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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 단조 피스톤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Forged Piston for Weight-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111 - 115  

홍은지 (현대자동차 경금속재료연구팀) ,  강희삼 (현대자동차 경금속재료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forged piston is proposed with a lighter weight and higher durability than a gravity casting piston for gasoline engines. However, a forged piston is very difficult to develop and mass-produce due to lack of basic technologies such as design, material and forging technique. First, we benchmark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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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본 연구에서는 일반 중력주조 대비 냉각속도가 빠른 연속주조 공법을 적용하여 소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연속주조에 사용된 소재의 화학성분은 Table 2와 같다.
  •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단조피스톤을 개발하였다. 단조피스톤은 기계적 물성이 향상된 소재의 적용이 가능하며, 열간단조 공법으로 제작 되어 결함 발생가능성이 적다.
  • 엔진 고출력화와 다운사이징에 대한 대응 및 연비 향상을 위해 알루미늄 단조 피스톤 기술을 개발하였다. 우선 취약한 기반 기술들을 보완하고자 설계, 소재, 공정 기술 등에 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단조 피스톤 설계를 위한 기초데이터, 가혹한 구동환경에 대응 가능한 다양한 재질 및 난성형성 소재의 단조 성형 공정 기술 등을 확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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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가솔린 엔진용 피스톤은 어떻게 제조되어 왔는가? 현재까지 가솔린 엔진용 피스톤은 대부분 Cu와 Ni함량이 높은 고내열 알루미늄 합금이 적용된 중력주조 공법으로 제조되어 왔다.1-3) 중력주조는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생산성이 높아 피스톤을 제조하는 가장 경제적인 공법 중의 하나이다.
단조피스톤의 특징은?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단조피스톤을 개발하였다. 단조피스톤은 기계적 물성이 향상된 소재의 적용이 가능하며, 열간단조 공법으로 제작 되어 결함 발생가능성이 적다. 이를 통해 중력주조 피스톤 대비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피스톤을 제조할 수 있어, 이미 해외에서는 고급 스포츠카나 랠리 카 등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단조 피스톤의 경량화 설계 시 제약점은? 하지만 액상 상태에서 피스톤 형상을 구현하는 중력주조와는 달리, 고상 상태에서 소성 변형에 의해 제품 형상을 구현하는 단조 피스톤은 형상의 제약이 매우 커서 경량화 설계를 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대표적으로 언더컷 삭제, 마찰 저항 최소화를 위한 빼기 구배 설정, 성형 한계를 고려한 최소살 두께 선정 등이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단조피스톤을 개발한 경험이 전무하여 피스톤의 최적 형상을 설계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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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elke, Steffens, Beer and Henning, "New Aluminum Piston Alloy with Increased Fatigue Strength at High Temperatures," SAE 980647, pp.1-7, 1998. 

  2. S. J. Barnes and K. Lades, "The Evolution of Aluminium Based Piston Alloys fo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s," SAE 2002-01-0493, pp.1-9, 2002. 

  3. S. Reichstein, R. Weiss, S. Kenningley, K. Lades, P. Konrad and F. Doernenburg, "High-Performance Cast Aluminum Pistons for Highly Efficient Diesel Engines," SAE 2007-01-1438, pp.1-10, 2007. 

  4. J. H. Kim, S. W. Lee, Y. S. Cho, K. C. Lim and Y. S. Yoo,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with a Light Weight Piston in SI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22, 2010. 

  5. A. Tanihata, N. Sato, K. Katsumata and T. Shiraishi, "Development of High-strength Piston Material with High Pressure Die Casting," SAE 2006-01-0986, pp.1-11, 2006. 

  6. H. Fujii and T. Oka, "Development of Light-weight Forged Piston Material by Optimizing Size of Needle-type Intermetallic Compound," SAE 2008-01-1047, pp.1-1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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