료출처 http://inews.mk.co.kr 

  7. 손재영(2003).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호텔 셈머 패키지 상품의 선택에 관한 연구, 호텔 경영학 연구, 12(12), 23-41 

  8. 오정미, 허갑섬(1995).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청바지 제품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3), 448-462 

  9. 유필화 엮음(1994). 현대의 마케팅과학. 서울: 법문사 

  10. 유혜경(1996) 상표와 원산지가 소비자의 의류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 한국의류학회지,20(3), 583-549 

  11. 윤태식(1997). 제조국과 상표국이 신세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유리(2004). 의류 상품화 과정에서 패션 제품과 베이직 제품의 차이 (제1보) - 패션과 베이직 제품의 개념-, 한국의류학회지, 28(2), 280-291 

  13. 이진희, 이명희(1995) 상표 및 의류광고 수용도에 따른 청바지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1), 13-22 

  14. 임종원 편저(1999) 마케팅조사 이렇게, 서울: 법문사 

  15. 최선형, 박혜선, 손미영, 전양진(2005). 패션마케팅. 서울: 창지사 

  16. 폴로 빈폴 막강 체제.(2006.1). 패션채널, 자료출처, 자료검색일 2006, 10. 29, http://www.f-channel.co.kr 

  17. 허명회(2001), SPSS CONJOINT 분석, Working Paper 

  18. 홍금희(1996). 수입 캐주얼 상표에 대한 소비자 태도 차원과 상표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6). 1096-1106 

  19. 홍금희, 김찬주(1997). 수입의복제품 구매시의 원산지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8). 1396-1405 

  20. [히트상품 스토리] 빈폴 ... '빈폴 名品' 전략 먹혔다. (2006, 7. 21)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06,10. 29.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21. Bilkey, W. J., & Nes, E. (1982). Country of origin effects on product 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3, 89-99 

  22. Davis, L. L.(1985). Effect of physical quality and brand labeling on perceptions of clothing quality, Perception and Motor skills, 61, 671-677 

  23. Forsythe, S. M. (1991). Effect of private, designer and national brand names on shoppers' perception of apparel quality and price.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9(2), 1-6 

  24. Green, P. E., & Srinivason, V. (1978). Conjoi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Issue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September), 103-23 

  25. Hong, S. T., & Wyer, E. S. (1989).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and product attribute information on product evaluation: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 277-288 

  26. Kamakura, Wagner A.(1988). A least squares procedure for benefit segmentation with conjoint experiment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May), 157-167 

  27. Kamakura, Wagner A., 유필화 엮음(1994). 현대의 마케팅과학, 서울: 법문사 

  28. Kunz, Grace.(1998). Merchandising: Theory, principles, and practice, Fairchild Boos and Visuals 

  29. MacLachlan, D. L., & Mulhern, M. G.(1990). Measuring brand equity with conjoint analysis, working paper 

  30. MacLachlan, D. L., & Mulhern, M. G., 김용준, 박유식(1996).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상표자산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25(2), 61-96 

  31. Moore, W. L., Louviere, J. J., & Verma, R. (1999). Using conjoint analysis to help design product platform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6, 27-39 

  32. Morganosky, M.(1990). Store and brand type influences on the perception of apparel quality: a congruity theory approach.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9(1), 45-49 

  33. Olsen, J. E., Granzin, K. L., & Biswas, A.(1993). Influencing consumers' selection of domestic versus imported products: implications for marketing based on a model of helping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4), 307-322 

  34. Olson, Jerry, C. (1972). Cue utilization in the quality perception process: A cognitive model and an empirical tes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35. Rao, A. R., & Monroe, K. (1989). The effect of price, brand name, and store name on buyers' perceptions of product quality: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6, 351-357 

  36. Richardson, P., Dick, A. S., & Jain, A. K. (1994). Extrinsic and intrinsic cue effects on perceptions of store brand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 28-36 

  37. Tellis, G. J., & Garth, G. J. (1990). Best value, priceseeking, and price aversion: The impact of information and learning on consumer choices, Journal of Marketing, 54(2), 34-45 

  38. Wall, M., Liefeld, J., & Heslop, L. A.(1991). Impact of country-of-origin cues on consumer judgments in multi-cue situations: a covariance analysi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2), 105-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