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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궤도검측자료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nalysis Method for the Track geometry measuring data on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8 no.1 = no.80, 2006년, pp.47 - 51  

강기동 ((주)삼성물산)

초록

고속철도 궤도검측은 공사관리는 물론, 궤도유지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향후 유지보수 시 작업계획수립, 작업량산출, 열차속도제한 등 유지보수 시 기본적인 자료로 제공되는 만큼 궤도검측치의 정확성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궤도검측차(EM-120)의 검측성능과 정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일반철도구간에 대한 궤도검측 시 사용하고 있는 궤도검측차 (EM-120)의 선형검측자료를 Spectrum 분석한 결과, 파장 1m 부근의 검측치에 Noise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Noise를 제거하기 위해 Spectrum 분석을 통한 새로운 Filter를 적용한 결과 실제 궤도틀림치에 보다 더 근접한 검측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사용기간에 따른 틀림전진 경향 또한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asuring the track geometry of a high-speed railway is the most important task in track construction and track maintenance work. Measuring accuracy is particularly sign the formulation of the maintenance plan and in the assessment of the work quality, and because it can set the train speed limi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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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시험선구간의 검측 자료 분석을 통하여 Im 부근의 단파장 궤도틀림치에 발생하는 Noise 를 추출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새로운 Filter를 적용함으로써 그동안 일반철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궤도검측차의 검측 자료가 실제 궤도상태에 가까운 값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미 경부고속철도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Filter를 적용하여 궤도 검측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궤도틀림 현상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시험운행을 실시한 바 있으며 현재 300km/h의 속도로 상업운행을 하고 있다.
  • 열차속도제한 등 유지보수시 기본적인 자료로 제공되는 만큼 궤도검측치의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검측차(EMT20)의 검측성능과 정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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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Esveld, C(1989), Modern Railway Track, MRT - Productions 

  2. F. Coudert(2000), Evaluation of the geometric quality of the track, SYSTRA 

  3. K. Shiina(1989), Track Structure and Maintenance of High Speed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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