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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파수 레이더(GPR)에 의한 콘크리트 상판 및 터널 라이닝 배면 공동의 크기 및 두께 추정에 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Estimation of Size and Thickness of Cavitation(Void)s under Concrete Slabs and Tunnel Linings Using Law Frequency Type Radar(GPR)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0 no.6 = no.40, 2006년, pp.95 - 104  

박석균 (대전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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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도로 상판 또는 터널 라이닝의 배면 공동은 구조물의 함몰 또는 붕괴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 공동을 비파괴로 검출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가 저주파수대 레이더(GPR)의 사용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토목구조물에는 분해능이 좋지 않은 저주파수대의 레이더를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작은 공동의 크기나 두께까지 탐사하는 일은 현재 기술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공동의 크기와 두께, 깊이를 대상으로 많은 량의 실측 실험을 통해, 저주파 레이더 측정치와 공동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 해서 공동의 깊이, 크기와 두께까지를 추정하기 위한 새로운 해석방법을 제안하고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본 검토에서는 공동만을 그 크기(횡폭)에 맞게 화상처리에 의해 나타낼 수 있는 역치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에 의해 실험실 수준에서는 정도 좋게 공동의 깊이와 크기, 두께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ce of cavitations under pavements or behind tunnel linings of concrete is likely to result in collapse. One method of detecting such voids by non-destructive means is low frequency type radar(GPR). By the way, the size and thickness of small cavitation can't be detected by the present ra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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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종 경계와 이물질 등으로부터의 잡신호가 목표물로부터의 신호와 혼합되어 버리기 때문에, 현재의 레이더 기술로는 해당 구조물 배면 공동의 크기까지 검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주파수대의 지중 탐사용 레이더(GPR : Ground Probing Radar) 를이용해 다양한 공동의 크기와 깊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여, 공동만을 검출하고 그 크기(두께와 폭)를 추정하기 위한 새로운 화상처리방법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동의 크기와 깊이를 대상으로 레이더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의 임의 두께(1cm이상) 및 크기 (표면적, 두께)에 관계없이 공동에 대해서 측정된 레이더의 최대반사강도로부터 공동의 두께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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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석균 : 3다이폴 안테나 방식 레이더에 의한 콘크리트 터널 라이닝 배면공동의 형상 추정,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17, No.2, pp.221-227, 2005. 4. 

  2. A. Kovacs, and R.M.Morey : Detection of Cavities Under Concrete Pavement, CRREL Report 83-18, pp.1-41, 1983. 7. 

  3. C.L.Bertram et.al : Feasibility Study for Rapid Evaluation of Airfield Pavements, AFWL-TR-71-178, pp.1-94, 1974. 6. 

  4. J.R. Moore, J.D. Echard, Radar Detection of Voids under Concrete Hiways, IEEE Inter- national Radar Conference, pp.131-135, 1980. 

  5. Moore et. al : Radar Detection of Voids under Concrete highway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NCHRP 10-14, 1980. 

  6. Steinuray, Echart, Lake : Locating Voids Beneath Pavement using Pulsed Electro- magnetic Waves, Georgia Inst. of Tech., April 1981. 

  7. Parry N.S.&Davis J.L. : Ground Probing Radar Systems for Roads and Bridges, Geological Survey of Finland, Special paper 1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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