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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젤 엔진용 일체형 스틸 단조피스톤 공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Development of Mono Steel Forged Piston for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3, 2006년, pp.44 - 50  

염성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남경오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황두순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권혁선 ((주)에이디 솔루션) ,  홍성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no steel forged piston was improved a mechanical strength of an aluminum piston and reduced the weight of a articulated piston. The mono steel forged piston was composed of forged crown part and forged skirt part and was completed by friction welding process of two forged parts. Forging proc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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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제작된 금형의 응력해석을 통해 금형의 파손 여부 또한 확인하고자한다. 그리고 단조품의 마찰용접해석을 통해 용접변수를 결정하여 적절한 마찰용접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찰용접에 의해 생성되는 쿨링 겔러리 부의 플래시의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용접부의 길이를 마찰 용접해석에 의해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체형 단조 피스톤의 제작을 위해 단조공정 설계를 수행함에 있어서피스톤 단조품의 형상 가공에 적합한 단조 기계의 용량 결정과 크라운부와 스커트 부의 초기 소재의 치수 결정, 스커트부의 예비성형체 결정에 있어 유한 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작된 금형의 응력해석을 통해 금형의 파손 여부 또한 확인하고자한다. 그리고 단조품의 마찰용접해석을 통해 용접변수를 결정하여 적절한 마찰용접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체형 단조 피스톤의 제작을 위해 단조공정 설계를 수행함에 있어서피스톤 단조품의 형상 가공에 적합한 단조 기계의 용량 결정과 크라운부와 스커트 부의 초기 소재의 치수 결정, 스커트부의 예비성형체 결정에 있어 유한 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작된 금형의 응력해석을 통해 금형의 파손 여부 또한 확인하고자한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일체형단조피스톤의 크라운, 스커트 부의 단조품 가공을 위해 결정해야 할 단조기계의 용량, 소재의 초기형상 치수, 예비성형체의 결정에 대한 연구이다. 형상설계와 치수 결정을 위해 범용 해석 프로그램인 DEFORM을 이용하여 단조공정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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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H. Yeom, B. S. Lee, K. S. Shu, B. R. Rho and S. I. Hong, 'Forging Process Design of Articulated Piston for Diesel Engine,' KSTP Autumn Conference, pp.25-28, 2003 

  2. S. H. Yeom, B. S. Lee, K. S. Shu, B. R. Rho and S. I. Hong, 'A Study on Forging Process about Preform of Articulated Piston for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3, No.7, pp.635-641, 2004 

  3. H. C. Kim, W. Kang, B. C. Na, H. K. Lee, J. I. Lee, Y. T. Kim and K. C. Lim,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Engine with Articulated Steel Forged Piston,'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2003 

  4. D. Y. Kim and J. J. Park, 'Development of an Automatic Design System for Axisymmetric Hot Steel Forging,' KSTP Spring Conference, pp.117-12, 1998 

  5. K. Lange, Hand Book of Metal Forming, McGraw-Hill, New York, 1985 

  6. SFTS, Deform 2D Version 8.1 User's Manual, Ohio, 2004 

  7. K. Lee, A. Samant, W. T. Wu and S. Srivatsa, 'Finite Element Modeling of Inertia Welding Process,' Proceeding of the NUMIFORM Conference, pp.1095-1100, 2001 

  8. Kobayashi, Oh, S. and T. Altan, Metal Forming and Finite-Element Method,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1989 

  9. A, Sluzalec, 'Thermal Effects in Friction Wel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32, No.6, pp.467-478, 1990 

  10. S. B. Kang, 'A Study on the Friction Weldability and the Mixed Layer of W-30Cu Alloy to Cu,' Ph. 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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