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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패턴을 고려한 드럼 브레이크의 열적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hermal Behavior Characteristic of Drum Brake considering Braking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5, 2006년, pp.145 - 154  

이계섭 (기아자동차 특수설계팀) ,  손성수 (기아자동차 특수설계팀) ,  양기현 (기아자동차 특수차량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ch part of drum brake system is loaded by continual mechanical force and thermal force every time of braking, so enough strength and stability are required. Thermal characteristic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drum brake systems design. This paper presents the thermal performance such as te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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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연구 방향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차량 운행 및 제동 조건을 고려한 열적 특성을 검토하고자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우수한 후자의 연구 방향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5가지 제동 패턴을 고려한 열전달 해석(Heat transfer analysis)을 통하여 드럼브레이크 시스템의 발열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기서 계산된 발열 특성을 고려하고, 드럼과 라이닝 패드 접촉을 고려한 열탄성 접촉 해석(Thermo elastic contact analysis)을 통하여 드럼 부품의 강도를 평가 하였다.

가설 설정

  • 419m이며, 차량 속도는 주행할 경우 대표적인 속도값으로 일정하게 유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할 경우 차량 속도는 초기 속도에서 감속도에 따라 감속되는 속도를 그대로 표현하였다. 그래서 주행 시 대류열 전달계수 값은 대표 속도에 따라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 시 열전달계수 값은 초기 속도에 의해 계산된 값에서 초기 속도에서 정지할 때까지 시간 동안 감속도를 기울기로 한 1차선형 감쇠함수에 따라 감소되는 값을 입력 하였다.
  • 그리고 드럼 내부 부품의 냉각홀이나 틈새를 통하여 유입되는 공기에 의한 방열 현상은 단품시험 에서 내부 부품에 부착된 온도센서의 측정치와 해석에서 얻은 결과를 비교, 수정 과정을 통하여 드럼 내부의 방열 수준을 결정하였다. 드럼 내부의 방열 효과는 외부 공기에 의한 대류현상의 40% 수준으 로가정하였다.
  • 드럼 직경은 0.419m이며, 차량 속도는 주행할 경우 대표적인 속도값으로 일정하게 유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할 경우 차량 속도는 초기 속도에서 감속도에 따라 감속되는 속도를 그대로 표현하였다. 그래서 주행 시 대류열 전달계수 값은 대표 속도에 따라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 시 열전달계수 값은 초기 속도에 의해 계산된 값에서 초기 속도에서 정지할 때까지 시간 동안 감속도를 기울기로 한 1차선형 감쇠함수에 따라 감소되는 값을 입력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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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J. Day, P. R. J. Harding and T. P. Newcomb, 'A Finite Element Approach to Drum Brake Analysis,' Proc. I Mech E, Vol.193, pp.401-406, 1979 

  2. R. J. Ashworth, M. EL. Sherbiny and T. P. Newcomb, 'Temperature Distributions and Thermal Distortions of Brake Drums,' Proc. I Mech E, Vol.191, pp.169-177, 1977 

  3. A. J. Day and T. P. Newcomb, 'Combined Thermal and Mechanical Analysis of Drum Brake,' Proc. I Mech E, Vol.98, No.15, pp.287-294, 1984 

  4. F. H. Highly, 'Techniques of Determining the Thermal Characteristics of Brake Drums and Discs,' SAE 710589, pp.2020-2028, 1971 

  5. C. K. Kim and B. Y. Sung, 'Thermal Behavior Analysis of Disc Brake System during Quick Braking,'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22, No.6, pp.1106-1113, 1998 

  6. B. C. Goo and J. W. Seo, 'Thermoelastic Contact Analysis of Drums Brakes by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9, No.3, pp.173-180, 2001 

  7. K. S. Lee, J. Y. Kuk and I. B. Chyun, 'Unsteady State Heat Transfer Analysis of Drum Brake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7, No.9, pp.172-181, 1999 

  8. R. Limpert, 'Brake Design and Safe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pp.89-133, 1992 

  9. Y. G. Kim, 수출차 B-PROJECT차량 발열시 험 결과보고, 자체 시험보고서, Kia Motors Co., 2005 

  10. ABAQUS/Standard User's Mannual, Ver.6.4,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US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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