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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인 차량하중 측정을 위한 BWIM 시스템 개발
The Development of Bridge Weigh-in-Motion System for the Measurement of Traffic Loa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0 no.2 = no.36, 2006년, pp.111 - 123  

박민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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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정확한 하중의 산정은 교량의 안전성 확보에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며 향후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교량구조물에서 차량에 의한 하중효과는 주로 활하중(충격하중 포함) 및 피로하중으로 나타난다. 이들 하중의 정형화를 위해서는 실제 교량상을 주행하는 중차량의 중량 및 통행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주행중인 차량을 정지시키지 않고 중량을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Bridge Weigh-In-Motion, BWIM)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 BWIM시스템을 국내실정에 맞게 개발하고 이를 고속도로상의 교량에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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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design of bridges, exact evaluation of traffic loading is very important for the safety and maintenance of bridges. In general, traffic loading is represented by live load (including impact load) and fatigue load. For exact evaluation of traffic loading, it is important to get reliable an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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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개의 피에조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의 축수와 속도를 감지하고 차량 하중은 거더 하부 플랜지 상부에 설치한 변형률계로부터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 시스템에서 획득한 결과를 위주로 발표하고자 한다.
  • 1차 시험 시는 축감지 센서로 테입스위치 (Tape-switch)를 사용하였으며, 2차 시험 시는 피에조센서 (Piezo-electHc sensor)를 설치하여 이용하였다. 3차 시험은 축 감지 센서 없이 변형률 계만으로 차량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아울러 시험 재하차량이 아닌 일반차량을 대상으로 현장시험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BWIM 시스템에서 수집된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교량 설계 활하중 및 피로 하중모형개발에 이용하고자 데이터 수집 중에 있으며 추후 그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거동의 계측을 통하여 주행 중인 차량의 종류 속도 및 중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 BWIM시스템을 국내실정에 맞게 개발한 후 이를 고속도로 교량에서 검증하고자 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차량 정보 데이터의 수집을 통해 국내의 교통량 특성을 반영한 활 하중의 정형화 및 합리적인 피로 하중 산정에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상을 주행 중인 차량의 하중 정보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BWIM 시스템을 국내실정에 맞게 자체 개발한 후 현장에 적용하여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어렵다. 따라서 이동평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가공 후 실제 발생한 최대 모멘트가 이론적으로 계산한 최대 모멘트 지점과 일치한다고 가정하고 이 최대 모멘트에 Factor(이론최대모멘트/실제최대모멘트)를 곱하여 이를 꼭지점으로 하는 모멘트 선도를 직선으로 나타낸다. 이렇게 작성된 모멘트 선도와 이론 모멘트 선도가 교차하는 지점을 찾아 축 중 계산에 필요한 두 개의 모멘트를 모멘트 선도에서 발췌하고 식 (1)을 이용하여 2축으로 가정한 모든 차량의 총중량을 계산한다.
  • 주행시도 하중 계산이 가능하다. 모든 차량을 2축으로 가정하여 총중량을 구한 후 축 하중을 축 중 분배율에 따라 축 중량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는데 축중 분배율 결정 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축감지센서의 신호 크기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 비교시 이용한 변형률 데이터는 재하차량이 10kmh 정도의 속력으로 운행하였기에 동적인 영향이 없다는 가정하에 해석 값과 비교하였다.
  • 2를 사용하였다. 하중의 위치는 차량이 차선의 가운데 위치한다고 가정하였고 모델은 콘크리트 슬라브의 유효폭을 고려한 합성형 단면과 전단 면에 의한 합성형 단면을 Thick Beam Element 요소인 BMS3 를 사용하여 3차원 격자모델링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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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상진, 박문호, "트럭하중 측정을 위한 교량시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6권 제I-5호, p621-631, 1996.9. 

  2. 김상효, 박흥석, "도로교 차량하중 및 통행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p107-116, 1992.12. 

  3. 박민석, "고속도로 교량활하중 정형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도로연 01-26, 2001. 

  4. 배두병, 황의승, 정경섭, 조재병, "BWIM시스템을 이용한 중차량의 통행특성분석",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1권 2호, p323-232, 1999. 4. 

  5. Fred moses, 'M., "Weigh-In-motion System Using Instrumented Bridge", TRANSPORTING ENGINEERING JOURNAL, ASCE, Vol. 105, TE3, May.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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