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합성 2거더 연속 철도교의 부모멘트부 거동
Behavior of Negative Moment Region of Continuous Double Composite Railway Bridge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8 no.3 = no.82, 2006년, pp.339 - 347  

심창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현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  윤광중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거더 철도교량의 사용성, 특히 부모멘트 영역의 휨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이중합성단면이 제안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제안된 이중합성구조를 갖는 5m-5m의 연속 2거더 교량 모델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량 모델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서 유효폭,전단연결부, 이중합성단면의 극한강도에 대한 설계 고려사항을 연구하였다. 하부 콘크리트 바다판의 전단열결부는 완전합성 거동을 나타내어 제안된 경험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중합성단면의 휨거동을 통해서 하부 콘크리트 슬래브의 유효폭은 압축을 받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유효폭으로 계산될 수 있다. 교량모델의 극한 휨 강도 평가에서 이중합성단면의 완전소성해석이 타당함을 밝혔다. 실험결 과에 근거한 설계사항들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double-composite section to enhance the s serviceability of twin-girder railway bridges, especially in terms of the flexural stiffness of the composite section in negative-moment regions. This paper deals with experiments on continuous twin-girder bridge models with 5m-5m sp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곡률이 증가하면서 강재가 부담하는 모멘트를 증가시킨다. 연구에서는 이중합성 2거더 연속보의 부모멘트 부에 대한 휨 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모멘트-곡률 관계를 이용하였다. 탄성영역의휨재하에 대한 강재 거더의 상.

가설 설정

  • 하부 플랜지와 복부의 변형률을 이용하여 모멘트-곡률 곡선을 구하고 다시 강재의 탄성계수를 이용하여 비 균열 단면의 휨 강성을 구하였다. 이때 단면모멘트는 비균열단면으로 가정하여 가해진 하중에 의한 모멘트로 계산하였다. 곡률의 계산은 그림 7에 나타낸 것처럼 %=(5 一£2)/厶으로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광수, 정광회 (2004), 파형강판 복부를 갖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박스거더 교량의 설계와 시공단계 해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지, 제17권 4호, pp. 29-34 

  2. 김현호, 심창수, 윤광중, 이필구 (2004), 이중합성 구조를 갖는 강합성고속철도교의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4624-4627 

  3. 김현호, 심창수, 윤광중, 이필구 (2005), 이중합성 교량의 복 합스터드 전단연결부의 정적강도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7권 5호, pp 549-559 

  4. 심창수, 김현호, 윤광중 (2005), 연속합성보의 균열폭 제어와 휨거동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7권 2호, pp 195-206 

  5. 도로교설계기준, 도로교통협회, 2005 

  6.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Third Edition, 2004 

  7. Eurocode 4 (1994), Design of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Part 1-1 :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ENV 1994-1-1 

  8. Eurocode 4 (2002), Design of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Part 2: Composite bridges (ENV 1994-2), CEN 

  9. Kuhlmann, U.; Kurschner, K.(2001), Design of Lying Studs with Longitudinal Shear Force, Symposium on Connections between Steel and Concrete, 55th Rliem Annual Week in Stuttgart, Germany 

  10. Kuhlmann, U.; Kurschner, K.(2001), Behaviour of Lying Shear Studs in Reinforced Concrete Slabs, Symposium on Connections between Steel and Concrete, 55th Rliem Annual Week in Stuttgart, Germany 

  11. Oehlers, D.J, Bradford, M.A (1995),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al members, PERGAMON 

  12. 大山 里, 栗田 章光. (2000) 鋼.コンクリ一ト二重合成連續箱 桁僑の乾燥收縮擧動關する解析および實驗的硏究, 日本鋼構造論文集, 第7卷 第27號, pp. 71-8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