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WIM 시스템을 사용한 사장교의 차량하중 분석
Vehicle Load Analysis using Bridge-Weigh-in-Motion System in a Cable Stayed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0 no.6 = no.52, 2006년, pp.1 - 8  

박민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정휘 (RIST 강구조연구소) ,  김성곤 (서울산업대학교 구조공학과) ,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서해대교에 설치된 교량 하중측정 시스템(BWIM system)으로부터 획득한 신호를 분석하여 통행차량의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개발과정과 이를 위해 수행한 현장 차량주행시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개발된 BWIM 시스템은 포장층에 매설하는 축감지기가 없는 형태로, 바닥판과 가로보에 설치된 변형률계로부터 측정한 시간이력 변형률신호만을 이용하였다. 이들 측정신호로부터 추출하고자 하는 차량의 정보는 통과차로, 통과속도, 차 축수 및 총 중량이며, 이들 정보의 추출을 위해 패턴인식기법의 일종인 인공신경망(Aritificial Neural Network, ANN) 기법을 사용하였다. 현장 차량주행시험을 통하여 기지차량 및 미지차량 통행시의 BWIM 응답 데이터를 측정하였으며, 이들 실측데이터를 사용하여 인공신경망의 학습 및 성능검증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기법을 사용하여 추출되는 차량의 정보들은 현재의 교량상태 및 피로수명 평가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설계트럭 하중모델의 개정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procedures developing the algorithm for analyzing signals acquired from the Bridge Weigh-in-Motion (BWIM) system installed in Seohae Bridge as a part of the bridge monitoring system. Through the analysis procedure, information about heavy traffics such as weight, speed,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센서는 바닥판의 2, 3차로 해당 위치에 총 16개 설치되었으며(K1 ~K8, S1-S8), 일정 간격을 두고 2열로 배치하여 차량의 통과속도에 따른 시간차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로보에 설치된 6개의 변형률계는(A1 ~ A6) 차량의 통행에 따른 가로보의 휨 변형을 관찰하고 이로부터 통과차량의 중량을 추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 었다.
  • 특히 기준된 측정 자료가 수십년 전의 자료라면 오차의 범위는 더욱 커질 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량상을 주행중인 차량하중의 속도, 중량, 축간격 등의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는 분석기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서해대교에 설치된 교량 하중측정 시스템(BWIM system)으로부터 획득한 신호를 분석하여 통행차량의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개발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고, 개발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주행시험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oses, F., 'Weigh-In-motion System Using Instrumented Bridge,' Transportatin engineering journal, ASCE, Vol. 105, TE3, 1979 

  2. Peters, R.J., 'CULWAY-an Unmanned and Undetectable highway speed vehicle weighing system,' in Proceedings oj the 13th ARRB Conference,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13/6, 1986 

  3. Snyder, R. E., 'Field Trials of low cost Bridge WeighIn-Motion,' FHWA, DTFH 61-89-C-00048, June 1991 

  4. COST 323., Weigh-in-Motion of Road Vehicles, Final Report, August 1 999 

  5. 황의승, 배두병, 정경섭, 조재병, 'BWIM시스템을 이용한 중차량의 통행특성 분석',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 11, No. 2, 1999, pp. 223-232 

  6. 박민석, 조병완, '주행중인 차량하중 측정을 위한 BWIM 시스템 개발',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Vol. 10, No.2, 2006, pp. 111-122 

  7. 김윤기, 조재병, 정경섭, 배두병, 황의승, '강교의 변형률 측정 값을 이용한 통과 차량의 축중량 산출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98, pp. 278-281 

  8. 배두병, 황의승, '강교량 설계를 위한 피로 하중 모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 24, No.1A, 2004, pp. 225-232 

  9. 박민석, 조병완, 배두병, 'BWIM 시스템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량 차량하중 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 26, No. lA, 2006, pp. 143-153 

  10. 김성곤, '구조물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 한국강구조학회지, Vol. 7, No.4, 1995, pp. 21-24 

  11. The MathWorks., Using MATLAB, version 5.3. Natick, MA: USA, 1999 

  12. Chang, S.-P., Lee, J. and Kim, S., 'Damage Detection in a Steel Bridge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Signal Anomaly Index,' Proc. of the 1st European Workshop on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Ecole Normale Superieure, Paris:France,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