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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GPR탐사를 이용한 도로하부 지반상태에 대한 연구
A Sudy on the Underground Condition of Road Using 3D-GPR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2, 2019년, pp.49 - 58  

이승호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ji University) ,  장일호 (Kwang sung G.M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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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GPR탐사를 활용하여 도로하부 지반 상태 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조건과 유사한 테스트베드를 조성하여 각 심도별 공동과 지중매설물에 대한 탐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지반의 유전율을 역산하여 파악하였고, 공동에 대한 탐지심도를 정확한 계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3D-GPR탐사를 통해 도로하부의 공동에 대한 신호파형을 확인하였고, 분석사의 경험적이고 주관적인 기존분석에 비하여 정량적인 분석방법 및 분석인자를 제시할 수 있었다. 도로하부의 지중침하에서도 3D-GPR탐사를 통해 침하분포 및 심도를 파악할 수 있었고, 지반보강 후 탐사해석단면을 통해 지반상태 변화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analysis of underground ground condition using 3D-GPR exploration was carried out in this paper. The test bed was constructed similar to the field, and the detec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each depth of cavity and underground burial. Through this, we were able to know the permit...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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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동을 묘사한 스티로폼, 지중매설관을 기 확인된 심도에 매설하여 탐사수행한 후 유전율(permittivity)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3D-GPR탐사장비를 활용하여 도로하부 공동탐사를 수행하는데 나타난 신호파형으로부터 공동을 선별,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교대접속에 나타난 결과를 통해 도로하부 지반의 침하에 대해 분석하고, 긴급 지반보강 후 보강효과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실제 3D-GPR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공동을 분석하고 사례를 통해 3D-GPR탐사의 공동분석기법을 연구한다. 고속도로 하부 침하 단면과 지반보강 후 해석단면을 통해 지반상태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 3D-GPR탐사장비를 활용하여 도로하부 공동탐사를 수행하는데 나타난 신호파형으로부터 공동을 선별,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교대접속에 나타난 결과를 통해 도로하부 지반의 침하에 대해 분석하고, 긴급 지반보강 후 보강효과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도로하부 공동탐사는 탐사기법이 정량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고 경험적방법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약 1,000여 개의 공동의 파형을 분석함으로써 공동의 분석기준의 기초인자를 잡고자 한다. 도로하부 공동에 대한 신호 파형 중 형태적인면에서 분류한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과 같다(Fig.
  • 본 연구에서는 3D-GPR를 활용한 도로하부 지반의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하고자 한다. 첫 번째, 3D-GPR탐사의 적용성을 확보하고자 일정부지에 테스트베드를 계획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D-GPR탐사를 활용하여 도로하부 지반상태에 대한 지반이상대를 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3D-GPR탐사 장비를 이용하여 도로하부 공동의 분석기법을 연구하는 것이며, 또한 활용분야를 확장하기 위해 도로의 침하 및 보강효과에 적용성도 연구하는 것이다. 먼저 도로하부의 공동분포와 유사한 테스트베드를 설계하여 적용성을 검토 분석하였다.
  • 기존의 공동탐사 용역 시 공동의 심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심도를 미리 알고 있는 매설물을 이용하거나 기존 경험을 토대로 적용하고 있어 정확성을 기하기 어렵다. 이번 연구에서는 유전율(permittivity)의 영향 요소 중 온도와 함수비 변화에 따른 유전율(permittivity)과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부지 내 조성된 테스트 베드(Fig. 7)를 활용하여 향후 공동탐사 시 공동과 지하매설물의 정확한 심도 파악에 활용하고자 한다. 온도와 함수비를 고려한 것은 외부 도로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이며, 함수비는 유전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Yoon et al.
  • , 2016). 핸디형 GPR과의 비교는 기존의 GPR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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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매질의 유전율의 값을 정확히 산출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3D-GPR 탐사를 통해 분석된 공동의 심도를 결정하는 데있어서 유전율(permittivity)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요소이다. 즉, GPR 탐사를 통해서 얻어지는 레이다파가 지중으로 전파되어 경계면에서 되돌아온 신호를 분석함으로 경계면(공동, 지장물)의 심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매질의 유전율(permittivity) 값을 정확히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 유전율(permittivity)이란 지하 매질 속 유전체에 외부 전기장을 가하면 유전분극 현상이 일어나면서 가해진 외부 전기장에 반대방향으로 분극에 의한 전기장이 생긴다.
GPR 탐사법이란? GPR 탐사법은 안테나로부터 전자파를 짧은 폭의 펄스형태로 지하에 전파시킨 후 전파 경로 중 물리적 성질이 다른매질의 경계에서 반사해오는 전자파를 수신・분석하여 지하의 정보를 얻는 물리 탐사법이다. 전자파가 지하 매질을 전파해 나갈 때 이질의 매질층 또는 이상체를 이루는 재료 고유의 유전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점을 이용하여 각 이질층의 두께 및 위치를 파악한다(Kim et al.
도로함몰과 노면하부 공동에 대한 대책방안으로 사전에 도로에 공동탐사를 수행하는 차량형 3D-GPR탐사가 이용되는 이유는? 도로함몰과 노면하부 공동에 대한 대책방안으로 사전에 도로에 공동탐사를 수행하는 차량형 3D-GPR탐사가 이용되고 있다. 일반형 GPR탐사는 단일 채널 종단면만 산출되기 때문에 입체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공동판별에는 한계가있고, 또한 도로전폭을 탐사해야 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도 어렵다. 다채널 방식의 3D-GPR 탐사는 국내에 소개된 지얼마 안 되어 활용방법과 분석기법이 확립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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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서울시 보도자료, 2018년 10월 18일, "서울시, 도로관리과, 국정감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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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aek, J. and Choi, J. S. (2014), Investigation of substructure under the roads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Road Engineers, Vol. 16, No. 2, pp.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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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J. J., Han, J. G., Yoo, S. K. and Hong, K. G. (2015), GPR technology for exploring road cavity in the ground,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4(3), pp. 12-17. 

  9. Yoon, J. J., Baek, J., Choi, Y. W., Choi, H. and Lee, C. M. (2016), "Signal pattern analysis of ground penetrating radar for detecting road cavities", Int. J. of Hig. Eng., Vol. 18, No. 6, pp. 61-67. 108 International. 

  10. Yoon, J. J., Baek, J. and Lee, C. M. (2018), Comparison of multichannel ground penetrating radar equipment for detecting road cavities, Int. J. of Hig. Eng., Vol. 20, No. 6, pp. 1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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